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올해 서울시에 대부업 등 민생침해 7,816건 쏟아져

담당부서
경제진흥실경제정책과
문의
02-2171-2293
수정일
2012-05-21

 

  올해 서울시에 대부업 등 민생침해 7,816건 쏟아져

 

 - 서울시, 1월 ‘7대 민생침해 행위 근절 종합대책’ 발표 이후 총 7,816건 접수
 - 전자상거래 6,445건으로 가장 많고, 성매매·부동산·다단계·대부업 順
 - 7,765건이 피해구제, 관계기관 이첩 등으로 99% 이상 대부분 처리완료
 - 20개 업체 영업정지 또는 과태료 등, 성매매 관련자 20명 검거 또는 입건 등
 - 21(월) 4개월 성과와 앞으로 방향 모색하는「민생침해 근절 민·관대책협의회」
 - 민생침해 피해 신고센터 ‘눈물그만’ 운영 등 피해 예방활동 강화
 - 향후 대책 방안 강구 금융·재무·심리·법률상담을 통한 사후구제 시스템 구축
 - 市, 시민들의 어려움 호소 쏟아져.. 민생침해 서민피해 줄여나갈 것

 

□ 서울시가 지난 1월 ‘7대 민생침해 행위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한 이후, 약 4개월 간 시민이 서울시에 직접

접수한 대부업·다단계·성매매·취업사기 등 민생침해 피해사례는 총 7,816건으로 나타났습니다.

 

  ○「7대 민생침해 행위 근절 종합대책」은 서울시가 ▲대부업 ▲다단계 방문판매업 ▲전자상거래 ▲임금체불

▲취업사기 ▲부동산 거래질서 ▲청소년성매매를 민생침해를 7대 분야로 선정․집중 관리하는 것으로서 경제

불황 장기화로 궁핍해진 서민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 이 중 전자상거래가 6,445건을 차지해 전체 신고 중 82%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성매매(892건),

부동산(190건), 대부업(120건),  취업사기(80건),  다단계(59건), 임금체불(30건) 순입니다.

 

□ 예컨대 인터넷 쇼핑몰에서 1백만 원이 넘는 고가의 가방을 카드결재를 통해 구입했으나 3개월이 지나도록

물건이 배송되지 않고, 해당 쇼핑몰 게시판에 글을 남겨도 기다리라는 똑같은 답변만 되돌아온 사례 등입니다.

 

□ 이처럼 접수된 민원들은 상담 및 피해구제, 관계기관 이첩 등을 통해 총 7,816건 중 51건을 제외한 99%

이상인 7,765건이 처리완료 되었습니다.

 
□ 시는 민원 처리를 통해 20개 업체를 영업정지 또는 과태료, 성매매 관련자 20명 검거 또는 입건, 성매매

유해사이트 269개소 폐쇄 등을 경찰청과 합의해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습니다.

 

□ 서울시는 이러한 ‘ 7대 민생침해 행위 근절 종합대책 ’의 지난 4개월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추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민생침해 근절 민·관대책협의회 」를  개최합니다.

 

□ 「민생침해 근절 민·관대책협의회」는 21일(월) 11시 50분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3층 간담회장에서

진행되며, 이 자리에는 박원순 시장을 비롯해 민간단체, 법조계, 학계 등 총 24명이 참석합니다.

 

□ 「 민생침해 근절 민·관대책협의회 」는 온·오프라인 민생침해 신고시스템 구축과 「시민모니터링단」

운영 등 사전예방 활동과 병행한 서울시·자치구, 유관기관과의 협조하에 수시 또는 정기적 합동단속도 실시

하고 있습니다.

 

□ 더불어 시는 시민이 참여하는「민생침해 모니터링단」을 운영해 온․오프라인 피해신고시스템인 ‘눈물그만’

을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저소득층 및 일반시민에 대한 ‘희망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사전 예방

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이와 함께 서울시는 중앙정부와 함께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하고 특별사법경찰관 1명을 약 두 달

동안 검찰에 파견해 민생침해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시는 6월부터 대시민 ‘경제교육 프로그램’ 시행의 일환으로 서울 YMCA 등 민간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서울 시민생활 그린 존 프로젝트’ 등 대책반별 피해예방 및 재무금융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 시는 이를 통해 기존 법률구조 상담에서 금융·재무 등으로 확대하는 등 사후구제시스템 강화함으로써 관련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 또, 상반기 합동단속에서 발생된 문제점과 시민 피해사례 사안별 중요도를 감안해 하반기에는 시민단체

및 유관기관(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등), 시·자치구간 협조하에 5대 권역별, 장소별, 계절별로 단속 할

계획입니다.

 

□ 시는 이번 대책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 반드시 서울지방경찰청과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기관의 협조가

필요함에 따라 앞으로 공정위와 서울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더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해 나갈 예정입니다.

 

□ 더불어 민생침해 분야별「가계부채 종합상담센터」,「정신보건센터」,「민생침해 저지를 위한 법률

지원단」,「희망온돌 프로젝트」로 구축된 지역네트워크를 활용해 취약계층을 발굴하고,「틈새계층지원

사업」,「신용 Re-Start」타 실·국·본부에서 실시하는 사업과 연계 운영할 계획입니다.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페이지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