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매출 2배로 성장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스타트업 해외진출 집중지원

2020.02.19
경제기획관 도시농업과
전화
2133-5434

□ 빌게이츠가 2013년 식물성 고기맛에 매료되어 투자한 ‘비욘드 미트(Beyond Meat)’는 현재 8조원이 넘는 거대기업으로 성장했고, 올해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2020’에서는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가 대체육 버거를 선보인 바 있다.

□ 이러한 세계적 먹거리 트렌드에 맞추어 국내 유일의 농식품 분야 창업보육 센터인 서울먹거리창업센터(Seoul Food Startup Center)에도 한식 세계화를 주도할 역량있는 유망기업 등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 식물을 원료로 단백질, 지방, 피까지 대체해 실제 고기와 유사한 Non-GMO 식물성 육류를 개발해낸 국내 스타트업 ‘디보션푸드’는 최근 2년간 50곳 이상의 투자유치를 받아 채식주의자를 넘어 음식성향에 관계없이 일반인들도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는 식물성고기 시판을 준비하고 있다.

○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항균솔루션을 개발한 ‘에스디랩코리아’는 조류 인플루엔자, 살모넬라균 등 식품위생에 치명적인 각종 유해 미생물을 억제예방할 수 있는 항균 기술 개발 및 식품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안전성을 확보하여 본격적인 사업화를 진행 중이다.

○ 견과류 제조업체인 ‘엔앤비푸드’는 지난해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 참가해 현장에서 개최된 IR 피칭콘테스트에서 ‘Best of Start UP TOP 1’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 서울시는 올 한해 경쟁력 있는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주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 싱가포르 Global IR(4월), 방콕 국제식품전시회(THAIFEX-Anuga ASIA, 5월), 광저우 Food2China Expo(9월), 베트남 바이어 매칭(9월), 호주, 네덜란드, 미주 등 Global IR 해외 기업설명회와 수출상담회(하반기) 참가를 지원한다.

○ 해외투자유치, 현지 바이어매칭, 유명 전시회참가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전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퓨처푸드, 우수한 ICT기술을 접목한 식품 서비스 플랫폼, 한류 열풍에 힘입은 한식 HMR(가정간편식) 등 혁신적 사업모델로 무장한 푸드테크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도와 식품산업의 유니콘 기업 육성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서울먹거리창업센터는 3년 동안 푸드테크 혁신 스타트업 70개를 졸업시키고, ’19년 매출 230억 원 및 투자유치 44억 원을 달성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 서울시는 입주기업에 대해서 ▴사무공간 ▴법률, 세무회계, 지식재산권 출원 등의 창업 교육 ▴투자유치, 마케팅 등의 멘토링과 컨설팅 ▴투자연계 등의 각종 창업지원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 2020년 1월 졸업한 감자전문기업인 록야(주)(대표 박영민, 권민수)는 ’19년에는 재배면적 50만 평, 연간 계약재배 6,000톤, 100억 원 매출을 달성하는 등 한국의 제스프리를 꿈구는 청년 농업벤처에서 농식품 분야 스타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 록야(주)는 개별 감자 농가는 안정적으로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우수하고 안정적인 품질의 감자를 대량으로 납품할 수 있는 대기업 등의 판로를 확보하여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 서울시는 하반기 서울먹거리창업센터를 확대, 이전해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는 농식품 관련 스타트업의 안정적인 성장기반 마련에 집중한다. 보다 많은 스타트업이 서울시의 체계적인 보육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재 연간 50개사가 입주 가능한 공간을 70개사가 입주 가능하도록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 체험형 IR 시설, 카페형 코워킹스페이스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하고 농식품 분야 특성이 반영된 공간도 조성된다.

□ 이전하는 ‘서울먹거리창업센터’에는 자가품질검사 등이 가능하도록 농식품 제품 개발 관련 전문 장비를 갖춘 ‘농식품 R&D Lab’을 조성해 입주기업의 사업화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개발기간 단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먹거리창업센터 개관 후 축적된 3년간의 농식품 분야 창업 성과를 바탕으로 올 한해 농식품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먹거리산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겠다.”며, “기업의 사업화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해 더 많은 먹거리창업센터의 제품을 해외 시장에 선보이고, 먹거리산업에도 한류열풍이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