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명절선물비용 입금하니 연락두절…온라인 명절사기피해 주의보

수정일2017-01-20

명절선물비용 입금하니 연락두절온라인 명절사기피해 주의보

- 시, 1월 23일(월)~2월 3일(금)까지 온라인 명절사기 집중신고센터 운영

- 거짓후기, SNS 통해 신뢰형성 후 송장번호 발송 후 연락두절 등 사기방식 지능화

-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피해접수 후 경찰청 사이버안전국과 연계→사기 사이트차단

- 시, 할인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현금결제보다 카드결제가 사기피해예방에 효과적

※ 김00씨는 카카오톡 ID를 통해 문의 사항에 신속하게 답변을 해주는 판매자를 믿고 설 귀성길 가져갈 가족선물을 구입했다. 현금을 입금하고 송장번호까지 받았으나, 설 연휴라 배송이 지연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고 하루가 지난 후 판매자와의 연락이 두절되었다.

□ 서울시는 설 명절을 맞아 상품권, KTX승차권 등에 대한 구매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현금 입금 후 연락이 두절되는 등 지능화된 사기 방식으로 피해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온라인 사기거래 집중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 집중신고센터는 설 명절 전후 2주(1.23~2.3)간 운영되며, 온라인 사기로 의심되는 경우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ecc.seoul.go.kr, 2133-4891~4896)에 신고하면 된다.

□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 2016년 한 해 발생한 상품권 피해를 분석한 결과, 절반 이상이 명절 전후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22건(11,035천원) 중 15건(9,549천원)으로 68%(피해비용의 87%) 차지

□ 최근의 사기수법을 살펴보면, 과거 50% 할인 등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으로 광고를 하며 소비자를 유인하던 판매방식과 달리 최근에는 시중보다는 조금 싼 10% 내외의 적절한 할인율을 제시하며 현금거래를 유도하는 특징이 나타난다.

□ 또한, 구매 후 송장번호를 알려주어 소비자들을 안심시킨 뒤 상품권 대신 마우스, 포인트 쿠폰, 소액의 문화상품권을 배송하는 방식으로 사기의 수법도 지능화되고 있다.

< 상품권 온라인 사기 수법 >

20

□ 명절 고향을 찾기 위해 차편을 구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KTX승차권 관련 피해 상담으로는 코레일 공식 사이트가 아닌 승차권 예매 대행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블로그, 카페를 통해 개인 간 거래로 현금 결제 후 연락이 두절되는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승차권 예매 대행 사이트를 확인한 결과, 정상적이지 않은 사업자등록번호를 공개하거나 통신판매신고를 하지 않아 판매자와 연락이 전혀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 또한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관계자는 KTX승차권 개인 간 거래 사기 피해를 모니터링 한 결과, 카페나 블로그에 승차권을 찾는 소비자에게 접근해 현금 입금을 유도한 후 연락을 끊거나, 실제 승차권 발권 후 소비자에게 모바일 티켓 이미지를 전송 해 주고 해당 승차권을 취소 처리하여 현금을 가로채는 등 사기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다.

□ 이 밖에도 설 명절 선물 구매 시 ‘당일배송’ 광고를 보고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제품 구매 후 설 연휴로 인해 배송이 오래 걸린다고 소비자들을 안심시킨 후 사이트를 폐쇄하는 등 선물구매 피해도 꾸준하게 접수되고 있다.

□ 이러한 온라인 사기가 의심되거나 피해를 입었다면 조속히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ecc.seoul.go.kr) 또는 눈물그만(news.seoul.go.kr/economy/tearstop) 등에 바로 신고하고, 도움을 요청해야한다.

□ 현재,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사기 피해가 접수되는 경우 추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과 연계하여 해당 주소지를 확인하고 허위로 확인될 경우 호스팅업체를 통해 사이트를 신속히 차단하고 있다.

□ 천명철 서울시 민생경제과장은 “큰 폭의 할인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구매 전 사이트에 공개된 사업자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현금결제 보다는 카드 결제라 사기로 인한 피해 예방에 효과적”이라며,” “현금결제가 불가피할 경우에는 결제대금 예치서비스인 에스크로를 이용하면 피해 줄일 수 있다.”고 당부했다.

□ 피해사례

사례1.

상품권을 구매하기 위해 업체명으로 검색 해 보니 블로그에 싸게 잘 샀다고 추천하는 내용들이 있어 상품권 3장을 구매하였다. 이틀 후 상품권이 도착하여 확인 해 보니 마우스가 배송이 되었길래 너무 놀라서 판매자에게 연락하였지만 배송 전에는 연락이 잘 되던 판매자가 배송 후에는 전화와 카톡 모두 연결이 되지 않고 사이트도 없어졌다.

사례2.

인터넷사이트에서 ktx티켓을 구매하고 현금 입금하였는데 3일이 지나도 티켓이 오지 않아 환불요청을 하였다. 환급이 되지 않아 사이트 게시판을 확인하니 사기당했다는 글이 많이 올라와 있는 상태였고, 고객센터도 연결 불가 및 전원이 꺼져있다는 안내만 나왔다.

사례3.

인터넷쇼핑몰에서 의류를 구매하고 현금 입금하였다. 처음에는 중국에서 오는 것이니 통관이 오래 걸린다고 하고 나중에는 명절이라 배송이 지연된다는 이유로 차일피일 미루더니 현재까지 물건을 보내 주지 않고 연락두절 되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민생경제과
  • 문의 2133-5372
  • 작성일 2017-01-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