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명동·남산 일대에 대한민국 대표 '만화의 거리'

수정일2013-12-20

 

십수년 전 주말마다 티비 앞으로 아이들을 불러 모았던 <달려라 하니>, 한류열풍의 주역이었던 드라마 <궁>의 원작만화 <궁>, 최근 일본에서 리메이크 된 <신과 함께>, 조회수 10억건을 돌파한 <미생>의 공통점이 뭘까요?

 

첫번째는 한국을 대표하는 만화와 웹툰이란 점, 두번째는 명동역에서 남산애니메이션 센터를 잇는 구간을 장식한다는 점입니다.

 

남산으로 가는 주요 길목이지만 특색 없이 밋밋했던 명동역~남산애니메이션센터 450m 구간의 대형건물 벽면, 옹벽은 물론 전봇대 지주나 낡은 계단에 한국 만화계에 큰 획을 그은 작품들의 작가가 직접 그린 그림들로 꾸며지는 국내 최대 만화의 거리 ‘재미로’가 조성되고, 대한민국의 대표 만화·웹툰 작가들의 기획전시가 열리고 작가와 만화팬 간의 소통 공간이자 작가들의 사랑방 역할도 도맡게 될 다목적문화시설 ‘재미랑’도 재미로 내에 새롭게 문을 엽니다.

 

<재미로>

만화의거리 재미로

 

재미로와 재미랑은 <달려라 하니>의 이진주 작가, <미생>의 윤태호 작가, <신과 함께>의 주호민 작가 등 원로작가부터 신진작가까지 70여 명이 무상으로 제공한 콘텐츠와 장소 제공 등 지역 주민들의 참여로 지난 2월부터 정비를 시작해 12월 19일(목) 오후 2시 ‘제막식 및 개관식’을 열었습니다.

 

서울시는 퇴계로 20길 인근 450m 일대 거리를 지역의 원형은 유지하면서 미래의 성장 동력인 관광과 엔터테인먼트를 이끄는 중요한 문화콘텐츠인 만화 요소를 접목해 서울만의 개성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나갈 예정으로 '재미로'가 조성되는 곳은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이 대부분 들르는 명동과 남산을 잇는 최적의 관광지지만 오랫동안 낙후된 상태로 머물러온 실정이었습니다.

 

만화를 매개로 한 '재미로'는 명동역 인근을 시작점으로 5군데 만화문화정류장이 조성됩니다. 5곳은 ▴명동역 3번 출구 앞 ‘상상공원’ ▴퍼시픽호텔 앞 ‘만화삼거리’ ▴공영주차장 ‘사연 우체국’ ▴편의점 주차장 ‘재미운동장’ ▴남산옹벽 ‘만화언덕’으로 주민들이 머무르고 때론 앉아서 잠시 쉬었다 갈 수 있는 정류장으로 꾸며 놓았습니다.

 

공공벤치 같은 휴식공간이나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만들어지는 등 만화와 접목된 ‘공유만화공간’도 만들었으며, 재미로 곳곳에 있는 전봇대 지주에 커버를 씌우고 겉면엔 <아르미안의 네 딸들>, <삼봉이발소> 등에 쓰여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명대사를 써넣거나, 계단이나 낡은 벽에 만화 캐릭터를 위트있게 그려 넣는 등 삭막했던 공간에 재미를 불어넣어 개선했습니다.

 

다목적문화시설 ‘재미랑’은 중구 퇴계로 20길 42번지에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약 130평 규모에 전시공간, 판매장, 만화다락방, 전문 만화 자료실 등으로 구성되고 건물 외관은 만화의 각 장면을 구분하는 ‘칸’과 만화의 한글 초성 ‘ㅁ’, ‘ㅎ’, 그리고 만화를 만드는 ‘사람’을 형상화했습니다.

 

<재미랑>

재미랑 외관 재미랑4층

 

첫 개관 기획전시는 ‘만화네 집들이’라는 주제로 내년 4월까지 이어지고 만화가의 삶을 모티브로 ‘만화’라는 아이가 성장해 가족을 이루고 집들이를 하는 콘셉트로 꾸며집니다.

 

전시 기간 동안엔 기획전시에 참여한 작가와 독자들이 소통하는 ‘작가 토크쇼와 사인회’, 만화작가들이 음악이나 인디밴드 등의 공연에 맞추어 직접 그림을 그리는 ‘카툰 콘서트’, 인터넷 방송을 통한 ‘만화가 공개방송’ 등의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됩니다.

 

서울시는 최근 만화를 기반으로 드라마, 영화,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만들어지는 등 OSMU(One Source Multi Use)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만화의 다양한 소재 발굴을 위한 자료를 구축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개발에 대한 만화가들의 수요를 반영해서 전문가 초청강연, 컨설팅, 비즈매칭 등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또 내년부터는 만화의 거리의 활성화시키기 위해 누구나 참여하여 만화 관련 물품을 판매·공유할 수 있는 ‘만화아트마켓’, 기존 상권에 만화 콘셉트를 적용한 ‘만화가와 만든 가게’ 등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 참고자료 : 개관식 안내 및 참여 작가 안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산업과
  • 문의 02-2133-2598
  • 작성일 2013-12-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