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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남대문시장’ 세계적 관광명소로 조성

담당부서
소상공인지원과
문의
02-2133-5545
수정일
2015-06-25

□ 서울시와 중소기업청, 서울 중구청, 남대문시장상인회, (주)신세계는 24일(수) 오후 2시 메사빌딩에서「남대문 글로벌명품시장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 서울시는 지난해 개장 600주년을 맞은 우리나라 대표 서민시장인 남대문시장이 가족 구성원 수 축소, 대형마트 및 온라인쇼핑몰 활성화 등 급변하는 유통환경과 시설노후화로 급격한 침체 국면에 접어들고 있어 민-관-상인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활성화 방안이 필요했다고 덧붙였습니다. 

□ 협약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서울시와 서울중구청은 3년간 최대 25억원의 사업비 지원을 비롯해 전통시장상인회 및 지역 주민, 지역 향토학자 등으로 구성된 ‘특성화위원회’를 운영하고 현재 추진 중인 문화예술 및 디자인사업과 외국인 관광객정책을 남대문시장 육성사업과 연계, 글로벌 시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중소기업청’도 3년간 최대 25억원의 사업비 지원, 외국인대상 관광상품 개발 및 쇼핑편의 제공 등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협력사업 발굴, 글로벌 명품시장 홍보영상물 제작 등을 통한 공동홍보를 진행합니다.

□ ‘남대문시장 상인회’는 문화·명물·명인 등 글로벌화가 가능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외국인 쇼핑 편의제공, 사업가치 공유 등 사업추진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주) 신세계는 사업비 15억원 출연 및 사업추진에 필요한 인력과 기획·홍보·유통·마케팅역량 등을 최대한 활용해 사업의 성과를 높이고 원만한 사업추진을 돕습니다.

□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서울시는 서울역·남대문시장·남산·명동에 이르는 관광루트를 조성해 남대문 시장을 활성화하고, 현재 용역 중인 ‘남대문시장 일대 종합발전계획’을 이번 사업과 긴밀하게 연계, 실현가능한 도시계획 및 남대문시장의 활성화 비전을 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600년 전통의 남대문 시장이 세계적인 글로벌 시장으로 비상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글로벌명품시장으로서의 남대문시장 활성화를 위해 함께 상생·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붙임1. 남대문시장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명품시장 육성사업 업무협약식 체결개요

□ 행사개요

❍ 일 시 : ’15. 6. 24(수) 14:00 ~ 15:30

❍ 장 소 : 메사빌딩 10층 팝콘홀 (남대문시장 인근)

❍ 참 석 자

- 공공기관 : 박원순 서울시장, 한정화 중소기업청장, 최창식 중구청장

- 민 간 : 김재용 남대문시장 상인회장, 장재영 ㈜신세계 대표이사

□ 세부일정

시간

내용

장소

비 고

14:00~14:15 (‘15)

오프닝 공연

행사장

뮤지컬 맘마미아 OST

* 최정원·전수경·이경미(2~3곡)

14:15~14:25 (‘10)

내·외빈소개 및 경과보고

 

사회자 : 원기준(뮤지컬배우)

보고자 : 소상공인정책국장

14:25~14:30 (‘5)

영상물 상영

 

남대문시장 새로운 길이열리다

14:30~14:35 (‘5)

디자인봉투 증정

 

신세계→남대문시장(100만장)

14:35~14:40 (‘5)

환영사

 

상인회장, 신세계대표이사

14:40~14:50 (‘10)

축사

 

중기청장, 서울시장, 중구청장

14:50~15:00 (‘10)

협약체결 및 기념촬영

 

사회자 안내

15:00~15:30 (‘30)

남대문시장 투어

남대문시장

행사장→남대문시장 1번게이트(시계탑)

* 상인회장님 안내

 

붙임2. 글로벌명품시장 육성사업 업무협약 내용

1. (중소기업청) 사업비 보조*, 및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협력사업발굴·추진, 글로벌명품시장 공동홍보

