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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명동 관광특구 협의회, 명동상권 활성화에 힘 모은다

담당부서
소상공인지원과
문의
02-2133-5533
수정일
2015.11.17

□ 서울시와 명동관광특구협의회가 ‘명동상권 살리기’에 힘을 모읍니다. 서울시는 11월 17일(화) 오후 3시, 을지로 명동관광정보센터 이벤트홀에서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과 김병희 명동관광특구협의회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명동상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명동상권의 활력을 회복하고 명동을 찾는 쇼핑객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상인들이 편하게 영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건전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한다는 계획입니다.

□ 협력내용을 상세하게 살펴보면 관광명소로서 명동지역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울 도심부 재생사업과 연계한 명동상권 발전방안을 마련 후 시행하며, 고객 서비스 향상·고품격 상품공급과 건전한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사업 발굴 및 실시, 과도한 임대료 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과 지속가능한 상가임대차 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입니다.

□ 이와 관련, 서울시는 오는 12월 명동지역 정체성 확립 및 미래비전을 위한 ‘도심부 도시재생과 연계한 지속가능한 명동지역 발전방안 수립용역’을 착수할 계획입니다.

□ 또한 상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상권을 이루는 주요 구성원인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상생적 관계 형성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 만큼 명동관광특구협의회는 과도한 임대료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고, 서울시는 ‘서울형 장기안심상가’ 조성, 상인들의 ‘상가매입비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서울특별시 상가임차인 보호를 위한 조례』제정을 추진 할 계획입니다.

□ 한편 명동지역은 2000년대 초까지 ‘서울 최고의 번화가’라는 명성에 걸맞게 일본·중국 관광객들이 몰렸지만, 최근에는 고유의 멋과 정체성 없는 화장품 등 소수품목 중심의 쇼핑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최근 명동이 서울의 대표 관광명소로서의 위상을 회복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활력을 견인할 수 있도록 도심부(예장자락 남산공원) 재생사업, 서울역 일대 종합재생 사업, 남대문시장 일대 종합발전계획 등과 연계한 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중입니다.

□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서울의 대표 상권인 명동이 미래비전을 갖고 도심부 활력의 한 축이 됨은 물론이고, 상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명동 관광특구 협의회 현황>

□ 지역특성 : 서울 방문객 중 77.6%(886만명)가 명동 방문 (2014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조사)

□ 관광특구지정 : 2000. 3. 30 (문화관광부고시 2000-2호)

□ 중구 관광특구 지정 현황

구 분

명동·남대문·북창동·다동·무교동관광특구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

지 정

일 자

2000.3.30(문화관광부 고시2000-2)

2012.12.27(서울시 고시2012-363)

2002. 5. 23

(문화관광부 고시 2002-8호)

면 적

872,809.2㎡(26만4천25평)

585,709.3㎡(17만7천487평)

위 치

명동, 회현동, 소공동 각 일부 및

청계천 일대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주변 신흥 및 재래시장 일대

(광희동, 을지로3,4,5가동, 신당동 일대)

구 역

□ 명동관광특구협의회 회장: 김병희(54년생)

□ 경 력 :

-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총동문회 회장

- (주)희성앤에이치 대표이사

- (사)전국 화장품전문점 협회 3대 회장

- 명동 내 더페이스샵 매장 2곳 운영

※ 명동상가번영회로 운영하다가 ‘10년 명동관광특구협의회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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