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16개국 40여개 도시 단체, 서울에서 사회적경제 논의

2015.11.03
사회적경제과
전화
02-2133-5488

□ 16개국 40여개 도시의 사회적경제 분야 리더들이 서울에 모입니다. 서울시는 11월 4일(수)~5일(목) 서울시청·롯데호텔에서「2015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 운영위원회 및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행사는 16개국 40여개 도시와 기관이 참여해 사회적경제에 대한정책과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다양한 사회적경제 아이디어를 확산하는 자리입니다.

○ 국제 사회적 경제 협의체(GSEF)는 지난 ’13년 설립, 지난해 첫 총회에서 서울시가 의장으로 선출됐으며, 올해 첫 운영위원회에서는 구체적인 액션플랜 마련을 위한 논의가 진행됩니다.

□ 참여도시 및 정부기구는 ▴몬트리올(캐나다) ▴바르샤바(폴란드) ▴대만(타이페이 )▴가와사키(일본) 등 총 6개 도시며, 민간단체는 ▴영국 로컬리티 ▴프랑스 사회적기업 그룹 SOS ▴캐나다 샹티에 ▴홍콩사회서비스연합회(HKCSS)등 총 30여개입니다. 또 국제기구인 ▴국제노동기구(ILO)도 세미나에 참여해, 국제적인 네트워킹과 협력에 앞장섭니다.

□ 서울시는 이번 행사가 세계유일의 사회적경제의 대표적 국제기구인 GSEF의 확고한 자리매김은 물론, 세계 도시정부 및 기관들이 참석해 빈부격차와 불평등·일자리·생태위기 등 인류가 당면한 어려운 문제들을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해결하고 논의할 수 있는 협력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4일(수)에는 서울혁신파크, 성수동 사회적경제특구 등 서울의 대표적인 사회적경제 현장을 찾아 서울형 사회적경제 발전 모델 방향을 모색합니다.

○ ‘서울혁신파크’는 서울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칼폴라니연구소, GSEF 사무국이 입주해 많은 청년 사회적기업가들이 혁신적인 활동을 전개하는 곳으로 아시아의 사회적경제 허브로 자리잡고 있는 중입니다.

○ ‘성수동’은 ▵소셜벤처골목 ▵써티프로젝트 ▵뚝도시장 ▵언더스탠드 에비뉴 ▵성수동공장 등 공동체와 지역 상생을 위한 사회적경제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며, 얼마 전 성수동을 포함한 성동구가 ‘사회적경제특구’로 지정됐습니다.

□ 시는 이번 우수현장방문이 서울 사회적경제 지역을 해외 도시·기관 관계자들에게 소개하고 사회적경제 활동으로 지역재생을 이끌고, 공동체를 복원하는 서울시의 사례를 전 세계적으로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5일(목)에는 ▴사회적경제와 일자리 ▴지속가능개발목표 ▴사회성과보상사업 등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합니다.

○ 이 세미나는 경기도, 한국경제신문, 매일노동뉴스, 칼폴라니연구소, 서울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등이 협력해 진행합니다.

□ 오후 2시,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는 ‘사회적경제와 사회복지 및 일자리’를 주제로 사회적경제를 통해 발전하는 공공복지 수급방식과 일자리창출 효과에 대해 ILO를 비롯해 몬트리올·홍콩 등 해외 기관의사례를 듣고, 국내 적용방법을 고민합니다.

□ 같은 시간 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는 ‘한국 사회적경제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대화’를 개최, 정혜주 경실련국제위원장, 김형미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장, 김종걸 한양대교수 등이 참석해 한국의 SDGs에 관해 의견을 나눕니다.

□ ‘사회성과 연계채권(SIB)의 현황과 발전과제’에 대한 세미나도 개최되는데 오후 2시 소공동 롯데호텔 37층 가넷스위트홀에서는 서울이 아시아 최초로 도입한 ‘사회성과연계채권(SIB)’의 개념과 현황, 발전과제 등에대해 논의하며, 호주, 프랑스 등 해외 추진사례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갖습니다.