* 글로벌명품시장 육성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비 보조 (3년간 최대 25억원) 

  • 외국인 대상 ‘전자 스탬프 투어’ 등 외국인 대상 관광상품화 추진 (문체부, 관광공사 등 협업)
  • 사후면세점 등 외국 관광객 쇼핑편의제공 추진 (국세청, 관세청 협업)
  • 글로벌명품시장 홍보동영상 해외송출, 글로벌명품시장 홍보 CF 및 리플렛 기획·제작등 (KBS월드, 아리랑TV 등 협업)
  • 주요일간지, TV방송 등을 통해 시리즈로 연재하고 시장박람회에글로벌명품시장관운영

2. (서울시, 중구청) 사업비 보조*, 특성화위원회 운영, 자체 추진정책 및 사업연계 등

* 글로벌명품시장 육성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비 보조 (3년간 최대 25억원)

  • 전통시장 상인회, 소비자 (지역주민), 지역향토학자 및 대학교수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 특성화위원회를 구성·운영
  • 문화예술사업, 디자인사업 등 자체 추진사업과 연계및 외국인관광정책수립 시 글로벌명품시장 반영등

3. (상인회) 시장이 보유한 콘텐츠, 아이디어 제공 및 사업추진 협조

  • 글로벌화 가능 콘텐츠(문화, 명물, 명인 등)발굴, 외국인 쇼핑편의제공, 사업가치 공유 등 사업추진 협조

4. (신세계) 사업비 출연 및 기업보유 인프라 제공

  • 사업비 출연 (15억원), 사업운영인력지원(2~3명)과 기업이 보유한 기획·홍보·유통·마케팅 역량 등을 연계하여 지원

 

붙임3. 남대문시장의 글로벌명품시장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서

중소기업청(이하 “중기청”이라 한다),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라 한다),서울특별시 중구(이하 “중구”라 한다), 남대문시장 상인회(이하 “상인회”라한다)와 (주)신세계(이하 “신세계”)는 “남대문시장 글로벌명품시장육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다음과 같이 협약을 체결한다. 

제1조(목적) 본 협약은 남대문시장을 한국적 콘텐츠와 전통시장의 콘텐츠를융합하여 외국인 필수 관광상품으로 개발 소상공인들의 영업활성화는 물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시장으로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업무의 범위) 중기청, 서울시, 중구, 상인회 및 신세계는 각 주체가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남대문시장 육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상호 협력한다. 

1. 중기청, 서울시, 중구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사업비 부담 및 법률과 규정 등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정책지원 등 제반 사항을 협조한다.

2. 상인회는 시장이 보유한 콘텐츠 및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상인들과의의사소통 등을 통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한다.

3. 신세계는 사업비 출연 및 사업추진에 필요한 인력 지원과 기업이 보유한 기획·홍보·유통·마케팅 역량 등을 최대한활용하여 사업의성과제고 및 원만한 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한다.

제3조(업무진행 등)

① 중기청, 서울시, 중구, 상인회 및 신세계는 상호간 우호와 신뢰를 바탕으로 협약서에 명기된 사항을 적극 협력하고 이행한다.

② 각 협력주체와 다양한 외부전문가들로 특성화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의 세부시행계획 수립 및 변경 등의 자문·의결 등 조정을 거치도록 한다.

제4조(협약의 효력) 본 협약의 효력은 협약 체결일로부터 3차년도 사업 종료일까지로 하되, 본 협약서에 명기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당사자 간에 협의하여 정한다.

본 협약의 성실한 이행을 위하여 협약서 5부를 작성, 각 주체의 서명 후 각 1부씩 보관한다. 

2015년 6월 24일

 

 

중소기업청

청장 한정화

 

서울특별시

시장 박원순

 

서울특별시 중구

구청장 최창식

 1  2  3
 

남대문시장상인회

회장 김재용

 

(주)신세계

대표이사 장재영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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