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서울 전통시장, '둘째․넷째 일요일 최대 50% 통큰 세일'

수정일 | 2013-02-14

- 서울시, 매월 둘째․넷째 일요일 '전통시장 가는 날'로 지정․운영
- 시설현대화, 상인역량강화, 대형마트 의무휴무제에 이은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
- 5월 27일, 중구 서울중앙시장, 광진구 중곡제일시장 등 44개 시장 참여
- 전국 시․도 인증 우수 농산물 30%저렴, 도매가로 살 수 있는 '농산물 직거래'
→ 27일 첫 직거래 농산물은 고양시장이 인증하는 ‘일산열무’ 8,800단
- 전통시장별 육류․과일 등 판매품목 10%에서 최고 50%까지 저렴하게 판매
- 일정금액 이상 구매고객 할인쿠폰, 상품권, 스탬프 증정하는 단골 서비스
- 시 “전통시장의 가격경쟁력 확보해 고객 유치견인...시민 방문 참여 당부”

 

오는 27일(일)을 시작으로 매월 둘째․넷째 일요일 ‘전통시장 가는 날’ 참여 전통시장을 방문하면 최대 50%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하는 ‘통큰 세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그동안 시설현대화, 상인역량강화, 대형마트 의무휴무제를 추진한 데 이어 오는 27일(일)부터 매월 둘째․넷째 일요일을 ‘전통시장 가는 날’로 지정하고, 직거래 운송비, 홍보비, 쿠폰발행 비용 등을 지원해 질 좋은 농산물과 다양한 품목을 시중가보다 10%에서 최고 50%까지 저렴하게 판매해 전통시장을 활성화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서울시는 경기침체와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아케이드, 고객지원센터, 주차장을 설치하는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상인들의 역량강화에 필요한 경영현대화 사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5월 넷째 일요일인 27일 첫 ‘전통시장 가는 날’에 참여하는 전통시장은 시장을 살리고자 하는 마음을 모아 상인들이 자발적인 참여의지를 밝힌 중구 서울중앙시장, 광진구 중곡제일시장 등 15개구 총 44곳 입니다.

이들 전통시장은 ▴시중가격보다 10~30% 저렴한 우수 농산물직거래 행사 ▴전통시장별 판매품목 10~50% 할인판매 ▴할인쿠폰․상품권․스탬프 증정 행사 등을 진행합니다.

전국 시․도 인증 우수 농산물 30%저렴, 도매가로 살 수 있는 '농산물 직거래'

먼저 매월 넷째 일요일엔 전국 시․도가 인증하는 우수 농산물을 시중가격보다 10~30%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농산물직거래’ 행사가‘전통시장 가는 날’ 참여 시장에서 일제히 열립니다. 이는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경매가격에 준합니다.

이때 상인들은 매달 판매할 우수 농산물 1개 품목을 선정해 기존보다 유통단계를 2단계 줄인 직거래 방식과 공동구매방식을 통해 가격을 낮추게 됩니다.

  • 직거래판매 품목은 제철에 생산되는 농산물 중 전국 시도가 인증하는 최상품으로 서울상인연합회와 생산농가가 협의해 선정합니다.

 

5월 넷째 일요일인 27일, 44개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첫 직거래 농산물은 고양시장이 인증하는 브랜드인 '일산열무'를 판매할 예정입니다.

전통시장별 할인판매 품목, 10%에서 최고 50%까지 저렴하게 판매

또, 매월 둘째․넷째 일요일에 전통시장을 방문하면 반찬, 육류, 과일, 채소, 옷, 신발, 1차 가공식품 등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품목을 10%에서 최고 50%까지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예컨대 27일엔 광진구 중곡제일골목시장에서 떡갈비, 중랑구 우림시장에서 꽈리고추와 오징어조림, 김 등 반찬과 바나나를, 면목시장에선 국내산 생고기를 50% 할인된 절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단, '전통시장 가는 날'에 참여하는 시장의 모든 상점들이 할인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금액 이상 구매고객 할인쿠폰, 상품권, 스탬프 증정하는 단골 서비스

이들 전통시장은 재방문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일정금액 이상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전통시장 자체 쿠폰이나 전통시장 상품권, 스탬프 등도 증정합니다.

  • 광진구 중곡제일시장, 중랑구 동원 골목시장, 마포구 망원시장, 망원월드컵시장, 양천 목4동시장, 구로 남구로시장, 관악 인헌시장, 송파구 풍납시장 등은 자체쿠폰을 발행해 시민들에게 증정할 예정이며, 광진구 영동교 시장, 화양제일시장, 성북구 정릉시장, 도봉구 창동 골목시장, 노원 공릉동도깨비 시장, 마포구 서교시장, 관악 신원시장, 조원동펭귄시장, 송파구 석촌시장 등은 5만원 이상 물품구매 시 전통시장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서울시는 대형마트와 SSM 의무휴업일 시행에 따른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전통시장 가는 날’의 빠른 정착을 위해 전통시장 이용수기 공모전과 가족이 함께 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생활경제과
  • 문의 6321-4080
  • 작성일 2012-05-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