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서울시-한국노바티스, 헬스엑스챌린지… 우승 기업에 다각도 성장프로그램 제공

수정일2020-11-05

□ 서울시는 한국노바티스(대표 조쉬 베누고팔, Joshi Venugopal)와 바이오 및 디지털헬스 분야의 우수기업을 발굴하는 ‘헬스엑스챌린지 서울(Health X-Challenge Seoul)’을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총 2개 기업을 선발해, 서울바이오허브 입주권과 한국노바티스의 집중 멘토링 등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다양한 기업성장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헬스엑스챌린지 서울(Health X-Challenge Seoul)’는 노바티스의 디지털 혁신 연구소인 ‘노바티스 바이옴(biome)’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개방형 혁신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 열리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 ‘헬스엑스챌린지 서울’은 노바티스가 2018년부터 개최해온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혁신기술 경진대회인 ‘헬스엑스 월드 시리즈(HealthX World Series)’를 국내에 도입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 서울시와 한국노바티스는 바이오의료 분야 혁신 협력을 위한 LOI(공동의향서, ’19.4월)를 체결했으며, ‘헬스엑스챌린지 서울’은 유망 창업기업의 발굴,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첫 번째 공동행사다.

 

□ 제1회 ‘헬스엑스챌린지 서울’의 모집 분야는 ▲환자와 보호자의 희귀질환 인지도를 높여 조기진단을 유도하고, 이후의 행동변화(검사율 증가, 질환 인지도 변화 등) 추적을 위한 디지털 기술 ▲신생아 대상 척수성 근위축증의 조기진단을 돕기 위한 디지털 기술이다.

 

□ 바이오 및 디지털헬스 분야에서 혁신기술을 보유한 전 세계 7년 미만의 창업기업(84개월, 2013년 10월 22일 이후 설립) 및 예비창업자(의사면허 소지자 제외)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헬스엑스챌린지 서울’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HealthXChallengeSeoul)에서 10월 22(목)부터 11월 22일(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 선정 절차는 서류심사와 발표심사 순으로 진행되며, 심사기준은 활용성과 구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주제 적합성, 기술혁신성, 사업성, 서울시 기여 가능성 등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분야별 1개 기업씩, 총 2개 기업을 선발한다.

□ 최종 우승기업에는 연구지원금 4천만 원과 함께 2년간의 서울바이오허브(한국보건산업진흥원 위탁운영) 입주 혜택이 주어진다. 한국노바티스의 전문가와 연계해 멘토링,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시제품 연구 및 개발 등 글로벌 진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 서울바이오허브(동대문구 회기로 117-3)는 홍릉 일대 대학·병원·연구기관 등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의료 분야 창업기업 보육 및 네트워크 거점이다.

○ ’17년 산업지원동 개관을 시작으로, ’19년 연구실험동과 지역열린동이 개관되어 총 68개 우수기업을 발굴해 지원하고 있다. 입주 기업은 저렴한 사무공간 지원과 연구 및 사업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교육, IR, 글로벌 진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이번 헬스엑스챌린지 서울은 바이오 및 디지털헬스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창업기업들이 글로벌 기업과 협업기회를 가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 이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통해 경쟁력있는 바이오 의료 분야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 ‘헬스엑스챌린지 서울(Health X-Challenge Seoul)’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 산업거점조성반
  • 문의 02-2133-8734
  • 작성일 2020-10-2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