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투자·일자리 창출 등 서울 발전에 기여한 외국인투자기업 시상

수정일2017-11-22

서울시, 투자·일자리 창출 등 서울 발전에 기여한 외국인투자기업 시상

 - 22일(수), 제 2회 외국인투자기업어워드에 주한외국인상공회의소, 외교사절 등 참석

 -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포용적성장에 기여한 외국인기업 5개사 선정·표창

 - 서울시-6개 주한외국상공회의소, 책임있는 기업활동과 환경개선 등 골자 ‘서울선언문’ 체결

 - 시, 외국인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 만들어 서울시민의 좋은 일자리로 연계되도록 할 것

□ 서울시는 활발한 투자, 일자리 창출과 포용적 성장을 통해 서울의 경제, 사회발전에 기여해 온 우수 외국인투자기업을 표창하고, 지속적인 투자활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2017 서울시 외국인투자기업어워드’ 행사를 11월 22일(수) 18시,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현장에는 박원순 시장, 이승현 한국외국기업협회 회장과 외국인투자기업 CEO, 각 국 상공회의소 회장, 주한 외교사절 등 총 200여명이 참여한다.

 

□ ‘2017 서울시 외국인투자기업 어워드’는 올해 2회로 열리는 행사로,  서울 경제 발전에 동참하고 있는 외국인기업에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포용적 성장 3개 부문에 대한 서울시장 표창이 진행된다.

  • 본 행사는 ‘2016년 외국인투자기업의 날’의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서울에 진출하여 활동하는 외국인 투자기업의 공헌을 격려하고, 증액투자 등 더욱 활발한 경제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진행되어 오고 있다.

 

□ 먼저, 투자유치 부문에는 ①복합서비스를 지원하는 코니카미놀타 프로프린트 솔루션즈 코리아와 ②사무실 공유 기업인 위워크 코리아, 2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투자유치 분야는 서울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는 외국인투자기업 중 FDI(Foreign Direct Investment) 투자금액이 큰 기업들 중에서 선정이 되었다.

  • 코니카미놀타 프로프린트 솔루션즈 코리아는 비즈니스 솔루션부터 상업용 인쇄 시스템 등의 복합서비스를 지원하는 전문기업으로 2016년 한국법인 설립을 통해 서울에 첫 진출을 하였으며, 외국인직접투자 및 신규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위워크 코리아는 2016년 강남 1호점의 문을 연 이후 서울시내에 3개의 지점을 설립하고, 4호점인 위워크 역삼역점과 5호점인 위워크 광화문점 오픈 계획을 발표하는 등 최근 1년 간 서울시내에 3개의 위워크 지점 설립을 통해 외국인직접투자 및 고용창출 성과를 달성했다.

 

□ 올해 새롭게 신설된 포용적성장 부문에서는 서울시민의 사회 불평등, 불균형 해소를 위해 교육기회 제공, 취약계층 지원 등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선 다쏘시스템 코리아가 선정되었다. 

  • 다쏘시스템 코리아는 프랑스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선도기업으로 2014년 포브스 선정 소프트웨어 부문 ‘가장 혁신적인 기업’ 세계2위, 다보스 포럼 선정 2016년 세계 100대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으로, 이노디자인과의 협력을 통해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시설인 3D 익스피어리언스랩(DXL-LAB)을 올해 개소하여 서울의 스타트업 혁신 생태계 조성에 앞장섰고, 이 외에도 서울소재 대학들과의 꾸준한 산학협력을 통해 인재양성을 하는 등의 사회공헌 활동이 수상사유로 인정되었다.

 

□ 일자리창출 부문에는 2년간 60명이 넘는 신규고용을 창출한 윌슨파킹코리아와 SK엔카닷컴코리아 두 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 월슨파킹코리아는 외부 주차창 관리 및 운영의 선두기업으로, 2005년 설립되었으며, 폭넓은 국제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국내시장에 최적화된 주차관리운영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최근 2년간 68명의 신규고용 창출을 높게 평가받아 수상기업으로 선정되었다.
  • SK엔카닷컴은 2014년 SK C&C와 호주 최대온라인자동차 기업 카세일즈닷컴의 합작투자로 설립되었고, 이후 혁신적인 사업모델로 세계 최고의 자동차 유통플랫폼으로 성장하여 최근 2년간 61명의 고용창출을 인정받아 수상기업으로 선정되었다.

 

□ 한편, 서울시 외국인투자기업 어워드 행사와 더불어 투자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주한외국상공회의소와 서울시간「서울선언문」체결식을 갖는다.

  • 본 서울선언문은 서울에 진출한 외국인 투자기업을 대신하여 서울에 진출한 각국 상공회의소가 서명을 한다. 주한영국상공회의소, 주한중국상공회의소, 주한유럽연합상공회의소, 한불상공회의소, 한독상공회의소, 주한인도상공회의소 등 6개소의 주한상공회의소가 동참한다.

 

□ 「서울선언문」은 외국인 투자기업의 책임있는 기업활동과 사회공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인재양성, 외국인 투자유치활동 및 기업의 해외진출 시 상호협력, 외국인투자기업의 국내기업 활동지원, 정주여건 및 비즈니스 환경개선에서 상호간 협력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을 거점으로 많은 글로벌 기업이 계속해서 서울로 진출하고, 한국기업들은 서울을 기반으로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며, “외국인투자기업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투자와 기업활동을 통한 경제발전은 물론이고 서울시민의 좋은 일자리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1 2017 서울시 외국인투자기업 어워드 행사 개요

 

붙임 2 수상기업 개요

 

붙임 3 서울선언문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본부 - 경제기획관 - 투자유치과
  • 문의 02-2133-5340
  • 작성일 2017-11-2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