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국내 소비시장 위축으로 일감자체가 감소한 가운데 해외SPA브랜드의 시장진출로 인한 가격경쟁 심화로 어려운 상황에 내몰리고 있는 봉제산업의 지속가능한 자생적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에 나선다.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은 ▲ 공동브랜드 개발·운영 ▲ 의류제조업체 브랜딩을 위한 인큐베이팅 역할 ▲ 지원자격 완화를 통한 의류제조업체의 참여 폭 확대(연매출 1억 이상, 상시근로자 3인 이상) ▲B2C 상품생산에 따른 의류제조업체의 재고부담 해소를 위해 B2B 위주 마케팅 지원 확대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 서울시는 공동브랜드 개발부터 디자인 기획·개발, 생산, 유통·마케팅 등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종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패션브랜드 컨설팅 기관 1개사(4월 10일까지 신청)와 공동브랜드 개발에 참여할 의류제조업체 5개 기업(4월 18일까지 신청)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접수는 사업부서를 직접 방문해서 접수하면 된다.
□ 시는 자체 브랜드를 원하는 의류제조업체가 중심이 되어 ‘공동브랜드’로 기획, 개발, 생산, 유통 등에 이르는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연매출5억→1억, 상시근로자 10인→3인 이상), ‘공동브랜드’ 이름으로 시제품을 제작해, 시장 경쟁력을 시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16년 시행한 시범사업은 OBM 의류제조업체가 OBM 전환에 필요한 비즈니스 단계별 체험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의류제조업체의 자체 디자인력 보유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및 관련업계 관심도를 제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6년 시범사업 운영결과】 ‣ 사업기간 및 예산 : ’16. 9 ~12월 / 100백만원 ‣ 사업참여 의류제조업체 참가자격 : B2C 상품생산을 전제로 연매출 5억· 상시 근로자 10명 이상 ‣ 패션컨설팅업체(지원기관 1개사) 선발을 통해 의류제조업체 4개사 지원관리 ‣ 의류제조업체와 디자이너 1:1 매칭, 개별 브랜드 개발 ‣ 시제품 제작비 및 홍보비(룩북제작 등), 수주상담회 참가비 등 지원 ‣ B2B, B2C 마케팅 활동을 통한 일감수주 활동 추진 |
□ 또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의류제조업체가 시장경쟁력을 가지고 안착할 수 있는 성공적 패션기업(OBM, ODM)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자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 및 공동브랜드 운영 단계별 불성실 참여자의 사업참여 자격을 박탈할 수 있도록 ‘삼진아웃제’를 도입해 참여하는 의류제조업체의 성실한 참여와 품질 관리에 집중한다.
□ 패션브랜드 컨설팅 기관은 업무와 관련하여 국내·외 네트워크(패션, 디자인, 봉제품질관리, 마케팅, 유통 등)를 보유한 법인 또는 단체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14~’16년도) 패션 디자인, 브랜드 개발 등의 실적이 있어야 한다.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개발·운영기관 모집(1개사) - 참가자격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벌률 시행령」제13조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을 갖춘 업체로, 공모참가 신청서류 접수마감일 현재 서울에 주 사무소를 두고, 국가 또는 지자체 허가·등록을 받은 법인 또는 단체 ※ 공모참가 신청서류 접수마감일 기준 면허·허가·등록 또는 지정취소, 휴·폐업, 업무정지, 부정당업체 지정 등 결격사유가 없는 기관 ‣디자인 개발 및 기획, 홍보, 브랜딩, 유통을 전문으로 수행하는 패션관련 법인 및 단체 ‣공고일 기준 최근 3년(’14~’16년도) 이내 패션 디자인 개발, 의류제작, 홍보, 마케팅, 브랜드 개발 등의 실적을 가진 법인 및 단체 ‣당해 업무와 관련하여 국내·외 네트워크(패션, 디자인, 봉제품질관리, 마케팅, 유통 등)를 보유한 법인 또는 단체 - 접수기간 : ’17. 4. 10(월) - 선정방법 : 제안서 발표 및 질의응답 ‣제안서 심의위원회 심사를 통해 선발(4월중) - 결과발표 : ’17. 4월중 |
