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지하철 통신/역무자동화설비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도시철도설비부
문의
02-772-7323
수정일
2018.11.08

지하철 통신설비

유선, 무선, 광선, 그 밖의 전자적 방식으로 부호·문자·음향 또는 영상 등의 정보를 저장·제어·처리하거나 송수신하기 위한 설비를 말하며 지하철 안전운전, 운영효율, 승객서비스 증진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 시설입니다.

  • 주전송설비 및 광전송로
    • 디지털전송설비, 광선로케이블
  • 운영관리를 위한 통신설비
    • 자동교환기, 직통전화, 열차무선, 화상전송, TV공시청, 종합콘솔, UPS
  • 여객 서비스를 위한 통신설비
    • 자동방송,열차행선안내,전기시계,인터폰,비상콜폰,종합무선중계,음향유도설비 이동통신 서비스설비(휴대전화, DMB 방송, Wi-bro, Wi-Fi)
  • 설비 보존을 위한 통신설비
    • 안전방재, 연선전화, 토크백장치, 출입통제시스템
  • 도시철도 경영을 위한 종합경영정보시스템(MIS)
    • 네트웍설비(swtcher, router) 각종 server 및 DB
  • 자동요금징수를 위한 자동요금징수설비(AFC)
    • 자동개집표기, 발매기,충전기, 정산기, 환급기, 역단위 전산기, 중앙전산기자동개집표기, 발매기,충전기, 정산기, 환급기, 역단위 전산기, 중앙전산기
  • 주전송설비 및 광전송로
  • 개요
    • 지하철 관리 및 운영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음성, 데이터, 원격제어)를 해당 하는 부서 또는 설비에 신속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설비
  • 구성
    • 열차 운영의 안전성, 신뢰성 및 효율적 시설관리에 적합한 2중화 광전송로 구축
    • 음성, 데이터 및 멀티미디어 영상의 고속 광 디지털 전송
      • 광전송설비 구성도
        광전송설비 구성도
      • 디지털전송설비
        디지털전송설비
      • 종합네트웍 구성도
        종합네트웍 구성도

        1. 종합관제센터 설비
          디지털전송설비(main-dcce)
          설비제어실비
          전략제어실비
          사무자동화실비
          신호제어실비
          열차운행제어실비
        2. 관리역 설비
          • 전송로(광케이블)
          • 디지털전송실비(sub-dcce)
          • 전송로(광케이블)
        3. 역 단위 설비
          1. afc게이트
          2. 행신안내게시기(lse)
            • 행선안내게시기(td)
          3. 화상전송실비
            • 카메라
            • 송강장 감시 모니터
          4. 디지털전송설비
          5. 열차무선기지국
            • 누설동축케이블
            • 열차무선
          6. 자동방송장치
            • 스피커
            • 진맥감시장치(전기분소)
            • 신호감시장치(신호분호)
            • 설비감시장치(실비분소)

 

자동교환기설비
  • 개요
    • 지하철 운영에 따른 각종 시설물 유지관리 및 운영관리업무의 수행을 위한 각 운영부서 상호간 업무연락이나 정보교환에 필요한 전화, 데이터 자동교환설비
  • 특징
    • 현재 주어진 제반여건과 통신기술의 표준화, 건물내 다양한 정보통신설비의 집적화를 포함한 종합적인 통신환경 제공을 기반으로 함
    • 향후 중·장기 회선 증가를 충분히 감안하여 구내교환기(EPB)를 중심으로 한 음성 교환 및 음성 정보시스템 등의 부가시스템들과 건물내 네트워크와 결합한 정보 통신망 구축
      • 주교환장치
        주교환장치

 

열차무선설비

열차 운전에 필요한 필수설비로, 기관사와 사령간 또는 역무원 등 열차 운전에 관한 지령을 주고받기 위해 구축하는 무선통화설비

  • 시스템 방식 비교
    • 주파수전용방식(VHF) : 주로 기관사와 사령간 통화, 1개 주파수로 1개 통화로 구성
    • 주파수공용방식(TRS): 기관사, 사령간, 역무원 등 다자간 통화, 1개 주파수로 4개 통화로 구성
  • 주요 구성설비
    • 중앙제어장치 : 열차무선시스템(역사 기지국 등)을 연결하여 제어하고 이동국과 통화 할 수 있는 관제실 주장치
    • 기지국 : 각 역의 지하구간 및 차량기지내 무선 전파를 송출하여 승무원과 사령간 통화를 할 수 있는 무선 송수신 중계설비
    • 중계장치 : 기지국의 전파를 증폭하여 인접역 터널구간에 무선 전파를 송출하는 중계설비
    • 누설동축케이블 : 터널내 무선 전파를 송출하는 안테나
    • 차량용 이동국 및 휴대무전기