□ 이외에도 4~5일 이틀간 서울시청 간담회장, 대회의실 등에서는 GSEF운영위원회를 개최하는데 이날 위원회에서는 사무국의 주요사업을 검토·의결하고, GSEF헌장을 개정하는 한편, 2016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되는 2차 총회 준비를 위한 도시·단체 간 협력사항도 논의합니다.

○ 이날 위원회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 사회적 경제네트워크 송경용 이사장이 공동의장을 맡고, 싱가폴 AVPN ‘나이나 수버왈’대표, 캐나다샹티에 ‘낸시 님탄’ 대표, 캐나다 몬트리올 ‘조한느 라보에’국장 등이 참석합니다.

□ ‘2015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 운영위원회 및 국제세미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홈페이지(www.gsef-net.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행사당일 현장에서 참가 신청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 엄연숙 서울시 일자리기획단장(GSEF 사무국장 겸임)은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는 세계 도시·단체 간에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비전과 경험을 나누고 상호협력을 약속하는 자리”라며, “서울시는 GSEF 의장도시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 세계 사회적경제 연대의 리더로 발돋움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5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 운영위원회 개최개요>

□ 추진방향

○ 서울시는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 초대 의장도시로서 세계 도시정부와 민간단체가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 마련

○ GSEF 현안사업 및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해외 도시·단체들과 협력사항을 논의하고, 해결책을 공유함으로써 실질적인 국제기구 운영

○ 사회적경제, 복지, 일자리, 지속가능개발 등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하여 세계 사회적경제 모범사례 및 정책을 공유하고, 해결책 제시

국내외 도시·단체와의 연대와 협력을 공고히 하여 조직의 외연확장과 아시아지역에서 서울시와 GSEF가 사회적경제 관련 연대를 주도하는 계기 마련

□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15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 운영위원회

(영문명) : 2015 The Global Social Economy Forum (GSEF) Steering Committee Meeting

○ 일 시 : 2015. 11. 4(수) ~ 5(목)

○ 장 소 : 서울특별시청 간담회장·대회의실, 프레지던트 호텔 등

○ 주 최 : 서울특별시, GSEF 사무국

○ 주 관 : 경기도, 희망제작소, 씨닷,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매일노동뉴스, 칼폴라니연구소

○ 참여인원 : GSEF 운영위원, 국내외 사회적경제 관계자, 시민 등 5백여 명

○ 행사내용

- 사무국 업무계획, GSEF 발전전략, ‘16년 몬트리올 총회준비 등 검토·의결

- 세미나 통해 해외 도시·단체 및 국내 사회적경제 조직 간 지식공유, 네트워킹

□ 주요 프로그램

구 분

주 요 내 용

장 소

운영위원회

사전회의

‣GSEF 차별화 및 발전전략 토의

‣2016년도 GSEF 총회 준비사항 보고 및 토의

간담회장

운영위원회

본회의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 사무국 2016년도 사업보고

‣운영위원회 검토 및 승인사항 등

- ‘16년 GSEF 총회 협력사항, GSEF 헌장개정, 사무국장 임명 등

대회의실

사회적경제

세미나

①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아시아 정책대화

② 사회적경제와 사회복지 및 일자리

③ 한국 사회적경제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대화

④ 사회성과연계채권(SIB)의 현황과 발전과제

다목적홀

대회의실

롯데호텔

(가넷스위트)

환영만찬

‣운영위원 및 초청인사, 협력기관 대표 참석 환영만찬

프레지던트 호텔

부대행사

‣EASII(East Asia Social Innovation Initiative)워크숍

시민청

□ 행사일정

시간

11/4(수)

11/5(목)

09:30

 

 

 

운영위원회 본회의

(대회의실)

10:00

 

(세미나 ①)

아시아

정책대화

(다목적홀)

(부대행사)

EASII

워크숍

(시민청)

11:00

12:00

운영위원 오찬 (간담회장)

관계자 네트워킹

(NPO지원센터)

13:00

14:00

 

(세미나②)

사회적경제와

사회복지 및 일자리

(대회의실)

(세미나 ③)

한국 사회적경제와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대화

(다목적홀)

(세미나 ④)

사회성과연계채권(SIB)의 현황과 발전과제(롯데호텔)

 

