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서울시-금융위, 여의도에 디지털금융인재양성‘금융대학원’9월 개관

수정일2020-09-16

□ 서울시는 금융위원회와 협력하여 핀테크 등 디지털 금융에 특화된 인재 양성을 위한 금융대학원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올해 9월, 금융중심지인 여의도에 문을 여는 금융대학원은 ▲학위(3~4학기)와 ▲비학위(6개월 이내) 두 가지 교육과정으로 구성된다.

○ 서울시와 금융위는 디지털 금융에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금융대학원(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과정)에 4년간(’20~’23년) 약 190억원을 지원한다.

※ 디지털 금융 :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디지털 혁신을 활용하는 금융기법

□ 시는 금융중심지인 여의도 내 조성되는 석사 학위 교육과정인 금융대학원 개관을 통해 금융-IT 융합 전문인력이 본격적으로 배출되어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석사 학위과정은 연간 80명, 비학위 과정은 연간 160명 선발 및 육성할 계획이며, 4년간 약 840명의 금융·핀테크 분야 전문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 이를 위하여 시는 핀테크와 같은 최신 금융기법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진과 금융 데이터 등 전문적인 교육 인프라를 갖춘 금융대학원을 운영하기 위한 ‘금융전문인력 양성기관’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 지원기관은 작성편람을 참고하여 사업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기간(3.4.~3.6.) 내 우편으로 접수하여야 한다.

○ 제출처: (04514)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24 씨티스퀘어 19층 서울특별시 경제정책과 금융산업팀

○ 제출서류 : 사업신청서 각20부, USB메모리1개

(신청서, PPT발표자료 포함) * 상세 작성요령 공고문 참고

 

□ ‘여의도 금융대학원’의 교육대상은 디지털금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금융회사 재직자, 핀테크 (예비)창업자, 핀테크 관련 기관 종사자, 금융권 취업준비생 등이다.

 

□ 교육과정은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금융분야의 고급 이론과 실습 과정이 포함된다. 특히, 각 교육 참여자가 필요한 분야, 교육기간 등을 선택하여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위(3~4학기)와 ▲비학위(6개월 이내) 과정으로 나누어 개설된다.

○ 교육과정은 ‘IT직무(딥러닝 실습)’, ‘빅데이터(크롤링과 텍스트 마이닝)’, ‘클라우드(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금융부문사례연구)’ 등으로 구성된다.

○ 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대학원 입학시 영어 성적이 요구되므로, 입학을 희망하는 자는 영어자격요건을 사전에 준비할 것을 권장한다.

과정구분

교육기간

연간 교육생

교육비*

비학위

6개월 이내

연 160명 내외

조건부 국비지원

학위

3~4학기

연 80명 내외

타 금융(전문)대학원 대비 50% 수준

* 조건부 지원은 일정 출석률 및 평가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육을 성실히 이수한 자에 대한 지원 의미

 

□ 시는 교육 수료 후 각 교육생이 금융회사 내 디지털금융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교육생이 창업을 희망할 경우 서울핀테크랩*과 연계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마포 FRONT 1** 입주의 기회가 주어진다.

* 서울특별시가 ’19. 10월 여의도에 조성한 국내 최대규모의 핀테크 창업기업 지원 공간(’20. 2월 현재 70개 기업, 614명 근무중)

** 금융위원회가 신용보증기금 舊본사를 활용하여 스타트업을 위한 혁신창업 플랫폼 공간으로 구성 예정(’20.5월 준공 및 개소)

 

□ 한편, 서울시-금융위는 신청기관의 원활한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2월 14일(금), 한국 프레스센터 19층에서 오후 3시부터 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공고 내용과 선정 절차, 향후 일정에 대한 설명이 진행된다.

○ 참석을 희망하는 경우 아래 연락처로 사전 신청하면 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라 참석자 안전을 고려하여 모든 참석자는 마스크를 착용하기 바라며, 시는 행사장 내 손세정제 및 마스크를 비치할 계획이다.

* (연락처) 서울시 금융산업팀 (nuri717@seoul.go.kr)

** (연락내용) 이름, 소속, 직급, 연락처(대표1인)를 포함하여 이메일 발송

 

□ 금융대학원 운영기관으로 선정되면, 4년간(’20~’23년) 매년 디지털금융 강좌 개설에 따른 과정운영비를 지원받게 되며, 서울시가 조성한 교육공간 및 시설사용도 지원받는다.

○ 관련 법령*에 따라 금융 관련 전문성을 갖춘 대학, 연구기관, 금융 관련기관이나 단체가 지원대상이 되며, 교육기관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지원할 수 있다.

* 금융중심지법 시행령 제14조(금융전문인력 양성기관의 지정) 제1항

 

□ 시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3월중 운영기관을 최종 선정해 올해 9월, 금융대학원의 첫 학기를 시작할 계획이다.

○ 기관 선정 이후에도 서울시-금융위-선정기관 MOU와 평가위원회 평가 등을 통해 ‘금융대학원’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과 실무 교육을 배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여의도 금융대학원 개관이 금융, 핀크 산업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배출해, 핀테크 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구심점이 되길 바란다”며, “여의도가 세계적인 핀테크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해외 우수 대학과의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력이 배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상세내용은 공고문 및 편람을 참고 하시기 바라며, 관련 내용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www.seoul.go.kr), 금융위원회 홈페이지(www.fsc.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과-경제정책팀
  • 문의 2133-5217
  • 작성일 2020-02-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