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자금지원, 수출지원…서울시-중진공, AI 스타트업 육성 위해 힘 모은다

수정일2020-11-05

□ 서울시는 양재 일대를 세계적 AI(인공지능) 분야 혁신 생태계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조성한 ‘AI 양재 허브(’17,12월 개관)’에 입주한 기업들이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20년, 390억원의 매출 달성과 434억원의 투자 유치를 기록(’20.1월~9월 말 기준)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 한해 매출(318억)과 투자유치(215억)보다 높은 수준으로, AI 양재 허브 입주 기업이 강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 ‘AI 양재 허브’에서는 현재 80여개의 우수 AI(인공지능) 스타트업이 입주하여 지원을 받고 있으며, 지난 3년간(’18~’20.9월 누적) 800억원의 투자유치, 594명의 신규고용 창출, 99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 코로나19(COVID-19) 이후, AI(인공지능) 기술이 우리 삶 속에 스며드는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고, 비대면 산업의 비중이 커지며, 핵심기술인 AI(인공지능) 기술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AI 양재 허브’도 새로운 도약기를 준비하고 있다. 기업 입주공간 조성 등 하드웨어 지원 중심에서 기업의 빠른 성장(Scale-up)과 AI 인재양성을 위한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지원 프로그램에 집중한다.

 

□ ‘AI 양재 허브’는 2020년부터 ▴ 융합형 인재양성 교육 ▴ AI 기술수요 매칭 지원 ▴ 기업의 현지화(Localization)를 위한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 고성능 컴퓨팅 지원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협력하여 AI 기술컨설팅 및 원천기술 활용 기술사업화 등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

 

□ 또한, 서울시는 AI(인공지능)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경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공·민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공간 확충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2023년에는 現 품질시험소 별관 부지에 ‘AI 지원센터’를 건립하여 AI(인공지능) 스타트업이 기술 개발과 사업화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AI(인공지능) 스타트업을 집적시켜, 거점기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 개관 초기, 25개에 불과하던 입주 공간은 현재 80여개로 증가하였으며, 입주한 기업에 다각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AI 양재 허브를 입주공간뿐 아니라 투자자와의 소통 및 교류의 장, 기술 혁신을 촉진하는 공간으로 조성하여 글로벌 스타트업 허브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 AI(인공지능) 스타트업의 체계적 지원을 위해, 서울시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우수 AI(인공지능) 기업 발굴과 정책자금융자지원 등을 위한 협력내용을 담은 ‘인공지능(AI)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및 기업성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10월 29일(목) 체결했다고 밝혔다.

○ 서울시-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간 업무협약은 10월 29일(목) 오후 2시, AI 양재 허브에서 진행되었으며 이영기 서울시 거점성장추진단장과 정진우 중진공 기업지원본부장을 비롯한 관계자가 참석했다.

○ 사전 행사로는 AI 양재 허브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지원 사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회가 진행되었다.

 

□ 주요 협력 내용은 ▴ 유망 기술혁신형 스타트업 대상 정책자금융자 및 수출지원 ▴ 글로벌 전문인재 양성 ▴ 창업문화 확산 프로그램 공동기획 및 운영 ▴ AI·빅데이터 분야 스타트업 지원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을 골자로 하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지원 사업을 연계하여 AI(인공지능) 스타트업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 추진을 이어갈 계획이다.

 

□ 이영기 서울시 거점성장추진단장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의 이번 협약은 자금투자, 마케팅 등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AI(인공지능) 스타트업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AI(인공지능) 산업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서울시는 잠재력 있는 AI(인공지능) 기업을 적극 발굴하여 투자유치, 해외진출, 기술컨설팅을 진행하고,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아낌없이 투자와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 협약식 개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산업거점활성화반
  • 문의 02-2133-8463
  • 작성일 2020-10-2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