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서울시, 6개 전통시장별 대표상품 특화해 브랜드화!

담당부서
경제진흥실생활경제과
문의
2133-5367
수정일
2013.02.12

서울시가 전통시장의 인기 상품이나 대표상품을 그 시장 고유의 상품으로 특화할 수 있도록 집중컨설팅,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전통시장 시장의 브랜드가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통시장 활력 불어넣기에 나섭니다.

서울시는 은평구 신응암시장 등 6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전통시장 특화컨설팅 사업」을 추진해 각 전통시장마다 특화상품을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응암시장 끄덕반찬 시식회 행사 개최 현장(2012.9.22)

신응암시장 끄덕반찬 시식회 참여 현장(2012.9.22)

예컨대 은평구 신응암시장은 반찬류를 대표 상품으로 개발, ‘끄덕반찬’이라는 이름의 브랜드를 정해 봉황김치, 키토산김치, 어린이반찬 등 반찬류를 특화해 부각시키는 방식입니다.

서울시는 이렇듯 개발된 대표 상품을 시장 고유의 브랜드로 특성화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기타 업종에도 파급효과를 유도해 시장활성화를 꾀한다는 계획입니다.

 

점포경영개선 전문가 등 투입해 시장별 특화컨설팅 방향 설정 및 상품개발

「전통시장 특화컨설팅」에는 마케팅, 점포경영개선, 메뉴개발, 비즈니스 혁신분야 전문가 7명이 투입, 지역별 구매성향 분석 및 지역부녀회*상인들의 의견 수렴으로 시장별 특화컨설팅 방향 설정 및 상품개발에 주력하게 됩니다.

  • ‘전통시장 특화컨설팅’을 진행하는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시장에 대해 기존에 갖고 있던 위생*품질*상품구색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없애고, 전통시장의 우수한 역량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합니다.

 

또한, 컨설팅에 앞서 20~30대 주부와 40~50대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대상시장별 표적집단면접(FGI:focus group interview)을 통해 심층 인터뷰 조사를 실시, 해당시장에 대해 인근 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의견과 소비패턴을 분석해 상품개발, 상품구색, 서비스 태도 등을 개선하는 작업도 상인들과 함께 진행합니다.

올해 은평구 신응암시장, 양천구 목동3시장 등 6개 전통시장 선정 컨설팅 실시

대상으로 선정된 6개 전통시장은 은평구 신응암시장, 성북구 돈암제일시장, 양천구 목동3시장, 서대문구 인왕시장, 종로구 광장시장, 중구 신중부시장입니다.

‘끄덕 반찬’이 대표 브랜드인 은평구 신응암시장은 3개월 간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지난 9월 22일 반찬 시식행사를 실시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실제로 특화브랜드시장으로 탈바꿈한 후 일평균 방문객을 조사한 결과, 1일 500명에서 2,000명으로 방문객이 4배 가량 늘어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신응암시장은 그동안 인근지역 재개발공사로 인해 시장 전체가 침체를 계속해오다가 올해 3월 3,600세대가 아파트에 입주하면서 시장기능을 다시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양판석 신응암시장 상인회장은 “서울시의 시장컨설팅사업이 상인들에게 실질적으로 장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지도해주고, 지역주민과의 상생을 통한 고객창출 비법 등을 알려주고 있어 매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특화상품 개발 이후 아파트 고객들의 배달주문도 많이 들어와 점포별 실제 매출액이 많이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양천구 목3동 시장은 시장내 인기상품인 ‘도깨비만두’의 인지도를 활용해 야채깨비, 만두깨비 등 업종별 상품깨비의 캐릭터화 및 브랜드화를 진행중이다. 또한 캐릭터 깨비를 활용한 점포별 소형 캐릭터 간판을 제작해 깨비 박물관 같은 볼거리를 제공, ‘깨비먹고 신통력 얻자’라는 행사 부제 등으로 청소년고객도 유인할 계획입니다.

건어물 전문시장인 중구 신중부시장
은 치료개념을 도입한 ‘힐링 반찬’류를 개발중에 있으며 대상점포의 주력상품을 입체적으로 진열함으로써 상품과 점포의 가시성을 확대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더불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관광객들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관광코스 프로그램도 마련 중입니다.

성북구 돈암제일시장은 떡류에 대해 식사대용 떡, 도시락 상품 떡, 어린이 간식 떡 등을 개발해 시장인근 대학생 및 인근 젊은 주부들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할 계획입니다.

서대문구 인왕시장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야채도매’ 시장기능을 활용해 인근 전통시장 또는 음식점에 1차 상품을 공급하는 기능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