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매일 첫 현금손님 매출 모아 지역사회에 환원...소상공인 15명 표창

수정일2016-11-15

□ 매일 첫 현금손님은 금액에 관계없이 ‘마수걸이’라고 이름붙인 통장에 적립해 연간 600여만원을 경로당과 자율방법대 등에 후원해온 이연우씨, 지역 어르신과 청소년 문화행사 등 지역 행사에 사회와 심사로 봉사해 온 김영석씨 등 지역사회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지속적인 나눔활동을 해 온 지역사회공헌 우수 소상공인 15명이 11월 15일(화), 서울시장 표창을 받는다.

○시상식은 11.15(화) 오후 3시에 시청 간담회장(8층)에서 개최하며,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이 시상하고 격려한다.

 

□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지역사회공헌 우수 소상공인’ 시상식은 소규모 점포를 운영하는 넉넉지 않은 상황에서도 나누고 베푸는 소상공인의 미담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해 개최되며, 대시민 공모를 통해 추천받은 후보자(8.22~9.26)에 대한 선발심사위원회의 다각적인 심사를 통해 총 15명을 선발했다.

○ 자치구와 중소기업중앙회, 상공회의소, 소상공인연합회 등 기관·단체가 총 36명의 후보자를 추천했으며,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발심사위원회가 공헌활동 내용과 활동의 적극성, 수혜범위,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했다.

 

□ 마포에서 성천건업을 운영하는 이연우씨 등 총15명을 최종 선발하였다.

○ 이날 표창을 받게 되는 이연우씨는 ’86년부터 마포에서 건축자재와 철물을 판매하는 성천건업을 운영해 온 지역 소상공인이다. 매일 첫 현금손님의 매출은 그 금액의 크기와 상관없이 일명 “마수걸이” 통장에 입금하여 적립했고, 연말에 모인 600여만 원은 ’13년부터 ‘희망 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에 현금 기부하거나 관내 경로당에 쌀과 부식, 급식을 지원하는데 사용해왔다. 또한, 매월 유니세프 등 단체를 통한 후원활동, 지역 내 자율방법대와 의용소방대를 통한 후원과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이 인정되었다.

○ 금천구에서 교육·행사 기획업체인 인컴퍼니를 운영하는 김영석씨는 웃음치료, 레크리에이션, 인성교육 분야에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본인의 재능을 기부해왔다. ’14년부터 20여회에 걸쳐 관내 요양센터와 경로당을 방문하여 웃음치료와 실버 레크리에이션으로 봉사하였고 지역 어르신과 청소년 노래자랑 등에서 사회와 심사로 봉사해 왔다. 또한 ’15년부터는 매월 20~30명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무료 인성 및 분노조절 교육을 해오는 등 다양한 재능으로 꾸준한 봉사를 해 온 재능있고 마음 따뜻한 소상공인이다.

 

□ 서울시는 시상식에서 15명의 수상자들에게 서울시장 표창장과 함께 ‘지역사회공헌 인증점포’ 현판을 수여하여, 점포와 연계한 봉사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해당 점포를 방문하는 지역 주민들에게는 생활 속에 실천하는 나눔과 봉사를 확산할 계획이다.

 

□ 또한, 이날 수상한 소상공인들에게는 점포 경영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경영컨설팅을 지원하고, 올해와 지난해 선발된 지역사회공헌 우수 소상공인이 함께하는 봉사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서로 활동내용을 공유하고 봉사에 협업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도 할 예정이다.

 

□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는 소상공인들이 있어서 우리 지역, 우리 동네는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역사회공헌 소상공인들에게 좀 더 많은 지원을 해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1>

2016 지역사회공헌 우수 소상공인시상계획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기부활동 등 사회공헌을 실천한 서울시 소상공인의 미담 사례를 발굴하여 표창·격려

○ 선정인원 : 15명

○ 추진방법

-(대상선정) 대시민 공모(추천) 후 선발심사위원회에서 대상자 선정

-(인센티브) 표창장 수여 및 ‘지역사회공헌 인증점포’ 현판 설치 등

□ 시상식 계획

○ 일 시 : ’16.11.15(화) 15:00~15:40

○ 장 소 : 신청사 간담회장 1(8층)

○ 참 석 : 50여명(지역사회공헌 우수소상공인15명, 동반가족 등)

 

<수상자 현황>

연번

성 명

점포명

비고

연번

성 명

점포명

비고

1

김영석

인컴퍼니

금천

9

최상묵

대흥이용원

관악

2

류재길

㈜두경디케이

마포

10

이제욱

대하실업

성북

3

김명수

부림정

광진

11

손미숙

고와라머리방

노원

4

이연우

성천건업

마포

12

김 순

용 원

동작

5

박순금

백제해물낙지

송파

13

남해석

남해돌수산

마포

6

이봉진

글라스바바안경

은평

14

배정은

논두렁오리마을

성북

7

이구성

삼거리이용원

강동

15

신영자

기룡건강식품

종로

8

임민수

동방유통

강북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54
  • 작성일 2016-11-1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