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렁주렁스튜디오’는 장릉의 단종 이야기와 도깨비, 노루 등 판타지적 캐릭터를 활용한 ‘AR콘텐츠 관광상품’을 개발 중이다. 영월의 역사 속 모바일 아이템을 개인의 휴대폰으로 수집하여, 영월 곳곳에서 함께 사진을 찍거나 캐릭터 상품으로 교환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월을 여행할 수 있다. ‘주렁주렁 스튜디오’는 자원조사기간 중에 영월문화원과 ‘지명 유래찾기 프로젝트’ MOU를 체결하였다.
# ‘소소리’는 아천 1리 마을에 자리 잡았다. 복잡한 환경에서 벗어나 한적한 자연환경 속에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개인에게는 코워킹 스페이스를, 기업에는 위성사무실 공간을 제공하는 <아천 무브먼트 랩>을 구축한다. 마을의 자연환경을 단순히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유휴 공간을 활용해 마을기업이 운영하는 숙소, 식당, 카페, 요가프로그램 등을 연계해 사업 수익이 마을의 자산이 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넥스트로컬 : 지역연계형 청년 창직·창업 지원사업」1차 경진대회를 통해 초기사업비 지원자로 선정된 42개팀 86명의 청년과의 협약식을 12월 2일(월) 오후 2시부터 서울창업허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넥스트로컬은 ‘서울 청년(만 19~39세)’이 전국 지역과 연계한 창업 시 자원조사단계와 사업아이템 숙성과정을 통해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 158명(81팀)의 예비청년창업가들은 2개월간 사업아이템을 발굴, 발전시키기 위한 ‘지역자원조사’ 기간(이동교통, 숙박 등 실비지원)을 거쳤다
□ 2일(월) 협약식은▴선정자 시상식 ▴서울시-운영기관-참여자 간 3자 협약체결 ▴지원사업 세부 관리기준 및 사업비 집행 안내 ▴참여자 네트워킹 파티 등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 기존 자원조사기간 동안 지역별 현장캠프를 통해 지역 참여자간 네트워킹을 지원해 왔다면, 협약식에서는 사업분야별 네트워킹 파티를 통해 동일 및 유사 분야의 참여자간 교류의 장을 지원한다.
□ 춘천, 영월, 의성, 상주 등 지역기반 창업모델을 5개월간 시범운영할 42개팀을 대상으로 최대 2천만원의 초기자금이 차등적으로 지원된다.
○ 선정자는 총 3그룹으로 구분하여 1천만원~2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참가한 81개팀 중 4팀이 ‘가’그룹(최대 2,000만원 지원), 16팀이 ‘나’그룹(최대 1,500만원 지원), 22개팀이 ‘다’그룹(최대 1,000만원 지원)으로 선정되었다.
□ 사업비 지원과 함께 시범운영 기간 동안 본격적인 창업 교육을 받게 되며, 내년 4월 최종 평가를 통해 사업 모델이 검증된 팀을 선정해 최대 5천만원의 사업비를 추가 지원한다.
□ 42개 청년창업가의 주요 창업 아이템은 다음과 같으며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반영되어 있다.
○ 지역의 노후·영세양조장 리인큐베이팅을 통해 지역제품주 생산 및 유통
○ 지역 마을기업을 연계한 커뮤니티 공간에 위성사무실, 마을주민과 공동운영하는 빈집은행 구축
○ 상품성이 떨어지는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한 반려동물 간식과 비건화장품 생산 등
※ 비건화장품 : 동물성 원료 및 동물실험을 금지하고 화학제품이나 플라스틱 등의 일회용품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화장품
□ 5개월간 진행되는 시범운영 기간 동안 42개 창업팀은 사업아이템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정교한 사업모델을 구성할 수 있도록 월 1회 공통교육과 격주간 팀별 정기 창업코칭을 통해 창업전문코치의 피드백을 받게 된다.
<두 달간 지역자원조사 진행하며 지자체와 MOU·기업과 프로젝트 시범운영 등 성과>
□ 158명의 청년참여자들은 2달간(9~11월) 지역자원조사를 진행했다. 지역자원조사는 사업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기간으로 교통·숙박 등 실비 지원과 지역현장캠프, 지역청년·창업가와의 교류프로그램 등이 진행되었다.
