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사물인터넷으로 똑똑한 서울 만들자

수정일2015-04-01

사물인터넷으로 똑똑한 서울 만들자         

- 서울산업진흥원(SBA), 똑똑한 서울을 만드는 공공 사물인터넷(IoT) 해커톤 개최

- 해커톤 통한 서울시 난제 해결은 물론 2,000만원 상당의 시상 및 특전 제공

- 글로벌 기업의 기술지원 및 IoT 비즈니스모델 설계 멘토링 등 맞춤형 교육 제공

- SBA 홈페이지 신청접수(4.24 까지) 및 심사 통한 최종 참가팀 선발 예정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은 미래부 후원으로 국내외 IoT 리딩기업과 손잡고 ‘공공 IoT 해커톤’을 개최한다고 31일 밝혔습니다.

 해커톤이란 정해진 시간 안에 특정한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부터 구현까지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끝장대회로 SBA는 이번 행사를 통해 서울형 IoT성공모델을 창출하고, 서울시의 유망 IoT 벤처기업을 발굴·집중 육성할 예정입니다.

 총 20팀 규모로 운영될 이번 ‘똑똑한 서울을 만드는 공공 IoT해커톤’은 ‘오픈소스하드웨어(OSHW)를 활용한 서울시 난제 해결’을 주제로 약 1개월 간의 맞춤형 멘토링 및 교육기간을 거쳐 6월 5일부터 6일까지 무박 2일 동안창작 경쟁을 펼치게 됩니다.

 특히, 멘토링 및 교육기간에는 글로벌 기업의 기술지원 및 세미나와 함께 국내 IoT전문가들의 맞춤형 멘토링이 진행되어 참가 팀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하는데 총력 지원할 예정입니다.

 참가 팀에는 ▲ 글로벌 주요 IoT플레이어와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기회, ▲ IoT비즈니스모델 컨설팅, ▲ 개발지원금 등을 제공하며, 최종 4개 우수팀에는 ▲ 총 1,900만원 상당의 시상금 및 시상, ▲ 창업공간, ▲ 융합R&D 기획지원사업 연계 등 다각적인 지원 또한 제공합니다.

 IoT 해커톤을 통해 선보인 솔루션을 바탕으로, 교통카드의 경우처럼 시에서 만들어진 프로젝트가 기준이 되어 전 세계에서 벤치마킹하러 오는 것과 같은 성공사례(레퍼런스)를 만드는 것이 이번 행사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SBA 이전영 대표이사는 “스페인의 바르셀로나가 가로등 스스로 사람들의 왕래를 인식해 점등하는 IoT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비용을 30% 가량 절감한 것과 같이, 폐기물 및 쓰레기 처리문제, 교통 정체 등 기존 서울시에 산적되어 있는 문제들을 이번 IoT 해커톤을 통해 해결하고 예산 역시 절감할 수 있을 것”이란 포부를 밝혔습니다.

 해커톤참가를 희망하는 서울소재 중소기업 및 개인은 SBA홈페이지(www.sba.seoul.kr) 공지사항을 참조하여 오는 4월 24일(금)까지 사업신청서와 계획서를 온라인 접수하면 됩니다.

 상세문의는 서울산업진흥원 G밸리활성화팀으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 (SBA G밸리활성화팀, 김민경 선임 02-6283-100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산업진흥원
  • 문의 02-6283-1002
  • 작성일 2015-04-0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