15:00

 

 

 

 

16:00

운영위원회

사전회의

(간담회장)

 

 

17:00

 

 

 

 

18:00

 

 

 

 

 

 

19:00

환영 만찬 (프레지던트 호텔 슈벨트 홀)

 

 

<GSEF 운영위원회 참여명단>

□ 참여명단 : 15명

구분

연번

국 가

이 름

성 격

참석자

직 위

비 고

1

한 국

서 울

도시정부

박원순

시 장

GSEF 공동의장

2

서울사회적경제

네트워크

민간단체

송경용

이사장

GSEF 공동의장

3

싱가폴

AVPN

민간단체

나이나 수버왈

대 표

 

4

일 본

일본노동자

협동조합

민간단체

오사무 나카노

과 장

나카토 유조 대표 대리참석

5

홍 콩

홍콩사회서비스연합(HKCSS)

민간단체

안소니 웡

디렉터

 

6

캐나다

몬트리올

도시정부

조한느 라보에

국 장

드니 코데르 시장 대리참석

7

샹티에

민간단체

낸시 님탄

대 표

 

8

프랑스

Groupe SOS

민간단체

프랑소와 코멧

부사장

마크 보렐로 사장 대리참석

9

영 국

로컬리티

(Locality)

민간단체

캐린 우들리

이 사

제럴딘 블레이크 대표대리참석

 

 

 

 

 

 

 

 

10

일 본

가와사키

도시정부

카츠모리

과 장

 

11

세타가야

도시정부

히데키 모리하라

비서관

 

12

서울선언문

연구모임

민간단체

시게키 마루야마

코디네이터

 

13

대 만

타이페이

도시정부

린 유 슈

과 장

 

14

폴란드

바르샤바

도시정부

그라지나 치에슬락

선임

전문가

 

15

국 제

기 구

ILO

(국제노동기구)

국제기구

로베르토 디 메글리오

선임

전문가

 

※ 옵서버 : 사회적경제 국제교류 확대 등을 위해 의장이 초청한 도시정부 및 기구이며, 토론·자문할 수 있지만 의결권은 없음.

□ GSEF 운영위원 소개

이 름

소 개

박 원 순

서울특별시장, GSEF 공동의장

-서울시는 도시 성장에 따른 중산층의 붕괴, 사회공동체의 약화, 청년실업 등의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사회적경제에 주목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의 활성화를 통해 사람이 중심이 되는 모두가 행복한 서울공동체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송 경 용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이사장, GSEF 공동의장

-(사)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한국 사회적경제 조직 간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로서 서울은 물론 한국의 사회적경제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활동해온 개인과 단체가 함께 만들었다. ‘호혜, 연대, 소통, 혁신’의 사회적경제 기본 정신을 서울 시민들이 이해하고 이러한 가치들이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여러 사회적경제 조직들과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조한느 라보에

Johanne Lavoie

샹캐나다 몬트리올시 사회적경제 국장

- 몬트리올시는 북미 대륙에서 16번째로 큰 도시이자 프랑스어 사용 도시들 중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고풍스러운 미와 북미 특유의 효율성이 융합된 장으로서, 그 가치와 창조적 에너지는 시에 입주해 있는 기업과 투자자, 전문가들에게 성공을 보장하고 있다.시민사회와 시정부가 유기적으로 사회적경제를 통한 도시개발을 이뤄내고 있으며 GSEF2016 총회를 유치했다.

 

- 조한느 라보에는 2005년부터 몬트리올시 경제개발서비스과에서 사회적경제위원으로 활동했다. 주요업무는 공동체기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몬트리올 사회적경제 파트너쉽이다. 2009년 부터는 몬트리올의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해 기업가뿐 아니라 다양한 공동체와 연구원등과 함께 일했으며, 지역기금위원회와 지역협조위원회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낸시 님탄

Nancy Neamtan

샹티에 대표 겸 전무 이사

 

- 샹티에는 퀘백의 사회적경제 조직, 지방발전 조직 및 사회운동 네트워크를 대표하는 민간단체로 기업가정신의 발전과 증진을 위해 일하고 있다.