□ 뛰어난 봉제기술 보유 및 OEM에서 ODM, OBM으로의 전환을 원하는 업체는 참여가 가능하며, 연매출 1억 이상, 3명 이상의 상시직원 보유한 업체라면 ‘공동브랜드’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 참여 의류제조업체 모집(5개사) - 신청자격 ‣서울시 소재, 사업자등록(의류제조)을 필한 업체 ‣뛰어난 봉제기술 보유 및 OEM에서 ODM, OBM 전환 희망업체 ‣연매출 1억 이상, 3명 이상의 상시직원 보유업체 - 접수기간 : ’17. 4. 18(화) ~28(금) - 선정방법 ‣1차 심사 : 서류 및 현장 실사를 통해 생산능력 등 심사(’17. 5월중) ‣2차 심사 : 사업이해도 및 생산제품 품질 등 심사(’16. 5월중) - 결과발표 : ’17. 5월중 |
※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으로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 생산하는 방식 ※ ODM-제조업자 개발생산(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설계·개발 능력을 갖춘 제조 업체가 유통망을 확보한 판매 업체에 상품이나 재화를 공급하는 생산방식. ※ OBM-자체 상표 생산(Original Brand Manufacturing) 제품을 자체 상품 이름으로 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자체 생산 방식. |
□ 주용태 서울시 창조경제기획관은 “우수한 봉제 기술력과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를 개발해 운영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스스로 일감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패션산업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의미있는 도전”이라며, “고용창출의 효과가 큰 봉제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붙임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개요
참고자료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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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 추진배경
- 서울시 봉제공장의 86.2%가 단순 임가공 업체로, 생산기지의 해외 이전, 내수시장 불안 등에 의한 일감감소로 국내 봉제공장의 어려움 가중
- 일감창출 위해 단순 임가공을 벗어난 공장자체 디자인력 보유필요성 제기(‘15.12월 봉제포럼)
- 디자인개발 통한 자체상품제작, 판로지원 관련 봉제인 요구 지속(간담회 등)
❍ 추진방향 및 목적
- 자생적 일감창출(자체 기획-생산-유통) 희망하는 의류제조업체들로 구성되는 서울시 대표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개발·운영
- 스타일·트렌드 분석, 디자인 기획, 패턴, 원부자재, 마케팅, 유통 등 공동브랜드 운영 각 단계별 과정 참여, 학습을 통해 의류제조업체의 성공적 패션기업(ODM, OBM) 전환을 위한 역량강화
- 공동브랜드에서 독립하여 독자적 브랜드 운영을 희망하는 업체에게 패션스타일·트렌드, 패션시장 정보 제공 및 재무·회계·무역관련 지속적 교육을 통해 안정적 패션기업 정착 지원
- 패션 스트림 내 디자인-원부자재-패턴-봉제-마케팅-유통 주체간 협력 관계 단계적 확대를 통해 지속가능한 자생적 패션 생태계 조성
❍ 사업 참여주체 및 주요사업 내용
서 울 시 |
지원사(1개) 및 참여 의류제조업체(5개사) 선발 디자인 개발, 시제품 제작, 홍보, 마케팅비 등 예산 지원 DDP 쇼룸 등과 연계 홍보, 마케팅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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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브랜드 개발·운영기관 |
스토리텔링을 통한 공동브랜드 개발 및 콘셉트 설정 의류제조업체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 개발 및 개발디자인 품평회 등 의류제조업체 의사반영을 통한 디자인 선택 및 시제품 제작관리 ※ 50스타일 2칼라, 2사이즈, 총 100모델 제작 국내외 바이어 대상 B2B 마케팅 추진 시제품 품질 등 제작 관리 및 브랜드 운영 단계별 교육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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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제조업체 |
디자인 최종 선택 및 시제품 제작(임가공비 자체부담) ※ 1개사 당 10스타일, 총 20모델 제작 홍보, 유통과정 교육 참여 의무화(3회 불참 시, 지원대상 탈락) ※ 삼진아웃제 운영 |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체계도
❍ 사업기간 : 2017. 5 ~ 12월
❍ 예 산 : 250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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