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개요
대형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란? 배출수수료 없이, 지정된 장소까지 운반하지 않아도 수거전담팀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서 무겁고, 운반하기 어려운 대형폐가전제품을 수거해가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추진 배경
예전에는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고 바로 폐제품을 배출하지 않으면, 폐기물수집업자에게 유·무상으로 인계하거나 지자체에 배출수수료를 납부하고, 직접 배출장소까지 운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폐가전 수집·처리업자들은 적정 설비를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처리하여 환경오염 유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냉장고의 냉매는 온실효과를 유발하므로 적정설비로 포집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냉각기를 떼어낼 경우 냉매와 오일을 비롯한 중금속이 여과 없이 공기, 토양, 하천으로 무분별하게 흘러들게 되죠.
이에 환경부와 지자체, 가전제품 생산자들은 국민들의 배출 편의를 돕고, 친환경 적정 처리를 위해 ‘대형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는 ’12. 6월 6개 자치구 시범사업을 시행하였고, 폭발적인 호응에 힘입어 ’12. 9월부터는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시행하게 되었고, 서울시의 성공사례는 전국으로 확대 시행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서비스 내용
- 예약 방법
전화(1599-0903), 모바일(www.15990903.or.kr), 인터넷(www.15990903.or.kr), SNS(카카오톡 ID : 폐가전무상방문수거 또는 weec)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전 예약 가능합니다.
- 수거 방법
- 대상 품목
대형폐가전 수거 및 재활용 체계도
추진성과
- 연도별 수거 실적(서울시)
(단위 : 대)
구 분 | 냉장고 | 세탁기 | 에어컨 | TV | 기타 1m | 합계 |
2021 | 112,472 | 32,878 | 11,171 | 77,636 | 401,856 | 636,013 |
2020 | 102,109 | 29,300 | 11,086 | 78,993 | 292,174 | 513,662 |
2019 | 86,966 | 23,632 | 8,938 | 63,694 | 178,081 | 361,311 |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