 

- 낸시 님탄은 RISQ (Réseau d’investissement social du Québec)

의 설립자 (1997년)이자 대표. RISQ는 1500만 달러의 투자펀드를

민간단체 및 협동조합을 위해 쓰이도록 돕는다.

캐린 우들리

Karin Woodley

로컬리티 이사 및 켐브리지 하우스 대표

- 로컬리티는 영국 내 개발신탁과 공동체 기업, 사회복지관, 사회활동센터 등을 연결해주는 주요 전국 네트워크이다. 지역 빈곤문제 해결을 비롯해 법률상담, 재취업교육, 청소년활동 등 다양한 주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한 해 1만 7천여명 주민이 이용한다, 비영리 조직 지원, 영국 600여개 지역개발 단체연합 ‘로컬리티’ 멤버. 로컬리티의 대표로 참석한 캠브리지 하우스는 1889년에 설립된 런던의 사회활동 센터이며, 사회정의와 기아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캐린 우들리는 지역사회의 권환이양과 결합, 교육, 사회평등과 다양성 전문가이며, 30년이상의 자산재단에서의 경력이 있다. ContimYou, Stephen Lawrence Charitable Trust 등의 대표를 역임했으며 영국 내무성, 런던대와 러시아, 요하네스버그, 미국 등에서 강의하였다.

나이나 수버왈

Naina Subberwal

 

아시아 벤처 필란트로피 네트워크(AVPN) 대표

- AVPN(Asia Venture Philanthropy Network)는 아시아 지역 내 벤처 기부, 사회적 투자, 사회적 기업 등에 관계된 네트워크 조직으로, 싱가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2년에 설립되었다. 회언들에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중이다. 총 27개국의 171개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 나이나 수버왈은 2013년부터 AVPN이 대표직을 역임중이다. AVPN에 오기전 글로벌 전략 컨설팅 회사인 모니터 그룹의 시니어 리더쉽 팀의 멤버였다. 뭄바이 소재 시티은행과 KPMG컨설팅의 인사 부문 역할을 수행했으며 또한 Group Fifty Private Ltd.의 공동창립자이다.

안소니 웡

Anthony Wong

홍콩사회서비스연합(HKCSS) 비즈니스 디렉터

- HKCSS는 비영리민간부문을 강화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촉진시키며 사회적 필요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에 힘쓴다. 홍콩 전역에3천 개가 넘는 서비스국을 갖추어 전지역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도모하며. 현재 400개의 사회 서비스 제공사를 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홍콩사회복지서비스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3,000여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시와 MOU도 체결 하였다.

 

- 안토니 웡은 홍콩사회서비스연합에서 빈곤/사회안보, 고용정책, 사회적기업과 사회혁신 등 다양한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프랑소와 코멧

Francois

Comet

Groupe SOS 부사장

- 그룹 SOS는 44개 사회적 기업이 모여 있는 사회적 기업 그룹. 병원, 미디어, 사회투자, 재활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종합적인 사회문제 해결 시도하며 1985년 아쇼카 재단의 후원 받아 설립되었다.

 

- 프랑소와 코멧은 2014년부터 그룹SOS의 국제개발부를 이끌고 있다. 프랑스 텔레콤 오렌지 그룹의 규제담당 최고 부책임자 및 기업혁신부서 상무, 자산개발 최고경영자 등 국제사업개발 및 전략에 관련된 여러 요직을 거쳤다.

오사무 나카노

Osamu Nakano

일본노동자협동조합, 국제개발 과장

- 일본노동자협동조합은 1970년대 일본 노동자협동조합 운동을 통해 1986년 ‘노동자협동조합연합회’ 결성, 현재 총 59개 단체와 일반조합원 1만 2천여 명과 고령자 조합원4만 2천여 명 등 5만 명 이상이 함께 일자리를 만들어가고 있음. 일본전국노동자협동조합을 대표하는 기관. 각 노동자 협동조합은 조합원이 민주저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며, 조합원과 공동체 주민의 협동을 통해 공동체 복지 향상을 위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함.

 

- 오사무 나카노는 뉴욕대학교에서 역사학 박사과정을 거친 뒤 2014년부터 일본노동자협동조합의 국제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