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지자체 최초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첫 수업,, 핀테크 전문가 키운다

수정일2018-02-22

지자체 최초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첫 수업,, 핀테크 전문가 키운다

 - 서울시, 지자체 최초, 금융권 교육기관과 함께 핀테크 실무 전문가 양성과정 운영

 - 18주간 은행·카드, 보험업 등 전공교육과 핀테크, 블록체인 등 공통교육 진행

 -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 전문가 양성해 핀테크 산업활성화 견인

□ 서울시는 금융부문의 혁신성장을 선도하기 위해 지자체 최초로 개설한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가 2월 21일(수) 개강했다고 밝혔다.

  • 21일(수) 오후 6시 30분부터 진행된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개강식’은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 신경민 국회의원, 김영한 서울시의원,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권용원 한국금융투자협회장, 조영제 한국금융연수원장, 고봉식 금융보안원 원장직무대행, 최진영 보험연수원장, 배종균 여신금융교육연수원장, 정유진 핀테크지원센터장, 박수용 서울핀테크산업자문위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에 진행되었다.

 

□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는 서울시의 제안에 각 금융권 교육기관이 호응하여 개설 추진된 것으로, 지방정부와 금융권이 서로 협력하여 금융분야 4차 산업혁명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 서울시는 지난해 11.1일 금융감독원, 한국금융연수원, 금융보안원, 보험연수원, 금융투자교육원, 여신금융교육연수원 등 6개 금융권 교육기관과 함께 한국 핀테크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핀테크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운영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 이들 참여 기관은 그동안 9차례에 걸친 실무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통해 교육생 선발, 커리큘럼, 강사진 구성 등 세부 사항을 협의했다.
  • 1기 교육생은 지난 1월 8일부터 31일까지 모집공고를 통해 신청을 접수받고 실무위원회의 서류평가를 거쳐 최종 선발했다.

 

□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는 각 금융 교육기관의 강의 커리큘럼 및 강사 풀을 제공받아 총 108시간의 핀테크 전문가 양성과정이 진행되는데, 전공교육과 핀테크 빅데이터, 블록체인, 솔루션, 보안, 감독규정 등 핀테크 전문가 양성에 필요한 공통 분야의 교육이 진행된다.

  • 강의는 63시간의 공통교육과 45시간의 세 개 트랙별 전공교육으로 구성되며, 세개 트랙은 ▲은행·카드·여신전문업 ▲투자금융업 ▲보험업으로 구성되며, 각 금융 분야의 기본적 핀테크 적용 기술과 심화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다.

 

□ 한편 서울시는 핀테크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핀테크 전문가 양성 외에도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핀테크 시범사업 추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현재,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특화창업공간의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소액외화송금 스타트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핀테크는 금융과 혁신기술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전문인력 양성 작업은 매우 어렵고 중요한 일”이라며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 핀테크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가 국내 핀테크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1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개강식 개요

 

붙임 2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교육과정 및 커리큘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본부 - 경제기획관 - 투자유치과
  • 문의 02-2133-5357
  • 작성일 2018-02-2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