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청소년 정책 스스로 만든다... 70여명 청소년 모집

수정일2019-02-12

□ 서울시는 2월 7일부터 2월 22일까지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을 모집한다. 참여위원으로 선발된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직접 서울시의 청소년 정책과 사업에 대해 주도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이에 대해 자문하고 평가할 수 있다.

○ 2012년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인권조례가 제정된 이래 서울시는 매년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2017년 청소년기본법 개정으로 참여위원회 연령범위가 19세에서 24세까지 확대되었다.

□ 현재 서울시에서 시행중인 ‘청소년 명예시장 위촉’, ‘희망총회 정례회’, ‘청소년이 주도하는 인권페스티벌 개최’ 등은 모두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에서 제안한 내용들이 서울시 정책으로 반영된 사례들이다.

□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9세 ~ 24세 미만(2010년~1995년생)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발방식은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하되, 기회균등 및 소수자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기관 추천을 병행하여 선발한다.

□ 참여위원회에 지원하고자 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자기소개서, 정책제안서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이메일(youth_join@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 기관 및 학교의 추천을 받는 경우에는 추천서와 자기소개 및 정책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양식 확인 방법 : 시 홈페이지 –행정 – 새소식

□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의 임기는 1년이며, 연 4회의 정기회의 및 매월 분과회의 등에 참여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관련 정책 전반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며, 어린이·청소년 관련 정책 포럼, 워크숍, 희망총회 등 어린이·청소년 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 또한 참여위원은 공개모집을 한 후 지역별, 성별, 연령별로 균형 있게 참여하도록 선정하며 2월 28일 최종 발표된다. 오는 3월16일에 개최되는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 발대식에서 참여위원으로 선정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서울시장 명의의 위촉장이 교부된다. 또한 임기동안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친 경우 활동증명서를 교부하며 우수한 활동을 펼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서울시장 명의의 표창장도 수여될 예정이다.

□ 백호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청소년 정책의 수립과 사업 개발 과정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주체적인 참여를 보장하고, 참여위원회에서 제안된 사항에 대해 적극 검토하고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서울시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권익 신장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평생교육국 - 청소년정책과
  • 문의 02-2133-4115
  • 작성일 2019-02-0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