□ 단순히 지역자원조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축제 참가, 지역 기업과의 프로젝트 시범운영, 지자체와 사업 진행을 위한 MOU 체결 등 지역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과의 유대관계를 만드는 등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도 했다.
○ ‘주렁주렁 스튜디오’는 영월문화원과 MOU를 맺어 AR 콘텐츠 관광상품 개발을 진행 중이며, ‘도트비’는 논산시와 SNS 콘텐츠 홍보 및 논산시 캐릭터 개발 등을 논의 중이다.
○ 8개 협력 지자체별, 기타지역 참여자들 간에도 캠프가 진행되었다. 지역별로 주요 기관방문, 지역 전문가의 사업모델 피드백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의성군에서는 팀별 사업아이템에 따라 창업컨설턴트를 배정해 1:1 밀착 컨설팅을 통해 의성형 사업 아이템 발굴 및 사업계획 피드백을 지원했다.
□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넥스트 로컬」프로젝트가 지역의 다양한 가능성을 찾아내고 지역 경제 활력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서울청년과 지역이 상생하는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넥스트 로컬」중간평가 선정자 명단 및 지역활동 사진
붙임1 |
|
「넥스트 로컬」 중간평가 선정자 명단 |
「2019 지역연계형 청년 창직·창업 지원 사업」
최종합격자 명단
□ 최종합격자 명단 (42팀) ※ 순서는 팀명 기준 가나다순
❍ 춘천 (6팀)
연번 |
지역 |
팀명 |
사업 내용 요약 |
1 |
춘천 |
굿즈포굿 |
자체 콘텐츠 제작도구를 활용한 로컬 크리에이터 기획사 - 춘천 지역 로컬 콘텐츠 전문 크리에이터 육성.연계 - 공공데이터 등 춘천문화데이터(사진, 영상) 아카이브 구축 |
2 |
춘천 |
야망영롱여행사 |
- 공정생태요가여행 ‘춘천에_옴’ - 춘천의 사회.지역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한 요가여행 개발 및 운영 |
3 |
춘천 |
임퍼펙트 |
- 장소추천 증강현실(AR) 플랫폼, 와간다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 위치정보를 활용해 맞춤형 장소정보 제공 및 상품 구매 결제 기능 제공하는 O2O결제서비스) |
4 |
춘천 |
자람패밀리 |
아마춘천(아빠, 엄마가 누리는 춘천) : 부모와 아이가 함께 또는 따로 춘천을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개발 아이 중심이 아닌 부모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
5 |
춘천 |
테이아 |
- 6차 산업 커뮤니케이션 기획을 통한 춘천 로컬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 온라인 유통채널) |
6 |
춘천 |
해피투씨유 |
- 육아전문 커뮤니티 플랫폼 사업 - 관심사가 같은 아이와 전문가를 연결하는 O2O서비스 플랫폼 |
❍ 영월 (7팀)
연번 |
지역 |
팀명 |
사업 내용 요약 |
1 |
영월 |
디이 스튜디오 (DE studio) |
- 영월군 내 다양한 행사에 친환경적인 요소를 입혀 행사 진행 - 친환경 어메너티 개발(종이팩 생수) |
2 |
영월 |
살롱드림 스테이크하우스 |
- 영월 특산물을 적극 활용한 요리와 숙성 스테이크 - 특급 호텔 출신 쉐프에게 배우는 쿠킹클래스 |
3 |
영월 |
소달구지 |
