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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 지금 신청하세요! (3.13~27)

담당부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소상공인담당관
문의
1577-6119
수정일
2024.03.15
 
 
[신청] 바로가기(클릭)

 

(2024 상반기)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 포스터
 
2024년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 상반기 참여 소상공인 모집공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의 상반기 참여 소상공인을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24313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

  1. 사업개요

 

가. 지원대상 : 공고마감일(‘24.3.27.) 기준 다음 요건(①~②)을 모두 충족하는 소상공인

① (소 재 지)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시’인 소상공인

② (지원연령) 서울특별시 중장년 일자리 지원에 관한 조례 제2조1항에 의해 정의된 자*

* 만 40세 이상 만 65세 미만인 사람

우대사항 

   - 디지털 취약 업종(숙박·음식점업, 제조업, 수리·기타서비스업), 디지털 취약 연령(만 50세 이상)
          (근거 : ’21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 및 단계별 추진전략, 중소기업벤처연구원)

 

나. 자격요건 : 공고마감일(‘24.3.27.) 기준 아래의 지원제외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사업자

지원제외

   1) 재보증제한업종을 영위중인 자

   2) 휴·폐업 중인 자

   3) '23년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을 지원 받은 자

   4) '24년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비용지원 사업*을 지원 받았거나 진행 중인 자

     * 위기 소상공인 조기발굴 및 선제지원, 소상공인 사업재기 및 안전한 폐업지원, 서울형 다시서기 4.0 프로젝트,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

   5) 「중소기업기본법상」 ‘기업’ 중 영리사업자가 아닌 자(비영리사회적기업, 어린이집, 장기요양 등)

 

다. 지원규모 : 125명

 

라. 사업기간 : 선정일(3월 말 예정) ~ ’25년 상반기(사후관리)

 

마. 지원내용 :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역량 교육, 전문가 협업을 통한 컨설팅 및 비용지원

지원항목

내 용

교 육

디지털 역량 수준별 교육 제공(기초교육/심화교육)

컨설팅

디지털 전환을 위한 분야별 전문가의 컨설팅(최대 4회) 제공

비용지원

컨설팅 결과에 따른 솔루션 이행 비용(실비) 최대 3백만원 지원(VAT 신청업체 부담)

사후관리

지원 1년 후 기업 현황진단에 따른 정착지원 컨설팅(2회) 및 리마인드 교육 제공

 

  1. 지원내용

 

가. 지원절차

공개모집

 

예비진단

 

수준별 교육 및 간담회

 

우수기업

선발 및 지원

(13개 업체, 최대 1백만원 지원)

 

사후관리

(’25년도)

컨설팅

(4회)

 

솔루션 이행

(최대 3백만원 지원)

중장년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및 정착을 목표로, 업체의 상황에 맞춤화 된 패키지 형태의 일괄 지원

*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 소상공인이 디지털·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및 고객과의 거래활동과 생산 및 운영 등
                                 기업 내부 활동에서 편의성, 효율성, 생산성 등을 높이는 환경의 구축과정
     (출처: ’21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 및 단계별 추진전략, 중소기업벤처연구원)

 

나. 컨설팅에 따른 솔루션 이행 항목

구 분

세부 항목

온라인 진출

•홈페이지·쇼핑몰 구축

•온라인 판매용 신제품 개발 비용

•온라인 판매용 패키지 디자인·제작

•상세페이지 제작

•오픈마켓·배달앱 입점 수수료

 

온라인 마케팅

•로고 디자인

•온라인 홍보용 사진·영상 제작

•온라인 노출, 키워드 광고

•라이브커머스 방송

•체험단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O2O(Online to Offline) 프로모션

•배달앱 광고

디지털 환경구축

•원가관리, 인력관리, 재무·회계관리, 고객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구입·사용

•온라인 진출을 위한 지식재산권(특허, 디자인권, 상표권) 출원 및 등록

•키오스크, 테이블 오더, 스마트 오더 기기 구매 비용(렌탈 비용 지원 불가)

지원항목 관련 유의사항

   1) 솔루션 이행 항목 최대 3백만원 이내 실비 지원, 부가가치세 신청 업체 부담

   2) 이행 항목은 공급처 기준 3개 이하로 제한

   3) 지원조건 - 재단의 이행 항목 승인통지 이후 구매한 항목에 한하여 지원 가능

- 이행 완료디지털 전환 교육(기초, 심화 모두) 수료증 확인 후 지원

   4) 상반기 솔루션 이행비용 지급 신청 기한 : ~2024년 7월 31일

   5) 이행비용은 이행 완료 확인 후 지급

   6) 명시된 항목 외 자산 취득성 항목 지원 불가 (예) TV, 노트북, 카메라 등

   7) 오픈마켓·배달앱 수수료는 최대 10만원까지 지원, 배달앱 수수료는 서울시 공공배달서비스 ‘서울배달플러스(+)’ 소속 플랫폼에 한하여 지원

  1. 신청방법

 