 

설비 구성도
설비 구성도

중앙장치 및 휴대무전기
중앙장치 및 휴대무전기

 

화상 감시설비
  • 개요
    • 열차운전 확인, 승객의 이동, 승하차 감시 및 역무자동화설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목적으로 각 역의 승강장, 대합실, 분기기 등에 CCTV 카메라를 설치하여 각 역의 역무관리실, 운전사령 및 종합사령실에서 모니터로 현장역의 운전 및 여객과 관련된 상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설비
  • 분야별 구성
    • 승강장 감시방식 : 지상에서 촬영한 승강장 화상을 차상의 운전석에서 열차승무원 이 감시모니터로 감시하는 방식
    • 사령실 화상전송방식 : 화상 신호의 전송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대용량 전송 GB Ethernet망 수용 전송
    • 화상무선전송설비 : 승강장에 진ㆍ출입하는 열차의 승무원이 승객의 안전한 승·하차 상태 및 승강장 상황을 열차 내부 승무원실에 설치된 모니터로 감시할 수 있는설비
      • 화상 감시 구성도
        화상 감시 구성도
      • 종합관제실 감시
        종합관제실 감시
      • 차량내 승강장 출입문 감시
        차량내 승강장 출입문 감시

 

무정전 전원장치(UPS)
  • 통신설비가 설치되는 종합사령실 및 각 역사 통신기계실의 각종 통신기기와 단말기에 상용전원의 정전, 순간정전, 순시전압강하, 입력전원변동, 전원주파수 변동 등 전원장애를 완벽하게 제거하여 양질의 안정된 정전압과 정주파수의 전력을 공급 할 수 있는 설비
  • 구성도
    무정전 전원장치(UPS)
자동 방송설비
  • 개요 : 각 역에 설치된 자동방송설비는 승강장 및 대합실에 있는 여객에게 열차운행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상ㆍ하행 승강장에서는 열차운행정보에 의하여 열차 진입· 행선안내· 도착안내·열차 진입주의에 대한 정보가 자동으로 방송되고, 종합사령실에서 열차운행사고 및 비상시 사령전화설비를 이용하여 역사내 개별방송 및 일제방송을 할 수 있는 설비
  • 방송 시스템 : 종합사령실의 열차운행종합제어장치(TTC)로부터 운행정보를 전송 받아, 승강장 및 대합실에 자동방송을 송출하고, 화재수신반과 상호 연동되어 화재시에는 최우선으로 화재방송이 송출되도록되어있음

차량내 승강장 출입문 감시
차량내 승강장 출입문 감시

사령 전화설비 (DTS : Diapatcher Telephone System)
  • 열차운행업무를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종합사령실의 각 분야별 사령과 각 역사, 분소 운영요원간 전화통화를 위하여 구축하는 전화설비로써,
  • 지하철 운영(역무, 운전, 전력, 방재, 신호, 통신, AFC)에 대한 신속 정확한 운전지령의 전달·보고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설비

사령전화기
사령전화기

 

열차 행선안내게시기(TDI : Train Destination Indicator)
  • 승강장 천장 및 환승통로 천장에 설치되어, 열차행선지 및 열차접근상태와 공익정보 등의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표출하여, 승객에게 열차운행 등 다목적 안내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설비
    • 승강장 행선안내게시기1
      승강장 행선안내게시기1
    • 승강장 행선안내게시기2
      승강장 행선안내게시기2

 

종합 무선중계설비
  • 개요 : 승객에게 라디오 수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설비로 지하철내 역사, 지하상가, 주차장 및 본선터널 구간에 지하철 내에서 발생하는 범죄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한 경찰지휘통신망과 화재발생기 조기진화를 위한 소방용 무선통신보조설비 등으로 지하철내 이동통신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이동통신설비 등을 통합 시스템으로 시설하여 승객 및 지하생활권 시민에게 편익을 제공하는 설비
  • 수용 서비스 : FM재방송, 소방무선통신, 경찰지휘통신, 이동통신
    • 시스템 구성도
      시스템 구성도
    • 종합 무선중계설비
      종합 무선중계설비

