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상인과 주민이 함께 만드는 우리동네 시장으로 나들이 오세요.

수정일2018-10-24

 

 

 

□ 서울 곳곳에서 가고 싶은 시장, 즐길 수 있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상인이 직접 기획하고, 상인이 운영하는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가 진행된다.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는 전통시장을 주민과 친근한 시장으로 만들어서 자주 찾을 수 있는 생활공간으로 바꾸기 위한 사업이다. 대형마트 휴업일인 2, 4째주 일요일에 진행한 ‘전통시장 가는 날’에 도매시장, 휴무시장 등 164개 시장의 참여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어, 주중이나 토요일에 운영해 더 많은 시장이 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 특히, 추석을 맞아 시민의 방문이 급증하는 9월부터 11월까지 ‘우리동네 시장나들이’를 확대한다. 상인회가 중심이 되어 지역주민이 자주 찾는 시장을 만들기 위해 어린이와 학부모, 인근 대학과 노인정, 부녀회 등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서울시내 전통시장 중 시장나들이 행사를 희망하는 상인회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시에서 일부 행사비용을 지원한다. □ 올해 지난 7월, 5개 자치구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하였는데, 다채로운 시장별 프로그램 운영으로 4,000여명이 넘는 지역주민이 방문하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 「아현시장(7.3)」은 무더위를 잊을 수 있도록 ‘과일, 떡꼬치 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사전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는 준비물 장보기 체험을 운영했다.

 

○ 「수유시장(7.4~7.6)」은 어린이집 유아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시장쿠폰을 제작하여 학부모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장보기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 「용문 전통시장(7.5)」은 용문시장 주변 10개 어린이집 아동과 부모님,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했는데, 전래동화 ‘빨간부채 파란부채’를 모티브로 전통시장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공릉동 도깨비시장(7.7)」의 경우 어린이들이 직접 쿠폰으로 시장을 보는 체험 프로그램이 높은 인기를 끌었으며, 1일 동안 2,000여명이 넘는 시민이 방문했다.

 

○ 「왕십리도선동상점가(7.13)」의 경우 3대가 함께하는 전통시장 나들이란 컨셉으로 수박 빨리 먹기, 가훈 써주기 등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했다.

 

 

 
1아현시장- 시장쿠폰으로 물건사는 모습(7.3)
 
2수유시장 – 부모님 경품참여 모습(7.4)
 
3용문시장
- 보드게임(누가 더 코를 길게 만드나)(7.5)
 
4공릉동 도깨비시장–장보기체험(7.7)
 
5왕십리 도선동상가
– 3대가 함께하는 전통시장 나들이 (7.13)
 
6공릉동 도깨비시장–장보기 후 음식만들기(7.7)

 

 

□ 이와 같은 사업의 가을 첫 행사가 9월 1일(토), 중랑구 동부골목시장에서 열린다. 중랑구 국공립어린이집 44개소의 영유아와 가족, 다문화지원센터 등 약 2,500여명이 참여하는 규모로 ‘가족과 함께하는 동부시장나들이’가 진행된다.

 

○ 중랑구 동부시장 나들이 행사는 9월 1일 토요일 오전 11시 00분~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 1부 행사로 어린이집 아이들과 학부모 등 2,500여명이 시장쿠폰으로 직접 장보기를 해보는 장보기체험, 세종대 학생들이 봉사하는 페이스페인팅, 천원으로 사먹을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를 맛보는 음식체험, 키다리 아저씨, 버블쇼, 마술쇼 등의 문화체험이 준비되어 있고, 2부 행사로는 고등학생, 대학생 등 지역 동아리팀, 초청가수 공연이 펼쳐진다.

 

‘우리동네 시장나들이’는 시장의 개성을 담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상인회 주관으로 진행되며, 전통시장, 도매시장, 상점가 등 유형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시는 내년부터는 매년 상반기, 하반기 2회 이상, 시장 유형이나 특성에 맞는 행사를 상인들이 진행함으로써 전통시장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 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는 상인회와 지역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사”라며, “친근한 전통시장, 가고 싶은 우리동네 시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휴무일 지정 운영현황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본부 - 경제기획관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44
  • 작성일 2018-08-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