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2022년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는 ‘2022 F/W 서울패션위크’를 3월 18일(금)부터 23일(수)까지 6일간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 디자이너 4개 팀이 서울패션위크의 타이틀을 걸고는 최초로 세계 4대 패션쇼인 ‘파리패션위크’에는 패션쇼(3.6 현지시간)를 선보인다.
○ F/W는 Fall / Winter 를 의미한다.
□ 이번 서울패션위크의 글로벌 홍보대사로는 전 세계의 열광적 반응을 이끌며 83개국에서 1위를 차지한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주인공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 ‘이정재’가 활약한다. 서울패션위크 홍보영상은 3월 4일(금) 유튜브를 통해 최초 공개된다.
○ 서울시는 서울패션위크의 글로벌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홍보대사에 배우 이정재를 선정했다. 배우 이정재가 주인공으로 출연한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한국 콘텐츠 최초로 공개 8일 만에 전세계 시청률 1위에 올랐으며 46일 연속 1위를 유지한바 있다.
○ 배우 이정재는 홍보영상에서 파리패션위크에 진출하는 잉크(EENK)와 카루소(CARUSO)의 의상을 입고 전 세계에 서울패션위크 디자이너 홍보에 나서는 등 서울패션위크의 세계적인 관심과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2022 F/W 서울패션위크’의 3대 주력 프로그램은 ①서울패션위크의 파리패션위크 데뷔 ②3년만에 선보이는 오프라인 패션쇼 등 하이브리드 방식의 서울패션위크 ③100여개의 디자이너 의상을 일반 대중이 구입할 수 있는 1,200평규모 매장에서 기획전 운영 등이다.
□ 첫째, 서울시는 올해 처음 세계 4대 패션위크인 파리패션위크 ‘트라노이(TRANOI)’ 트레이드쇼(3.4(금)~3.7(월))에 서울패션위크 전용관이 문을 연다. 또한, 뉴욕, 파리 등 전 세계 패션 무대에서 활약하는 슈퍼모델 5인방(최소라, 신현지, 정소현, 수민, 태민)이 트라노이에 진출하는 ‘국내 디자이너’의 의상을 입고 ‘서울컬렉션’ 홍보 지원 사격에 나선다.
○ 트라노이(TRANOI)는 파리패션위크 주관사인 프랑스패션엽합회(FHCM)와 독점 파트너십을 맺은 Paris Fashion Week® 공식 트레이드쇼로, 1년에 총 4번 개최한다. 프랑스패션엽합회(FHCM)와 함께 선정한 새로운 기성복과 액세서리 디자이너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B2B 이벤트로 패션의 독창적인 비전을 찾는 22,000명의 인터내셔널 바이어 커뮤니티장이다.
□ 서울패션위크 최초로 파리패션위크(3.6)에서 4명의 한국 디자이너 브랜드 잉크(EENK), 라이(LIE), 분더캄머(WNDERKAMMER), 두칸(DOUCAN)이 에르메스, 펜디 등 글로벌 명품 패션쇼장으로 알려진 파리 브롱나이궁(PALAIS BRONGNIART, PARIS)에서 패션쇼를 진행한다.
○ 이번 패션쇼는 파리패션위크와 트라노이가 주최하는 파리패션위크 공식 이벤트로 4명의 디자이너가 파리패션위크에서 쇼를 진행하고, 총 9명의 디자이너가 전 세계 바이어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트라노이 트레이드쇼에 참여해 K-패션 세일즈에 나선다. (붙임 3, 4참고)
○ 시는 트라노이와의 협력을 통해 전 세계 패션업계 큰손이 모이는 파리패션위크에서 서울패션위크 대표 디자이너의 해외 비즈니스 판로 개척의 발판 마련을 돕고 한국 패션업계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2022 F/W 서울패션위크’ 는 유튜브, 네이버TV 등 온라인 채널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전 세계 10억 명이 이용하는 세계 1위 숏폼 플랫폼인 ‘틱톡(TikTok)’에서도 패션쇼 런웨이 영상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볼수 있다.
○ 시는 디지털 방식의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보강해 서울패션위크를 진화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 둘째, 이번 ‘2022 F/W 서울패션위크’는 코로나 시작된 이후 처음, 3년 만에 서울공예박물관에서 오프라인 현장 패션쇼를 선보인다. 유튜브, 네이버 TV, 틱톡 등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하며, 코로나 상황과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초청 관중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 또한, 이번 서울패션위크에선 케이팝(K-POP) 한류 물결에 힘입어 콘서트 무대장에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AR/VR)기능을 접목해 8편의 런웨이는 디지털 방식으로 사전 제작한다. 남산길과 한강의 서울함공원, 서울시립미술관 등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서울 대표명소들이 총출동한다.
○ ‘2022 F/W 서울패션위크’의 런웨이 영상은 3월 18일 (금)부터 서울패션위크 홈페이지(http://www.seoulfashionweek.org)와 유튜브 채널 그리고 네이버TV, 틱톡 등의 채널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세부일정은 서울패션위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셋째, 서울패션위크에서 선보이는 브랜드를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는 ‘서울패션위크 현장기획전’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2개 층 1,200평 규모의 한컬렉션(HAN Collection, 광화문빌딩점) 에서는 국내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패션쇼의 프리시즌 제품이 아닌, 일반 소비자가 현 시즌에 착용할 수 있는 100여개의 브랜드 디자이너 제품을 직접 입어보고 설명을 들으며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수 있다.
