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연둣빛 '우이신설선' 9/2부터 문화예술을 싣고 달린다.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공정관리과
문의
02-772-7160
수정일
2018.11.08
- 오전 5시30분 첫차… 요금 성인 1,250원으로 기존 지하철과 동일,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 국내 최초 전구간 지하, 무인운행… 강북 우이동~동대문 신설동 총 11.4km(13개 역)
- 출퇴근 시간 30분가량 단축 전망… 도시철도 소외지역 강북 교통 사각지대 해소 기대
- 전 역사·열차 상업광고 없는 문화철도… 6개 역은 예술작품 전시 '아트스테이션'
- CCTV로 전 시설(객실·역사·터널 등) 24시간 모니터링, 운행 초기 안전인력 추가배치

 

□ 서울 동대문구·성북구·강북구 등 동북권을 관통하는 연둣빛의 길이 28m 미니 지하철로

    국내 최초 전 구간 지하에 건설된 ‘우이신설선’이 9월2일(토)부터 문화예술을 싣고 달립니다.

 

□ 우이신설선은 강북구 우이동~동대문구 신설동을 총 13개 정거장(11.4Km)으로 연결하였고,

   요금은 교통카드를 이용할 경우 현재 지하철과 동일(성인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합니다. 3개 정거장(성신여대입구, 보문, 신설동)은 기존 지하철 1·2·4·6호선과

   환승 가능합니다.

※ '우이신설선' 13개 역 : 북한산우이 ~ 솔밭공원 ~ 4.19민주묘지 ~ 가오리 ~ 화계 ~ 삼양 ~ 삼양사거리 ~

    솔샘 ~ 북한산보국문 ~ 정릉 ~ 성신여대입구(4호선 환승) ~ 보문(6호선 환승) ~ 신설동(1·2호선 환승)

 

□ 우이신설선은 모든 전동차가 무인으로 운행되는 만큼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승객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운행 초기 전 역사와 열차 내에 29일 동안 하루에 95명씩

   총 2,755명의 인력을 추가 투입해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나갑니다.

 

□ 총 403대 CCTV도 객실 및 정거장 내부 등에 설치하고 종합관제실에서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13개 전 역사에는 비상시 승객이 차량 내부에서 비상문을 열고 쉽게 탈출이 가능하도록 광고판 없는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었습니다.

 

□ 또한 전동차 내부와 좌석은 불에 타지 않는 불연소 내장재(알루미늄)가 사용됐으며 전동차 앞·뒤에는

   비상시 중앙 통제실의 지시에 따라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대피용 출입문과 램프(Ramp)도

   설치되었습니다.

 

□ 객실 좌석 폭은 한국인 평균 체형변화를 고려해 당초 계획보다 2㎝ 더 넓혀(43㎝→45㎝)

   설치하였으며, 열차 탑승정원은 총 174명(좌석 48석, 입석 126명)입니다.

 

우이신설선 운행은 2량 1편성(총 32량 16편성)으로, 운행간격은 출퇴근 시간대는 3분,

   그 외 시간대는 4분~12분 간격으로 운행하며(총 운행 평일 516회, 토·일요일 및 공휴일 424회)

   차고지 출발기준으로 오전 5시30분부터 운행을 시작, 평일은 익일 1시, 휴일은 24시까지 운행합니다.

 

□ 사실상 버스뿐이었던 대중교통체계가 대폭 개선되면서 우이~신설 간 통행시간도 출퇴근시간대

   기준으로 30분가량(50분대→20분대) 단축될 것으로 전망. 서울시는 도시철도 소외지역이었던

    서울 강북지역의 교통사각지대를 해소해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