- 단종 유배지를 통한 힐링 관광, 유배센터 운영 및 밀레니엄 세대 맞춤형 힐링/디지털 노마드 체험 |
4 |
영월 |
스테이 플랜 (STAY PLAN) |
- 영월지역 펜션을 활용한 스타트업 연수원, 워크숍 프로그램 운영 |
5 |
영월 |
주렁주렁스튜디오 |
영월 역사 설화 속 숨겨진 캐릭터들을 따라다니는 ‘향토사 AR어플’과 ‘AR관광지도’ 개발 |
6 |
영월 |
푸드컬쳐랩 |
- 김치시즈닝, 김치핫소스, 소포장 장류 트라이얼 세트 등 생산.판매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돼지고기 , 소고기 등의 육류, 가금류 , 생산류 등의 조리와 각종 조리에 이용가능) |
7 |
영월 |
피스온테이블 |
- 제로웨이스트 체험이 가능한 숙소와 여행객을 매칭시켜주는 플랫폼 비즈니스 |
❍ 의성 (2팀)
연번 |
지역 |
팀명 |
사업 내용 요약 |
1 |
의성 |
여기공협동조합 |
- 여성 기술자 양성 교육 및 메이커스 스페이스 조성 |
2 |
의성 |
Meplay |
- 의성군 싸라기쌀을 활용한 촉감놀이 장난감, 영유아용 미술놀이 쌀그림키트 제작.판매 - 의성군 내 치매예방 프로그램, 아동용 미술프로그램 운영 |
❍ 상주 (5팀)
연번 |
지역 |
팀명 |
사업 내용 요약 |
1 |
상주 |
NAEGA |
- 버려지는 콩비지와 식물전분을 원료로 하여 건강체크 기능성 반려묘 배변정리용 모래 - 반려동물 유기농 건강식 구성·정기배송 등 |
2 |
상주 |
그랬대 (gratte) |
- 지역의 문화와 이야기를 담은 D.I.Y 전통공예 키트 상주 함창 배냇저고리, 상주 함창 누빔조끼, 악양 대나무 찻잔받침, 악양 팔덕선(부채) 등 |
3 |
상주 |
브로컬리컴퍼니 (Blocally) |
- 상품화되지 못한 못난이 농산물을 업사이클링하여 비건 화장품 생산·판매 |
4 |
상주 |
소소리 |
- 지역의 유휴공간 발굴하여 ‘아천 무브먼트 랩’ 조성, 지역 마을 기업과 연계하여 숙소, 식당, 카페 등 지역내 통합 서비스 제공 - 마을 공가 발굴하여 마을주민과 공동 운영하는 빈집은행 운영 |
5 |
상주 |
유기농(한재웅) |
- 유기농 농사 기반의 농산물 판매(오이, 고추) - 유기농 문화 확산 위한 체험 프로그램 기획·운영 |
❍ 논산 (6팀)
연번 |
지역 |
팀명 |
사업 내용 요약 |
1 |
논산 |
도트비 |
- 도시콘텐츠 홍보 시스템 개발(캐릭터 콘텐츠 개발) 소통형 캐릭터 콘텐츠 성장 참여형 콘텐츠(성장 과정 연재 콘텐츠) |
2 |
논산 |
임가영 |
삼겹살과 곁들이는 삼겹살전용 젓갈소스 개발.판매 |
3 |
논산 |
SEASON’ING (시즈닝) |
- 상품성을 잃은 지역농특산물의 성분을 활용한 여성용 올인원 화장품 생산 - 논산 딸기부산물을 활용한 간편 화장품 개발 |
4 |
논산 |
Seed to Plate |
- 논산 토종종자, 유기농 로컬푸드를 이용한 특색있는 로컬카페 (딸기 디저트 판매, 토종콩 활용한 두유 음료 판매) |
5 |
논산 |
초블레스 |
- 발효식초 제조, 발효식초를 활용한 다양한 식초 가공품의 제조와 개발 - 논산 저품종 딸기 활용해 딸기 식초 제조 및 체험 관광 프로그램 개발 |
6 |
논산 |
크립토그레인 |
블록체인 기반 농산물(곡류) 유통 관리 플랫폼 생산지에서부터 소비자 단계까지 모든 유통망을 투명하게 보여주는 서비스 |
❍ 금산 (1팀)
연번 |
지역 |
팀명 |
사업 내용 요약 |
1 |
금산 |
꿀비(이경일) |
- 금산의 진산주조장을 연고로 한 지역농산물 활용 프리미엄 탁주, 인삼 탁주, 두릅 및 사과 등 지역제품주 생산 및 유통 |
❍ 완주 (6팀)
연번 |
지역 |
팀명 |
사업 내용 요약 |
1 |
완주 |
2교시 |
- 어른들의 수학여행 : 직장인 단체여행 컨텐츠 완주의 지역자원을 활용한 여행 프로그램 기획, 플랫폼운영 (소도시, 슬로우스테이 여행) |
2 |
완주 |
InF |