가. 신청기간 : 3. 13.(수) 10:00 ~ 3.27.(수) 17:00까지 (기한엄수) 

 

나. 신청방법 : 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www.seoulsbdc.or.kr) 회원가입 후 온라인 신청

구 분

신 청 방 법

회원가입

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 – 우측상단 ‘로그인’ 클릭 – 회원가입 (본인인증 필수)

신청서 제출

사업안내 메뉴 –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 클릭 – 공고 확인 후 하단 ‘신청하기’ 클릭 – 신청서 작성 완료 후 ‘제출’ 클릭

신청내역 확인

로그인 – 우측상단 본인 이름(OOO 님)으로 마우스 커서 이동 - ‘마이페이지’ 클릭 - ‘신청내역’ 탭 클릭 – 신청내역 확인

신청서 수정

신청내역 페이지 – 사업분류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 클릭 – 신청서 수정 후 하단 ‘수정하기’ 클릭

 

다. 신청서류 : 다음 서류를 모두 구비하여 신청

구 비 서 류

비 고

①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 참여 신청서

온라인 접수화면 내 작성

② 사업자등록증 사본

홈택스 출력

③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최근 3개년)
(면세사업자인 경우)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원

※ 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내 발급분

홈택스 또는 세무서 발급

④ [상시근로자 있는 경우] 4대보험 사업장가입자명부

※ 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내 발급분

    [상시근로자 없는 경우]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 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내 발급분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발급

※ 구비서류에 문서 열기 암호가 있는 경우 파일명에 명시하여 첨부 (예시: 건강보험서류(비밀번호 12345678).pdf)

 

  1. 평가·선정방법

 

가. 선정절차 : 2단계 평가(서류심사 → 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한 선정

 

나. 평가방법

   ① (서류심사) 지원대상 확인 및 제출서류 검토하여 접수 또는 반려 처리(2배수 선발)

· 평가방법: 요건심사(지원대상 및 자격요건 검토) + 정량평가(디지털 취약 업종·연령 여부)

※ 정량평가 결과 동점자 발생 시 다음 기준을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순위 결정
('23년 자영업지원센터 비용지원 사업을 받지 않은 자 대표자 연령이 높은 순)

 

   ② (평가위원회 심의) 내·외부 전문가의 심의를 통해 평점이 높은 업체 순으로 선발

· 평가방법: 정량평가 점수(1단계 서류심사 결과) + 정성평가(아래 평가항목 고려)

평가항목

점수

세부평가 내용

지원 동기 및 의지

15

 대표자의 문제의식 및 디지털 전환 의지, 지원사업 필요성

제품 역량

25

 제품의 시장성, 차별성, 온라인 플랫폼 진출 가능성

사업 수행 역량

25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도, 사업 수행의지 및 역량, 사업 실현 가능성

기대 효과

15

 지속가능성. 성과창출 기대효과

다. 선정통지 : 선정업체 개별 문자(SMS) 통지

 

  1. 향후 일정

 

가. 선발결과 통지 : 4월

나. 사업수행시작일 : 4월

다. 교육, 경영진단 및 컨설팅 : 4월 ~ 7월

라. 비용지원 : 7~8월

마. 상반기 우수기업 선발 : 10월 ~ 11월

    ※ 세부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개별공지 예정

 

  1. 유의사항

 

① 제출서류가 누락된 경우, 지원신청서 내용이 부실한 경우, 사업공고상 지원요건이나 지원자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에는 서류검토 단계에서 반려처리 될 수 있습니다.

② 공고마감 이후 추가보완은 불가하며, 신청서류를 미제출한 경우 평가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③ 제출서류의 내용이 사실과 다름이 확인될 경우 선정 후에도 선정 및 지원결정 취소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④ 본 공고문을 숙지하지 않아 사업 진행에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 연락불능 등의 경우 선정 취소 조치될 수 있습니다.

⑤ 지원 시 제출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평가 세부내용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⑥ 최종 선정과정에서 지원 규모는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⑦ 브로커 등의 부당 개입 적발시 사업 참여 배제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형사 처벌 될 수 있습니다.

문의 : ☎120 (서울시 다산콜센터), ☎1577-6119 (서울신용보증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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