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야독 발표대회>
□ 고객응대 기법, 점포관리, 제품개발 등 전통시장 상인들의 역량과 경쟁력을 높여주는 <주경야독 프로젝트(상인아카데미)>를 이수한 300여 명의 상인들이 서비스 실천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서울시는 오는 12월 2일(화) 오전 10시, 종로구민회관에서「2014 제2회 주경야독 서울상인 교육 실천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07년부터 시장상인대상 맞춤형 교육, 상품개발·진열방법, 친절판매기법 등>
□ <주경야독 프로젝트>는 2007년 상인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올해7년째 진행되고 있는 전통시장상인대상 맞춤형 교육으로 ▵상품개발 ▵상품진열방법 ▵매장분위기 연출법 ▵친절판매기법 ▵세무· 회계·재테크 방법 ▵상인회 운영 방법 ▵외국인손님 위한 회화 등이 강의주제다.
□ 이 중 ‘상품개발’은 실제 시장의 매출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상인들의 참여도가 가장 높은 프로그램으로, 지난 8월 개최된「2014 제1회 주경야독 서울상인교육 실천사례발표대회」에도 5개구 6개 시장이 참가해 10여 가지의 아이디어 상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 개발된 상품 중 ▵둔촌역전통시장 ‘삼채연잎밥’ ▵아현시장 ‘핸드메이드 야채두부’와 ‘두부 푸딩에 빠진 날’ ▵후암시장의 ‘장조림맛 간장’ 등은 간편 조리는 물론 건강까지 생각한 요리법으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삼채연잎밥) (두부 푸딩에 빠진 날)
(장조림 맛 간장) (핸드메이드 야채두부)
<9개시장 상인 300여명, 상품개발·점포환경개선 사례 등 발표, 우수점포 시상도>
□ 이번 사례발표회에는 지난 6월부터 주경야독프로젝트에 참여한 9개시장 상인 300여명이 40시간동안의 맞춤교육을 바탕으로 상품개발 및 점포환경개선, 개선실천사례를 발표하게 된다. 부문별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우수시장 및 우수점포에 대한 시상도 이뤄진다.
□ 1부에서는 운영개선 실천사례보고와 함께 1대1 현장교육을 받은 8개시장 9명의 상인들이 직접 개발한 상품을 홍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2부에서는 교육참여 상인들이 평소 교육을 통해 갈고 닦은 고객응대기법 역할극을 선보인다.
<상인들이 주도적으로 기획, 선의의 경쟁을 통한 시장활성화 아이디어 공유와 확산의 자리>
□ 특히 상인들이 발표회 전과정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또 그간 교육을 통해 습득하고 실천한 경영개선 실천사례를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에 접목시켜 서로 경연한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 이번 사례발표회 관람을 원하는 시민이나 상인은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2133-5552)로 문의하면 되고, 다음 주경야독(상인아카데미) 프로젝트는 내년 2월 모집 예정이다.
□ 한편, 현재까지 서울시내 125개 시장 상인 3,500여명이 참여했으며, 올해는 상·하반기에 걸쳐 약 600명의 전통시장 상인이 프로젝트에 참여·수강했다.
【제4회 2014 주경야독 서울상인 교육 실천사례 발표대회】
○ 주경야독이란?「전통시장-다시살림 -프로젝트」확산을 위한 상인 기본역량 강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특성화 전문 교육<목 적>전통시장 활성화에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전통시장-다시살림 -프로젝트」확산의 동력확보의 일환으로서 실천주체인 상인들의 기본역량을 강화하고 점포환경개선, 상품개발, 개선실천사례 발표 등 맞춤형 전문교육을 실시함
<교육 과정>
□ 행사개요
○ 행사일시 : 12.2(화) 10:00~13:00
○ 행사장소 : 종로구민회관 대강당
○ 참여인원 : 서울시 전통시장 상인 및 임원 등 300명
○ 행사내용 : 상품개발, 개선실천사례, 친절역할극
□ 행사일정표
시간 |
내용 |
10:00∼10:10 |
개회식 |
10:10∼10:50 |
상품개발 발표 |
10:50∼11:35 |
개선실천사례 발표 |
11:35∼11:45 |
휴식 |
11:45∼12:30 |
친절역할극 |
12:30∼12:40 |
휴식 |
12:40∼13:00 |
시상 및 폐회식 |
<프로그램별 참가 주제(안)>
연번 |
시장명 |
참가분야 |
세부내용 |
비 고 |
1 |
서울중앙시장 |
개선실천사례 |
청결, 위생을 위한 포장재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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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약령시장 |
상품개발 |
경옥진골환(한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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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역할극 |
외국인 고객 응대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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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석관황금시장 |
상품개발 |
바보육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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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실천사례 |
매대개선, VMD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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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역할극 |
술에취한 고객응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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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강북종합전통시장 |
상품개발 |
야채 양념 족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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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실천사례 |
매장내 고객대기 코너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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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을 오픈형으로 개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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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등 무단적재물 철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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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역할극 |
대형마트만 이용하던 고객 응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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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연신내상점가 |
상품개발 |
남자칼국수, 여자칼국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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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실천사례 |
디지털화면 노래선곡표 쿠폰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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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역할극 |
까다롭고 의심이 많은 고객응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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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목3동시장 |
상품개발 |
찰떡 외 4종 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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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실천사례 |
멸치육수 품질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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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역할극 |
우유부단한 고객응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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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목4동시장 |
상품개발 |
1. 검은깨 웰빙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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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호박 번, 고구마빵, 완두찹쌀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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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실천사례 |
명함에 점포위치 병행 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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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역할극 |
까다로운 고객응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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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영동전통시장 |
상품개발 |
웰빙밀전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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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실천사례 |
과일가게 컬러별 VMD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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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역할극 |
가격흥정을 고집하는 고객응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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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우림시장 |
상품개발 |
빅사이즈청바지, 후크수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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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실천사례 |
1. 홍보현수막제작, 포인트카드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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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역할극 |
의심이 많은 고객 응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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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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