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핀테크 전문인재 양성「서울핀테크아카데미」교육생 모집

수정일2019-05-08

5

 

□ 서울시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핀테크 분야의 인력 수요에 부응하고자, 작년에 이어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의 교육생을 모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상·하반기 각 50명씩 선발하며, 공통분야와 함께 은행·카드·여신전문업, 금융투자업, 보험업 등 3개의 특화된 전문과정을 운영한다.

 

○ 교육시간은 직장인을 배려하여 평일(수·금)에는 저녁 19시부터 21시까지, 주말(토)은 오전 09시부터 13시까지로 편성되었으며, 교육장소는 여의도 소재 금융투자교육원이다.

 

□ 서울시는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교육생에게 1인당 200만원의 교육비 전액을 지원하며, 14주간(5월~8월) 총 108시간의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직장인, 학생,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 교육생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를 위해 입교시 예치한 본인부담금 40만원을 일정한 수료기준 통과 시 환급받을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비 예치환불제 : 교육생이 개강이전 일정금액을 교육기관 계좌에 예치한 뒤,
해당 교육을 수료한 자에 한해 예치금을 반환(환불)

 

 

□ 교육대상은 크게 핀테크 분야에 관심 있는 직장인, 학생, 예비창업자이며, 교육생 선발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선발한다. 핀테크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IT·소프트웨어 및 금융 분야 직장 경력이 있거나 관련 분야 전공자의 경우 선발시 가점을 부여한다.

 

□ 공통과목으로 핀테크 개론, 금융감독규정, 빅데이터 등이 편성되었으며, 각 전문과정별로 기초와 심화과정으로 나뉘어 교육이 진행된다. 이론 뿐 아니라 실제 관련 서비스를 기획하고 실습할 기회가 주어진다.

 

○ 특히, 지난해 진행된 1·2기 교육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블록체인, 금융AI, 빅데이터 관련 강의가 보강되었다. 그리고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급결제/송금 핀테크 서비스 기획, P2P 서비스 기획 등 전공 실습 프로그램을 추가하였으며, 각종 컨퍼런스 및 포럼 참여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핀테크 산업 현황을 배워나갈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는 지난해 지자체 최초로 핀테크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55명의 핀테크 전문인력을 양성하였으며, 올해는 교육생을 100명으로 늘려서 진행한다. 교육을 마친 수료생들에 대해서는 핀테크 산업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실제 취·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3기 입학을 원하는 신청자는 5월 21일(화)까지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http://www.kifin.or.kr) 원서접수시스템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 교육생 선발은 5월 21일까지 원서를 접수받은 후, 서류평가를 거쳐 5월중으로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 김경탁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핀테크 분야의 인력 수요에 부응하여 모집인원을 두 배 가까이 늘렸으며, 우수한 강사진과 교육내용으로 수강생의 취업과 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금융업계에 인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제3기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교육 개요 및 제3기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교육과정(안)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과-경제정책팀
  • 문의 02-2133-5248
  • 작성일 2019-05-0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