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모두를 위한 분자생물학? 서울시립과학관, 성인 기초과학 강의 시작

수정일2019-04-17

 

□ ‘DNA’란 무엇일까. 기초 과학 지식은 최신 과학 연구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되지만, 대부분 성인들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과학지식은 최신 교과과정에 비해 ‘과거의 지식’이 되었다.

 

□ 서울시립과학관에서는 일반인 눈높이에 맞춰 핵심 기초 과학을 이해할 수 있는 ‘모두를 위한 분자생물’ 강의가 진행된다. 10주 동안 2개의 시즌으로 진행이 되며 시즌1은 “생명의 기계, 단백질”이고 시즌2는 “생명의 비밀,DNA(디엔에이)”이다.

 

□ ‘모두를 위한 분자생물’은 3번의 이론 강의와 2번의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5주간 진행된다. 강의는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과정으로 운영된다.

 

□ ‘분자 생물학’은 DNA의 복제 및 단백질의 역할을 중심으로 하여 유전의 본질과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나아가서 생물체의 조절작용이나 진화의 현상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 강의 세부내용

시즌

주차

강의 내용

일정

 

시즌 1.

생명의 기계, 단백질

 

1주차

(이론)

분자세포생물학이란 무엇인가?

5/11

2주차

(이론)

생명의 기계 : 단백질

5/18

3주차

(실습)

단백질 구조의 탐험

5/25

4주차

(이론)

세포 : 생명의 기본 단위

6/1

5주차

(실습)

단백질의 분리 및 전기 영동

6/8

시즌 브레이크(휴강)

6/13

시즌 2.

생명의 비밀, DNA

6주차

(이론)

유전

6/22

7주차

(이론)

분자유전학과 유전체

6/29

8주차

(실습)

DNA 분리 및 *PCR, 시퀀싱

7/6

9주차

(이론)

생명 공학과 현대 사회

7/13

10주차

(실습)

DNA 정보의 탐험

7/20

 

*PCR(중합효소 연쇄 반응 Polymerase Chain Reaction) : DNA의 원하는 부분을 복제·증폭시키는 분자생물학적인 기술이다.

 

□ 강의는 SLMS(Secret Lab of Mad Scientist)대표이며 과학 베스트셀러 ‘과학자가 되는 방법’의 저자인 남궁석 박사가 담당한다.

 

○ 동료 생명과학자들과 팟 캐스트 ‘오마매의 바이오톡’을 진행 하며 과학자 간의 수평적인 과학 토론 문화 증진을 위한 대안 학회 ‘매드 사이언스 페스티벌’을 매회 개최하고 있다( 현재도 진행 형입니다.)

 

□ 강의는 5월 11일(토)부터 7월 20일(토)까지 진행된다. 강의료는 5주동안 진행되는 시즌당 4만원이며 4월 9일부터 강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서울시립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모두를 위한 분자생물학

  • 일 시 : 시즌 1 5월11일~6월8일

 

시즌2. 6월22일~7월20일

  • 대 상 : 성인 (고교생 제한 수강 가능)

※ 서울시립과학관 홈페이지(http://science.seoul.go.kr) > 교육 및 행사 > 과학강연 >

 

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

ㅎㅎㅎㄹㅇㅇ

 

□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장은 “이번 강의의 목적은 현대인들이 과학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접점을 넓히고 기초 과학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저변을 확대하기 위함”이라며,“모두를 위한 분자생물학은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 되므로 평소 생물학에 관심 있거나 생물학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시립과학관
  • 문의 02-970-4551
  • 작성일 2019-04-1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