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치유농업으로 몸과 마음 건강 모두 챙기세요.

수정일2019-04-03

 

□ ‘치유농업’이 주목받고 있다.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이 식물을 기를 때 공감능력이 높아져 공격성은 13%감소, 정서지능이 4% 향상되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노인 우울증은 24%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 서울시는 농장과 경관을 활용하여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해 치유농장 6,200㎡(서초구 내곡동)를 조성해 본격적인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2010년부터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 소외·단절된 사회적 고립 가구의 고독사가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대고 있고,
 

 ○ 18세 미만 어린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지수가 OECD 국가 중 하위를 기록하는 등 전 세대가 다양한 사회적 문제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와 삶의 질 저하를 경험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치유농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 5월부터 시작하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외로움·고독사 예방을 위한 독거노인 ▲학교 밖에서 위기를 겪는 청소년 ▲ 사회적 고민과 갈등으로 힘들어하는 탈북민 ▲장애인과 장애아 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텃밭활동, 심리극, 아로마테라피, 요리활동 등을 연계해 운영한다. 

 

캡처s

 
□ 참여 신청은 4월 4일(목)부터 4월 12일(금)까지 받으며,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agro.seoul.go.kr)에서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농업교육과(전화 02-6959-9350~1)로 문의하면 된다.

 
□ 조상태 서울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의 치유적 기능이 서울시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며, 올해 추진하는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꼼꼼하게 모니터링하여  더 많은 시민들이 치유농업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농업기술센터
  • 문의 02-6959-9351
  • 작성일 2019-04-0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