○ 시는 서울패션위크 진행 기간 동안 전 세계 바이어가 국내를 방문해 세일즈를 진행하는 트레이드쇼가 비대면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어, 참여 브랜드의 판로지원이 절실한 만큼 3월 21일(월)부터 ‘라이브 커머스’ 방식으로 판매를 지원한다.
○ ‘서울패션위크’ 디지털 관람객이 100만명을 넘는 만큼 이를 연계해 누구나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누구나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이 외에도 패션실무자를 위한 온라인 패션트렌드 세미나를 진행한다. 시즌트렌드를 접목해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로 일반 패션기업의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팅 등 실무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세미나는 서울패션위크(3.18~3.23) 기간 동안 매일 오후 12시부터 총 5회에 걸쳐 진행된다.
○ 세미나 구성은 ▲ 2023F/W 런웨이 이슈(3,19), ▲22/23FW 3대 해외 컬렉션 분석(3.20) ▲ 해외컬렉션별 디테일, 소재 등 분석(3.21~22) ▲파리 컬렉션 분석 및 파리 진출 한국 디자이너 컬렉션 분석 (3,23)으로 진행된다.
□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이번 2022 F/W 서울패션위크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패션업계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작년부터 추진해온 디지털 패션위크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기회”라며, “지금까지 서울패션위크가 서울의 고유한 매력을 알리고, 전통과 현재를 접목한 콘텐츠로 전 세계 팬덤을 확보해온 만큼, 앞으로도 뉴욕, 런던, 밀라노 파리에 이은 아시아 대표 패션위크로의 입지를 선점해 K패션의 위상을 높이고, 아름다운(뷰티) 도시 서울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1】‘2022 F/W 서울패션위크’ 대표 이미지
브랜드 카루소(CARUSO)/ 장광효 디자이너 |
브랜드 카루소(CARUSO)/ 장광효 디자이너 |
브랜드 잉크 (EENK)/ 이혜미 디자이너 |
【2】2022 FW 서울컬렉션 및 GN 선정 브랜드 목록
연번 |
서울컬렉션 |
GN |
||
브랜드 |
디자이너 |
브랜드 |
디자이너 |
|
1 |
그리디어스 |
박윤희 |
네이비스캔들 |
류형근 |
2 |
까이에 |
김아영 |
노디코마 |
김영민 |
3 |
노앙 |
남노아 |
므:아므 |
박 현 |
4 |
두칸 |
최충훈 |
미나정 |
정미나 |
5 |
듀이듀이 |
김진영/이수연 |
비먼 스튜디오 |
김현정 |
6 |
라이 |
이청청 |
세인트 이고 |
김영후 |
7 |
미스지콜렉션 |
지춘희 |
쎄르페 |
이상화 |
8 |
본봄 |
조본봄 |
아이스가든 |
정소희 |
9 |
분더캄머 |
신혜영 |
제이초이 |
최정수 |
10 |
비건타이거 |
양윤아 |
줄라이칼럼 |
박소영 |
11 |
비뮈에트 |
엄지나/서병문 |
페인터스 |
전 원 |
12 |
비욘드클로젯 |
고태용 |
프레노서울 |
이서윤 |
13 |
빅팍 |
박윤수 |
|
|
14 |
석운 윤 |
윤석운 |
|
|
15 |
세인트 밀 |
명유석 |
|
|
16 |
슬링스톤 |
박종철 |
|
|
17 |
시지엔 이 |
이서정 |
|
|
18 |
얼킨 |
이성동 |
|
|
19 |
잉크 |
이혜미 |
|
|
20 |
카루소 |
장광효 |
|
|
21 |
컴스페이스 |
문정욱 |
|
|
22 |
파츠파츠 |
임선옥 |
|
|
23 |
하나차 스튜디오 |
차하나 |
|
|
24 |
홀리넘버세븐 |
송현희/최경호 |
|
|
【3】‘2022 F/W 파리패션위크 트라노이 초청장 이미지
【4】2022 FW 파리패션위크 트라노이 전시회 참여 브랜드
연번 |
트라노이 |
패션쇼 |
||
브랜드 |
디자이너 |
브랜드 |
디자이너 |
|
1 |
두칸 |
최충훈 |
두칸 |
최충훈 |
2 |
라이 |
이청청 |
라이 |
이청청 |
3 |
본봄 |
조본봄 |
분더캄머 |
신혜영 |
4 |
분더캄머 |
신혜영 |
잉크 |
이혜미 |
5 |
비뮈에트 |
엄지나/서병문 |
|
|
6 |
비욘드클로젯 |
고태용 |
|
|
7 |
석운 윤 |
윤석운 |
|
|
8 |
시지엔 이 |
이서정 |
|
|
9 |
잉크 |
이혜미 |
|
|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