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내 섬유소재 최대 소비지이자 ‘K-fashion’ 중심지인 동대문 패션시장 전반에 AI, IoT,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ICT 기술을 입혀 이 일대에 글로벌 패션의류시장을 선도할 새로운 미래 경쟁력을 불어넣는다. 또 소재, 디자인, 제조, 유통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도록 관련 생태계를 혁신하고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한다.
○ 동대문 패션시장은 우리 섬유패션 분야 수출의 21%, 고용의 26%를 차지하고, 2만여 개 도소매점과 주변 7천여 개 봉제공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세계적인 패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나 최근 차별화된 전략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이와 관련해 양 기관은「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 5대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 동대문의 생산 경쟁력에 우리의 세계적 ICT 기술을 결합해 ‘Tech Fashion’ 허브로서 동대문만의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신(new) 시장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번 대책은 동대문 패션의류 종사자의 의견 수렴 및 국내 섬유패션 전문가와의 수차례 심도 깊은 회의를 거쳐 마련됐다.
○ 5대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맞춤의류 新산업 창출 및 선도 ▴동대문 생태계의 디지털화·프리미엄化 ▴문화·관광이 어우러진 동대문 Playground 조성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 동대문 활성화 ‘5大 혁신 프로젝트’ |
➊「Within 24, Show your style!」 (개인맞춤의류 24시간 내 생산) |
➋「따로 또 같이」 봉제생산 네트워크 (IT기반 봉제일감 공동수주 분산생산) |
➌「My Style Lab」프로젝트(서울시) (AI, 코디네이터 활용 스타일 제안) |
➍혁신유통 「V-커머스 스튜디오」(서울시) (V-커머스 활용 국내외 마케팅) |
➎「D·D·D Network」 (동대문 소재-생산-유통 온라인 밸류체인 연결) |
□ 첫째, 개인맞춤의류 24시간 내 생산 프로젝트 <Within 24, Show your style!>가 시범 가동된다. 세계에서 최단 시간 내 기획~생산~유통이 가능한 동대문의 신속유연 생산시스템에 우리의 세계적 ICT기술을 접목해 떠오르는 ‘맞춤 패션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 이와 관련한 세계 최초의 상설매장이 ‘동대문 롯데피트인’ 내에 25일 오픈한다.
○ 고객이 키오스크에서 기본 디자인 패턴을 선택하고, 이후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옷 색깔, 소매길이 등을 추가 선택하면 3D 의상제작소프트웨어가 24시간 안에 제작해주는 내용이다. 생산은 인근 봉제공장이 맡아 일감·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클로버추얼패션’의 3D 의상제작 소프트웨어, ‘FX기어’의 FX미러 등 활용
□ 둘째, 중국과 같은 ‘대형물량’ 수주·생산이 가능하도록 <따로 또 같이 봉제생산 네트워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IoT와 5G를 이용, 동대문 봉제공장 연결 네트워크를 구축해 가동률을 파악하는 등 대형물량 수주부터 각 공장별 최적화된 배분, 생산까지 전 공정을 관리한다는 계획. ‘20년까지 추진한다는 목표다.
□ 셋째, AI가 빅데이터로 개인별 스타일을 맞춤 분석해 상담해주고, 동대문 상품 구매까지 연계해주는 맞춤형 스타일 추천매장 (가칭) <My Style Lab>도 시작된다. 이 과정에 IT스타트업이 참여해 AR·VR 가상 피팅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 올해 하반기까지 온라인 앱을 구축하고 동대문 소매상가에 시범매장을 오픈한다는 목표다.
□ 넷째, 민간이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ICT+패션 융합 유통플랫폼인 <V-커머스 스튜디오>도 올 하반기에 조성한다. ‘V-커머스’는 영상을 통해 제품정보를 전달하고 구입을 유도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세계적 대세로 떠올랐다. 사업 초창기엔 왕홍 등의 인플루언서 섭외와 홍보 등을 적극 추진해 조기안착을 유도하고 동대문 패션시장과 상품을 국내외로 마케팅 한다는 계획.