 

경영정보시스템(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지하철 운영관리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업무 흐름에 따라 필요 부서에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통제하며,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이를 통하여 과학적인 경영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승객의 교통편의 증진, 안전운행 달성,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 등의 경영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시스템
  • 경전철의 경영정보시스템은 열차운영시 필요로 하는 인사·급여관리, 통합재무관리, 구매·자재관리를 포함하여 차량기지에서 처리되는 차량 검수관리 등의 검수업무전산화를 통합화하여 내부경영정보로 활용함으로써 급격한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사령전화기
시스템 구성도

자동요금징수설비(AFC : Automatic Fare Collection)
  • 자동요금징수설비(AFC)란 승객이 교통카드를 사용, 지하철 이용요금을 직접 지불하기 위한 설비를 말한다. 지하철 개통 초기에는 수작업으로 역무원이 직접 승객의 지하철 요금을 받았으나, 수많은 이용객을 상대로 요금징수업무 수행에는 한계가 있고, 운영기관간 요금의 배분, 정산 등의 투명성 보장, 운영기관의 경영 효율 및 편리를 위해서 전산기 등을 이용한 자동화 수납설비가 반드시 필요한 설비로 자동화된 설비를 설치하여 이들 설비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S/W 프로그램까지 종합된 시스템을 AFC라고 합니다.
  • 각 정거장에 개집표기, 발매(충전)기, 정산기, 환급기 등의 설비가 있으며 이와 같은 자동화 전산기기를 통해 승차권 발행, 발행된 승차권 자동 개표·집표, 교통카드 승차권 충전, 운임정산 등이 가능하며 기타 승차권 판매 현황 및 승객이용 현황 등의 회계, 통계자료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 할 수 있으며 중앙전산기에 수집된 각종 회계·통계정보는 지하철의 경영 기초자료로 이용함은 물론 타 기관과의 수입금 정산 및 정보교환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자동요금징수설비 각종 장비현황
    • 개집표기( Automatic Gate Machine)
      개집표기는 승객이 역사에 설치되어있는 발매기로부터 구입한 승차권 및 RF(Radio Frequence)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통제구역(Paid Area)과 자유구역(Free Area)간의 통행에 사용되는 기기로서 통과 속도는 분당 30명 이상 통과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완전자동으로 작동되는 플랩방식(Flap Type)으로 운영되며, 승객처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닫힘(Close) 또는 열림(Open)으로 운용할 수 있음

