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전라남도, 전통시장 상생발전 협약 체결

수정일2015-03-20

서울시 전라남도, 전통시장 상생발전 협약 체결   

 

서울시 전라남도, 전통시장 상생발전 협약 체결

- 22일(일) 목3동 전통시장, 박원순시장 - 이낙연전남도지사「상생발전 협약」체결

- 박시장, 전남 우수특화상품의 서울 전통시장 보급으로 상생 유통환경 조성 기대

- 전통시장 가는 날 직거래 행사시 전남지역 우수 농수산물 우선 구매

- 전남 농수산물 저렴하게 서울 전통시장 지속 공급, 상호협력사업 지속 발굴

      

 장흥 표고버섯, 완도 김, 영광 굴비, 나주 배 등 전라남도의 신선한 농수특산물을 이제 서울의 전통시장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서울과 전남의 전통시장 상인들이 상호 방문 및 밀접한 교류를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 경험도 공유합니다.

 

 서울시와 전라남도, 서울상인연합회와 전남상인연합회는 오는 22일(일) 오후 2시, 양천구 목3동 전통시장에서「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서울특별시-전라남도 상생발전 협약식」을 개최하고 전통시장을 살리자는데 뜻을 모읍니다.

 

 이번 협약은 ▴서울시 ‘전통시장 가는 날’ 농산물 직거래 행사시 전남농수산물 우선구매 ▴전남 농수산물 서울지역 전통시장 지속공급 ▴우수 농수산물 생산지 및 전통시장 상호방문 및 공동마케팅 추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더불어 지속가능한 협력사업을 발굴해 도·농간 및 양 지역 전통시장의 상생발전을 도모하자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진병호 서울상인연합회장, 한승주 전남상인연합회장을 비롯한 전통시장 상인회 및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박원순 시장은 협약식에서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전라남도지역의 더 많은 우수 특화상품이 서울 전통시장에 보급돼 서울시와 전라남도가 상생할 수 있는 유통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먼저 매월 넷째주 일요일에 열리는 ‘전통시장 가는날 직거래 행사’시 전남지역 우수 농수산물을 우선 구매해, 서울시민들이 신선한 지역 특화 상품을 저렴하고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서울시는 지난 2012년부터 대형마트 의무 휴무일인 매월 둘째, 넷째 주 일요일 ‘전통시장 가는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넷째주에는 지역 직거래 장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날 목3동 전통시장에서는 전남에서 준비한 친환경쌀 시제품 배포, 쌀막걸리 무료 시음은 물론 굴비, 천일염, 미역, 홍어, 찰보리 등을 홍보하는 행사가 열립니다.

 

 둘째, 서울시내 전통시장에 품질 좋은 전남 농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지속적으로 공급해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만족도 상승은 물론 전통시장 상인들의 매출 증대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서울과 전남지역간 우수 농수산물 생산지 현장방문, 우수 전통시장 상호방문 등 교류 확대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양 시도간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협력 증진 기회도 마련합니다.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서울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라남도의 우수 농수산물의 지속적 공급은 물론 향후 협력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확대할 예정”이라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양 지역의 사업 모델을 발굴·관리해 전국 각 지역으로 우호협력 관계를 확대해서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붙 임

1. 서울특별시 - 전라남도 상생발전 협약식 개최 계획

2.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서

 

 

 

붙임 1

 

서울특별시 - 전라남도 상생발전 협약식 개최 계획

 

□ 협약 개요

○ 일 시 : 2015. 3. 22(일) 14:00~15:00

○ 장 소 : 목3동 시장

○ 협약 당사자 : 서울시 - 전라남도 - 서울상인연합회 - 전남상인연합회

○ 참 석 자

- 박원순 시장,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서울상인연합회장, 전남상인연합회장

- 전통시장 상인회, 전라남도 향우회, 일반시민 등 500여명

 

□ 협약 내용

○ 서울시 전통시장 농산물 직거래 판매행사시 전남 우수농수산물 우선 구매

○ 품질이 우수하고 저렴한 전남 농수산물을 서울지역 전통시장에 공급

○ 우수 농수산물 생산지 및 전통시장 상호방문, 공동마케팅 등의 협력사업 발굴 추진

 

□ 세부일정

 

시 간

행 사 내 용

비 고

13 : 30 ~ 14 : 00

∙ 전라남도 도립 국악단 공연

14 : 00 ~ 14 : 05

∙ 행사개식 및 참석 내빈 소개

사회자

- 소상공인지원과장

14 : 05 ~ 14 : 10

박원순시장 인사말씀

 

14 : 10 ~ 14 : 20

∙ 전남도지사, 서울 · 전라남도 상인연합회 인사말

 

14 : 20 ~ 14 : 30

전통시장 활성화 상생발전 업무협약 체결

- 서울시장, 전남도지사, 서울 · 전남 상인연합회장

 

14 : 30 ~ 14 : 45

전통시장 가는 날직거래 판매행사 참석

- 전남 농산물 판매부스 등 순회

- 장흥 표고

- 전남 6개 품목

14 : 45 ~ 15 : 00

점포별 순회 상인격려

 

15 : 00 ~

∙ 행 사 종 료

 

 

 

 

붙임 2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서

 

 서울특별시, 전라남도, 서울상인연합회, 전남상인연합회는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의 협약사항에 대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상호 양해하고 이 협약(MOU)을 체결한다.

 

1. 서울특별시와 서울상인연합회는 농산물 직거래 판매행사추진시 전라남도의 우수 농수산물을 우선 구매하고 관련 정보를 서울지역 전통시장에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전라남도와 전남상인연합회는 품질이 우수하고 저렴한전라남도의농수산물을 서울지역 전통시장에공급하고 관련정보를 제공하기위해 최선을 다한다.

 

3. 서울특별시, 전라남도, 서울상인연합회, 전남상인연합회는 우수농수산물 생산지 방문, 우수 전통시장 상호 방문, 공동마케팅 등의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한다.

 

 본 업무협약서는 서울특별시장, 전라남도지사, 서울상인연합회장, 전남상인연합회장이 서명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하며 4부를작성하여 각각 1부씩 보관한다.

 

2015322

 

서울특별시장

박 원 순

전라남도지사

이 낙 연

 서울특별시장 박원순

 전라남도지사 이낙연

서울상인연합회장

진 병 호

전남상인연합회장

한 승 주

 서울상인연합회장 진병호

 전남상인연합회장 한승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02-2133-5544
  • 작성일 2015-03-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