□ 다섯째, 유통업체·디자이너(동대문)-원단·염색(대구·경기)-봉제(창신동)업체를 연결하는 DB를 구축하는 <D(동대문)·D(District)·D(Digital) 네트워크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 아울러 양 기관은 디지털화(예: 의상전시→디지털 룩북)를 통한 공간효율화와 디자이너들의 공동창업 확대, 다품종 소량생산 고급화를 통한 봉제사의 처우개선 등을 추진해 디자인-제조-유통의 균형발전에 기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박원순 서울시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25일(목) ‘동대문 롯데피트인’에서 KT 이동면 사장, 롯데자산개발 이광명 대표, 한국패션산업협회 한준석 회장과 동대문시장 패션업계 종사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Within 24, Show your style!」 오픈식을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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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대문 「Within 24, Show your style!」 오픈식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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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시/장소 : ’19. 4. 25(목) 오후 2시 / 동대문 롯데 피트인 2층 ‣ 참 석 자 : 서울시장, 산업통상자원부장관, KT사장, 롯데자산개발대표. 한국패션산업협회장 등 ‣ 행사내용 : 오픈식(홀로그램 활용), 홍보동영상 상영, 가상의상 체험, MOU 체결 등 ※ 사회자 : 최희 아나운서 / 배정남(모델·영화배우) 등 참석·시연 |
□ 아울러 이번 행사에서 산업부, 서울시, 관련 기업, 한국패션산업협회는 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호 간 협력을 다짐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 양해각서를 통해 산업부와 서울시, 한국패션산업협회는 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 민간기업(KT, 롯데자산개발 등)은 5G,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이 융합된 사업화 모델 창출과 기술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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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식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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➊ 서울시-산업부-한국패션산업협회 MOU - 동대문 패션상권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화 모델창출 및 실제 프로그램 시행 협력 - 섬유패션 분야 관련 정보공유 및 상호 프로그램 홍보 등 지원 ➋ 산업부-(주)KT-롯데자산개발(주)-한국패션산업협회 MOU - 동대문 섬유패션 생태계와 5G, Big Data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사업화 모델 창출 및 기술개발 및 정보교류, DB 구축을 상호협력 등 |
□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의 대표 제조업인 패션·봉제의 르네상스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동대문 일대를 세계적인 패션산업의 허브로 전략 육성해야 한다”며 “서울시에서 추진해온 디자이너 육성, 의류제조업체 지원 등 패션·봉제사업과 적극 연계해 매장 활성화를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이 시범매장을 계기로 동대문의 전통적인 인프라에 ICT를 결합해 패션의류분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Tech Fashion의 허브로서 “동대문만의 차별화된 新시장을 창출해 나가겠다”며 우리 섬유패션 기업에게는 “미래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과 변화, 상생협력, 그리고 좋은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서 국가 근간 산업으로서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 서울시와 산업부는「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 5대 프로젝트」를 통한 기대효과로 ▴청년창업 및 양질의 일자리 확대 ▴국산소재 소비증진 ▴동대문 패션시장의 생태계 변화를 통해 동북아 패션허브 도약을 꼽았다.
○ 양질의 일자리확대 : 저가의류 봉제(일명 시장봉제)에서 고급맞춤 봉제로 전환, 고령 봉제업 종사자의 일감확대 및 젊은 인력 유입 증가
○ 청년 창업확대 : 맞춤형 디자인, 빠른 디자인 순환 주기를 통해 창의적인 신진디자이너 유입 및 다양한 유통·마케팅 스타트업 탄생
○ 국산소재 소비증진 : 24시간 Lead time, 고급원단에 대한 수요증가로 국내소재 산지(대구, 경기북부 등) 매출증가 및 신제품 개발 견인
○ 동대문 생태계 변화 : 기존 도매상 중심에서 디자인, 제조, 유통이 디지털로 연결되어 협업이 활성화되는 구조로 개선
※ 공동정책발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붙임파일 참조
붙 임 1. 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 방안(5대 프로젝트 추진개요 )및 Within 24 Show your style 오픈식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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