      • 개집표기
        개집표기
    • 1회용 교통카드 발매·충전기(Ticket Vending and Card Reload Device) 일반 교통카드 미소지자를 위해 1회권 교통카드 승차권을 자동 발매하는 설비로써 목적지(하차역) 정거장 또는 충전금액 선택 후, 동전 또는 지폐를 투입하여 승차권을 구입(선불권 교통카드 요금 자동충전)할 수 있는 설비로, 교통카드 판매 및 충전 데이터는 역전산기로 전송 됨
      • 자동발매충전기
        자동발매충전기
    • 정산기(Fare Adjustment and Card Reload Device) 이용구간 추가시 부족요금을 교통카드에 보충하는 설비로, 요금 정산 데이터 역전산기로 전송
    • 환급기(Deposit Refund Device) 1회용 교통카드 승차권 구입시 포함된 보증금(500원)을 환급하기위한 설비로, 1회용 교통카드를 환급기에 투입하면 자동으로 보증금 환급
      • 정산기
        정산기
      • 환급기
        환급기
    • 중앙전산기(Host Computer)
      • RF 교통카드시스템 중 최상위 Level에 위치하고 있는 장비로써, 각 역사에 설치된 각종 RF교통카드 장비에 대한 감시·통제·제어 기능 등 각각의 AFC 단말기에서 발생된 각종 회계·통계자료를 수집하여 정산센터(KSCC)로 전송
      • 정산센터로부터 후불 승차권과 관련한 신용카드 BL/PL 정보를 받아 업그레이드 수행
      • 각역의 AFC 단말기 고장 발생시 유지보수전산기로해당 장비에 대한 고장 내역을 실시간으로 전송
      • 선불/후불 RF교통카드 사용 수입금에 관련된 회계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장비 상태를 관리·통제하는 장비로써, 필요한 각종 보고서 작성
        • 중앙 정산기
          중앙 정산기
    • 역전산기(Station Monitoring System)
      • 각 정거장내 RF 교통카드 관련 장비들을 감시 및 통제하고, RF교통카드 장비들 로부터 전송 받은 회계/통계자료 및 각종 Alarm 정보를 수집하여 중앙전산기로 전송하며, 각 RF 교통카드 장비에 필요한 날짜, 시간 및 Fare Table등의 모든 Data와 Parameter를 각 RF교통카드 장비로 전송
      • RF교통카드 장비 감시 및 통제
      • RF교통카드 장비로부터 각종 회계 및 통계자료 수집
      • 개집표안내표시기 정보 제공
      • 수집된 자료를 중앙전산기로 전송
      • 중앙전산기에서 전송된 운영자료를 각 RF 교통카드 장비로 전송
      • 중앙전산기 없이 독자적인 기능수행 가능
        • 역전산기
          역전산기
    • 지하철요금제도
      • 요금체계 :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버스, 지하철 환승이용시 요금 할인)
      • 요금부과 : 지하철 환승 이용 최단거리제 적용 요금부과
      • 기본요금 : 기본 10km이내 까지 1,050원(1회권 보증금 500원 별도)
        • 10km 초과 ~ 40km 까지 매 5km마다 100원 가산
        • 40km 초과구간 매 10km마다 100원 가산
      • 초과요금 : 이용거리비례 5km당 100원씩 추가
      • 승 차 권 : 선불권, 후불권, 일회권, 무임권, 정기권
        구 분 내 용
        승차권체계
        • RF 교통카드 전용방식
        • 9호선 운영기관 등장에 따른 기존 종이(MS)승차권내 9호선 기관 정보를 기록 할 공간이 없고 또한 MS 승차권 불편, 유지보수 비용소요 및 사용자 감소로 MS 승차권 운영을 폐지 결정하고, 1회용 RF 교통카드 개발 사용운영
        • 2009년 5월 1일부터 MS 승차권의 발권을 중단하고 RF 1회용 승차권으로 교체

         RF 1회권

        • 보안 알고리즘을 가진 비접촉식 카드로서 통신거리는 약 10㎝ 이내로 짧고 사용 주파수는 전자표준 지불방식인 13.56㎒
        • 목적 구간에 대한 일정 금액에 보증금을 더하여 먼저 지불하고 목적 구간까지 사용한 후 보증금을 환급받는 카드
         

        교통카드

        • RF 교통카드는 지불 방식에 따라 선불카드와 후불카드로 구분
        선불교통카드
        • 정해진 금액만큼 먼저 충전하고, 해당 금액이 소진되면 재충전 하여 사용
        후불교통카드
        • 기존 신용카드에 승차권 기능을 추가하여 교통수단 이용 후 신용카드로 결제

         T-Money

        • 서울시 신교통시스템 구축 및 운영 사업자인 ㈜한국스마트카드가 발행하는 카드로서 무선 주파수 방식의 IC Chip을 내장한 교통카드
        • 메모리 용량을 확장하고 CPU를 탑재하여 연산기능과 보안성을 높여 교통요금 지불 외에 다양한 지불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비접촉식 스마트카드

          정기승차권

        • 충전일부터 30일간 60회까지 사용가능
        • 서울 전용(1종, 46,200원) : 도시철도 1~9호선 및 철도공사 시내 구간만 사용
        • 거리비례용(14종, 46,200원 ~ 95,400원) : 수도권 전 구간 거리별 운임수준에 따라 사용
        • 도시철도(광역전철, 수도권전철)에서만 사용가능, 버스 사용불가

          무임승차권

        • 대상 : 만 65세 이상 경로우대자, 장애인, 국가 유공자
        • 경로우대자용 교통카드(어르신 교통카드), 장애인, 국가 유공자용 복지카드
        • 서울시 : 2008년 11월부터 우대용 교통카드 발급
        • 인천시, 경기도 : 2009년 5월부터 우대용 교통카드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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