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시민참여형 경제정책 자문위한‘희망경제위원회’출범!

수정일2013-01-21

휘망경제위원회 위촉식1서울시는 그동안의 官주도 경제정책 수립을 시민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실제 정책으로 이어 나가는 새로운 경제정책 모델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시민참여형 거버넌스 ‘서울 희망경제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3일(월) 10시 서울시청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위촉식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물가안정, 소비자 권익보호, 중*소상공인보호 등 서울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경제정책 수립에 시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됩니다.

  • 서울시는 지난 9월 ‘서울특별시 희망경제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공포하고, 함께 잘사는 경제도시 서울을 조성하기 위한 경제전반 심의 자문기구인 ‘희망경제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생활밀착형 사회적 경제분야 수요 증가로 민간주도 경제정책추진 주체 필요

‘희망경제위원회’는 최근 사회적기업*마을기업*협동조합 등 생활밀착형 사회적 경제분야 수요가 증가해 시민, 대학, 전문기관, 기업 등이 참여*협력해 시행할 수 있는 민관거버넌스 체계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경제정책개발과 자문에 민간의 창조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구성됐다.

서울경제 중장기 비전 수립, 경제정책 가이드라인 마련 및 방향제시 역할

또한 서울시는 ‘희망경제위원회’ 운영을 통해 서울의 경제성장이 시민의 삶의 질 제고로 이어지고 소외계층 없는 융합형 모델을 정립하는 등 서울경제의 중장기 비전수립에 대해 자문하고, 시민사회의 다양한 의견 수렴 창구로 현장에 기반 정책 발굴 및 자문을 통한 경제정책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방향도 제시할 계획입니다.

  • 이와 함께 기존의 기업지원 및 노동정책과 더불어 사회적 경제 등 자생적 경제 활동 지원을 포괄하는 사업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해 정책 상호간의 우선순위도 조정합니다.

 

박시장, 서민경제 시름 덜고 실질적 도움줄 수 있도록 시민의 뜻 대변하길

박원순 시장은 위촉식 축사에서 “서민경제의 시름을 덜어주고, 시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시민의 뜻을 대변하여 다양한 분야의 위원들 의견이 경제정책에 정확히 반영되고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합니다.

4개분과, 미래산업*사회적생태계 육성 등 경제환경변화에 맞는 정책개발 담당

이번에 출범하는 ‘서울시 희망경제위원회’는 ① 산업경제 ② 사회적경제 ③ 생활경제 ④ 풀뿌리 경제 등 4개분과(특위)로 구성되며, 서울의 우수한 자원과 역량을 발전시키고, 창조산업 등 미래 먹거리산업을 육성하며, 사회적 생태계 조성, 서민 민생침해 근절 등 경제정책 전반에 대한 심의․자문과 새로운 경제환경 변화에 맞는 의제 발굴 및 정책개발을 담당하게 됩니다.

위원은 ▲정기옥 (주)엘에스씨푸드 대표이사 ▲최금주 (주)화이버텍 대표이사 ▲김연순 여성민우회 생협연합회장 ▲이미영 서울사회적기업협의회 대표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 ▲오미예 iCOOP 소비자활동연합회장 ▲김미선 에듀머니 공공사업 본부장 ▲임은경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 ▲최인숙 중소상인살리기 전국네트워크 사무국장 등 시민단체, 기업, 전문가, 교수, 시의원 등 41명입니다.

  • 위원들의 임기는 2년이며, 행정1부시장과 민간위원 1인이 공동위원장을 맡습니다.
  • 경제진흥실장은 부위원장을 맡아 실무를 총괄하고 그동안 개별적, 단절적으로 운영되던 유사*중복기능의 경제분야 기존 위원회를 통합함으로써 경제정책 수립 및 추진에 일관성을 확보하도록 했습니다.

 

산업경제-지역경제활성화*중기육성, 사회적경제-지역공동체 활성화*생태계 조성

4개 분과 중 <산업경제분과위원회>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 △미래 성장동력산업 발굴*육성 △도시형제조업 유지*발전 △중소기업육성을 위한 정책을 맡고, <사회적경제분과위원회>는 △사회적기업*마을기업*협동조합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안정적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을 수립합니다.

생활경제-물가안정,민생침해, 풀뿌리경제-사회안전망, 대중소기업 상생

<생활경제분과위원회>는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물가안정 △소비자권익보호 △민생침해 사각지대 관리 등을 추진하며, <풀뿔리경제특별위원회>는 시민*소외계층 보호를 위한 △사회안전망 확보 △중*소상인 보호를 위한 대*중소기업의 상생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자문 및 협의조정*심의를 추진합니다.

한편 위촉식에서는 시민, 기업, 시민단체가 물가안정, 사회적기업 활성화, 소상공인 보호, 청년창업활성화, 균형발전, 미래 성장동력 발굴, 시민참여형 정책 개발 등 희망경제위원회에 기대하는 희망메시지를 전하면서「함께 잘사는 경제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결의를 다집니다.

  • 위촉식 이후 진행되는 1차 전체 회의에서는 공동위원장 선출, 주요 추진사항 보고 및 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운영세칙 등을 논의합니다.

 

권혁소 서울시 경제진흥실장은 “서울시의 경제정책개발과 자문에 시민사회의 폭넓은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추진하는 희망경제위원회는 민관협력을 통한 실효성 있는 정책수립 및 자문시스템으로서 우수한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한다.

희망경제위원회 비젼맵_개최계획_위원명단_대상안건 자세히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경제정책과
  • 문의 2133-5228
  • 작성일 2012-12-0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