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26(목)~29(일), 서울 곳곳에 13개 시민시장 동시에 열린다

2017.10.25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02-2133-5560
26(목)~29(일), 서울 곳곳에 13개 시민시장 동시에 열린다

 - 26(목)~29(일)까지 시민이 직접 열고, 참여하는 시민의 축제 ‘시민시장 위크(Week)’

 - 예술시장, 농부시장, 나눔장터, 마을시장 등 서울시 곳곳에서 13개 시민시장 동시 개장

 - 26일 시민시장의 현재와 미래 고민 포럼, 27일 다시세운광장에서 시민시장 팝업마켓

 - 시, 새로운 문화 흐름 만들어가는 시민시장이 문화예술과 지역경제 활성화 구심점 되길

□ 연남동 동진시장, 영등포 달시장, 건대 프리마켓 등 시민의 아이디어로 기획되고 운영되는 ‘시민시장’이 26일(목)부터 29일(일)까지 4일간 2017 서울시민시장 위크(Week)라는 이름으로 동시 개장, 운영된다.

 

□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시민시장협의회가 주관하는「2017 서울시민시장 위크(Week)」는 시민이 함께 만들고 가꾸는 시민시장을 널리 알리기 위한 축제로 진행되며 △함께하는 시민시장, △시민시장 포럼, △시민시장 팝업마켓으로 구성된다.

  • 시민시장이란 시민이 직접 열고 참여하는 장터를 의미한다. 누구나 물건을 사고 팔 수 있으며, 지역주민 간 활발한 문화 교류가 이루어지는 지역소통의 장이다.

 

□ 13개의 시민시장이 동시 개장하는「함께하는 시민시장」은 홍익문화공원 등 서울 곳곳 시민시장 개최지에서 참여 가능하며, 창작품, 공예품, 재사용품, 공정무역품 및 농부먹거리 등 각 시장의 특색을 담은 대표 상품을 전시·판매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및 인증샷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 창작자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예술시장부터 신선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농부시장, 누구나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나눔장터, 우리동네 문화축제 마을시장까지 서울 각지에서 열리고 있는 다양한 시민시장들을 만날 수 있다.

 

□ 대표적인 시민시장인 ‘연남동 동진시장(26~29일)’, ‘영등포 달시장(27일)’,  ‘홍대앞예술시장프리마켓, 건대프리마켓(28일)’ 등이 참여하며, 영등포 달시장에서는 ‘달시장에 가면’이라는 주제로 캘리그라피 체험,  건대프리마켓에서는 도자기, 퀼트 및 레터링을 제작하는 공예 체험, 뚝섬 아름다운나눔장터에서는 고장난 가전, 생활용품의 수리·점검 서비스 등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시장별 특별 프로그램>

시민시장명

프로그램

세부내용

동진시장

기획전시

▸ 참여작가 명함, 스티커전

달시장

캘리그라피 체험

▸ ‘달시장에 가면’ 이라는 주제로 무지노트나 엽서에 캘리그라피 체험

뚝섬

아름다운 나눔장터

가전수리

▸ 고장난 가전, 생활용품 수리 · 점검

마르쉐@성수

기획전시

▸ 시민시장으로서의 마르쉐@ 기획전시

홍대앞

예술시장 프리마켓

창작 체험

▸ 슈링클스 창작 소품 제작

건대프리마켓

공예 체험

▸ 도자기, 퀼트, 레터링 제작

개울장

어린이 시장학교

▸ 어린이 사장되기 프로그램

담벼락 전시회

▸ 개울장 사진과 정릉시장 상인들의 이야기 전시

 

□ 26일(목)에는 ‘지역문화와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시민시장의 생성과 발전’ 이라는 주제로「시민문화와 시민시장 포럼」이 진행된다. 시민시장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야기하는 열린 장으로 시민시장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다.

 

□ 27일(금)에는 다시세운광장(세운상가)에서 시민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기획자들의 한땀 한땀으로 만들어진「시민시장 팝업마켓」이 ‘♫시장에 가면♪’ 이라는 주제로 펼쳐진다. 다양한 시민시장을 한 곳에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로 각 시장을 대표하는 소품 전시와 소개, 공예품과 먹거리 판매, 중고장터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 청년기획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기획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 곽종빈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장은 “나눔과 소통의 가치를 실현하고 문화예술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등 새로운 문화 흐름을 만들어가는 시민시장이 이번 서울시민시장 위크를 통해 시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자세한 행사 내용은 서울시민시장 홈페이지(http://seoulmarket.org) 및 서울시 홈페이지(http://seoul.g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서울시민시장협의회(☎ 02-325-8553)로 문의하면 된다.

 

 

붙임 1 함께하는 시민시장 운영현황

 

붙임 2 시민시장 포스터

그림 1 시민시장 포스터

 

붙임 3 시민시장 리플릿

그림 2 시민시장 리플릿

 

붙임 4 시민시장 사진

그림 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