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4차 산업혁명 시대 패션·봉제산업 미래 청사진 그린다.

2018.12.06
거점성장추진단 도시제조업거점반
전화
02-2133-8780

 

□ 서울시는 고도화되는 봉제기술과 급변하는 패션 트렌드 속에서 봉제산업이 나아가야할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종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018 서울봉제포럼’을 12월 6일(목),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살림터 2층 크레아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봉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패션·봉제산업 미래전략’을 주제로 진행되며, 봉제산업에 도입되고 있는 3D 패턴 및 자동공정화 등 의 최신기술 현황을 짚고, 봉제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대응전략을 위한 논의의 장으로 운영된다.

 

□ 포럼은 총 3가지 주제의 발제로 진행된다.

 

① 4차 산업시대 최신 봉제기술 소개 및 봉제산업 발전방향(신구대학교 패션디자인과 신용남 교수)

 

② 차별화 전략을 통한 봉제산업 고부가가치 창출 사례(비스포크데님 허정운 대표)

 

③ 최근 유통산업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효과적 판로개척 방안(W컨셉 황재익 대표) 주제 발표 후에 패널토론을 거쳐 봉제인 의견을 수렴의 시간을 갖는다.

 

○ 신구대학교 패션디자인과 신용남 교수는 3D 패턴·자동재단기 등을 활용한 최신 봉제기술 및 교육경험을 소개하고,

 

○ 비스포크데님 허정운 대표는 봉제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청바지 제작을 통해 고부가가치 일감을 창출한 사례를 소개하며,

 

○ W컨셉 황재익 대표는 온라인 스토어·스마트폰 앱 등 다변화되는 의류유통 환경 속 봉제인 판로개척을 위한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 봉제업체 판로개척을 위한 수주상담회와 다양한 봉제체험 프로그램 운영 >

 

□ 봉제포럼 현장에서는 서울 소재 봉제업체들의 판로개척을 위해 국내 패션브랜드와 온라인 브랜드 바이어 170여명이 참여하는 수주상담회도 진행된다. 당일 참가업체의 경쟁력을 알릴 수 있도록 참가 기업의 제작 의상으로 현장 패션쇼가(오후 5시) 진행된다.

 

○ 수주상담회는 12월 6일(목) DDP 크레아에서 진행되며(오후 1시~6시), 조나브라더스, 비에파 등 서울 소재 봉제업체 총 17개 사와 국내 패션브랜드 및 온라인 브랜드 바이어 170여 명을 초청하여 수주상담 및 봉제인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 현장을 방문하는 누구나 ‘봉제’를 즐겁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바느질·자수 새기기 등 봉제체험 프로그램과 3D 가상피팅존을 운영한다. 무대 의상을 입고 직접 패션쇼 런웨이 무대를 체험하는 ‘모델 런웨이존’도 운영한다.

 

○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존’에서는 역사관 소개와 함께 바느질 체험, 자수 새기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포럼장을 찾은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며,

 

○ 최신 기술을 접목한 3D 가상피팅 프로그램 체험과 무대의상을 입고 직접 패션쇼 런웨이 무대를 체험하는 ‘모델 런웨이 존’도 운영된다.

 

○ 이외에도 ‘자치구-봉제인 협업화 프로그램’ 전시 등 2018년 서울시가 수행한 다양한 봉제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 ‘2018 서울 봉제포럼’은 패션·봉제산업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장등록으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 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이번 포럼은 70~80년대 산업화를 이끈 서울 대표 도심 제조업인 봉제산업이 다시 활력을 되찾고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라며,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봉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현장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붙임.2018 서울시 봉제포럼 행사개요 및 약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