- 로컬푸드를 활용한 기능성 간편죽 서비스 |
3 |
완주 |
미민디자이너들 |
- 로컬 담금주 키트 제작 & 담금주 살롱 카페 바 창업 - 전통 증류식 지역 소주 개발, 판매 |
4 |
완주 |
스마일브라더 |
- 스마일 타운 : 소외된 지역의 공간을 활용한 코미디퍼포먼스 공연·학습장 개설 - 스마일 투어 : 지역 실버 세대를 위한 찾아가는 공연 - 스마일 실버 스쿨 : 실버 세대 예술 교육프로그램 |
5 |
완주 |
아싸! 두더지 |
- 완주 생강 특산물 등 활용한 자체 브랜드 가공식품의 개발 및 온라인 판매(디톡스 쥬스) - 로컬푸드협동조합 온라인몰의 위탁, 운영 및 활성화 |
6 |
완주 |
완주스러움 |
- 지역 내의 농업 자원과 잉여농산물 2차 가공품의 제품 기획 및 브랜딩, 판로개척 |
❍ 군산 (4팀)
연번 |
지역 |
팀명 |
사업 내용 요약 |
1 |
군산 |
Y-LAB (와이랩컴퍼니) |
- 지역의 유휴공간을 기반으로 하여 여행자에게 다양한 놀이콘텐츠를 제공하는 새로운 여행 모델 서비스를 개발 - 커뮤니티 호텔 운영으로 여행자와 지역커뮤니티를 연결시키는 관계형 체류형 여행패키지 제공 |
2 |
군산 |
딜리버리랩 (히어로키친) |
공유주방 ‘히어로키친’ : 군산 내 외식창업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입점자를 모집하여 내실있는 외식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창업교육, 컨설팅 진행 - 배달친화적 공유주방으로 배달 업체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 지원 |
3 |
군산 |
빅케어 |
- 생활 대형 폐기물을 각 지역의 지자체와 연계하여 더욱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돕는 폐기물 처리 매칭 플랫폼 - 배출신고 → (빅케어) 수거요청 및 배출물 위치 알림 → 위탁수거업체 수거 |
4 |
군산 |
세일러즈(뉴앤트) |
- 고군산군도를 패브릭 제품에 담아내고, 군산 지역 로컬 브랜드 개발 |
❍ 기타 (5팀)
연번 |
지역 |
팀명 |
사업 내용 요약 |
1 |
기타 |
그래EAT |
-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여 생활을 접어야 하는 귀농인의 문제해결을 위한 식품사업 - 바쁜 현대인을 위한 건강식단 데일리 배송서비스 |
2 |
기타 |
넥스트밸류(육고집) |
- 축산 크라우드 플랫폼으로써 리워드 펀딩과 레이징 펀딩을 고객들에게 제공하여 이용하는 과정 중에 수수료와 광고 등 부가서비스에 대한 비용 청구 |
3 |
기타 |
리빙포레스트 (플레이플레닝) |
- 농촌에 거주하는 청년 발굴하여 지역 청년 여행 가이드 육성 - 청년 여행 가이드 활용한 로컬 관광상품 제작, 청년 네트워크 형성 - 로컬여행사 : 친구 같은 현지 청년 가이드가 정겨운 사투리로 친구를 기차역에서 맞이하고 1박 2일 동안 함께 여행하는 상품 |
4 |
기타 |
다정한마켓 |
- 못난이 농산물을 반려동물 간식 개발 및 제조 유통 |
5 |
기타 |
커뮤니티러닝 클럽 |
코러닝스페이스 : 청소년 방과후 쉼터.공부방(오후)+청년 교육문화 살롱(저녁)+교육.연회장(상시) - 원도심 주민 전문가 그룹과 연계한 교육.멘토링 서비스, 지역 학생들의 배움 커뮤니티 형성 |
붙임2 |
|
넥스트로컬 발대식 및 지역현장캠프 사진 |
|
|
넥스트로컬 OT 및 발대식 |
춘천 현장캠프(참여자간 네트워킹) |
|
|
의성 현장캠프(청년 운영 사과농장 방문) |
완주 현장캠프 (전문가 멘토링) |
|
|
상주 현장캠프 (농업기술센터 방문) |
논산 현장캠프(지역청년 네트워킹) |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