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수제화 메카 성수동, 이제는 청년 일자리 메카로

2016.03.28
경제정책과
전화
2133-5234

noname02

□ 박원순 시장은 '2016 일자리대장정'의 일환으로 25일(금) 성수동 수제화지원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수제화 공동판매장 점포주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향후 지원계획에 대한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한다.

 

□ 이번 방문은 지난 2012년 이래 추진해온 서울시의 성수동수제화 지원사업이 '성수 수제화'에 대한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수제화 산업생태계 발전에는 미흡했다는 평가를 토대로 현장에서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수립하기 위함이다.

 

□ 대한민국 수제화의 메카인 성수동은 원부자재·제조·유통 등 전 생태계가 조성돼있는 자연발생적인 산업 클러스터로, 성수동 수제화 산업은 서울의 도시계획과 산업화 과정에서도 명맥을 이어온 서울의 대표 제조업이자 특화산업이다.

 

□ 이에 서울시는 구두테마역사 조성, 공동판매장·구두장터·전문인력 양성 등 지역 명소화와 수제화 제조업체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특히 성수역 교각하부에 공동판매장을 개설 운영함으로써 수제화 거리홍보와 제조업체 판로지원 효과를 거두었다.

 

□ 공동판매장은 2013. 12월 8개 매장을 개장한 데 이어, 올해 3월 초에도 판매장 8개를 신규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신규 매장에는 수제화 제조업체 뿐 아니라 디자이너숍과 공방 등이 입주하여 있다.

 

□ 올해 하반기 특화거리 활성화를 위해 공동판매장을 확대 조성할 예정이며, 안테나숍·공방·가죽소품 판매점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한편, 입주 업체를 대상으로 판매 서비스 교육·마케팅 등 경영컨설팅 사업도 병행 지원할 예정이다.

 

□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제화 제조업체수가 감소하고 신규인재가 유입되지 않는 등 성수동 수제화 산업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어 추가적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

 

□ 이에 박 시장은 성동구 지역경제혁신센터에서 특화지구 조성 TF 위원·디자이너·교육전문가·소셜벤처·수제화 창업자 등 20여명과 함께, 지난 정책에 대한 성과와 한계를 점검하고, 성수동을 수제화의 메이커기지로 조성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한다.

 

□ 서울시가 계획중인 방안에는 ▴성수동 수제화 특화지구 조성 ▴전문인재 양성 ▴공공플랫폼 인프라 구축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 첫째, 서울시는 이 지역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관광산업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진행 중인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수제화 특화지구'를 조성한다.

 

□ 수제화를 테마로 한 볼거리·즐길거리를 만들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내용이다. 주민협의체 의견수렴을 거쳐 조성계획을 수립하되, 후보지 중 주민협의가 이루어진 순서대로 사업을 추진한다.

 

□ 둘째, 현재 시가 지원하는 수제화 교육과정이 취업으로 연결되지 못해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우수인력 선발·전문적인 교육·창취업 연계지원하여 청년들이 예측 가능한 직업경로를 통해 비전을 갖고 교육과정을 이수, 산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실질적 직업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청년층 유입으로 수제화 산업의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인재를 양성하여 수제화 산업이 재도약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이탈리아 유수 구두 아카데미와 협력도 추진한다.

 

□ 셋째, 생산-유통-관광 활성화를 견인할 공공플랫폼 인프라를 구축한다.

 

□ 중국산 저가제품과의 가격경쟁에서 밀려 갈수록 설 자리를 잃어가는 영세업체들이 상호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 혁신적 제품을 생산하고 국내와 해외 판로개척에 나설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설치 지원한다. 성수동 산업클러스터가 지역관광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 박원순 시장은 “젊은 청년들이 수제화 산업에 참여함으로써 수제화산업이 기술과 디자인을 더해 혁신적으로 발전하고, 더불어 성수지역이 수제화의 제조기지이자 서울의 대표적 관광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 단계별로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