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한성백제박물관, 국내최초 증강현실서비스 16일부터 시작

수정일2013-12-12

 

한성백제박물관은 현재 운영 중인 모바일 전시해설 서비스 ‘U-전시안내’ 앱에 증강현실(AR)과 3D트래킹 기술을 도입하여 관람객 이용 편의성을 크게 강화시키고 참여형 서비스 위주로 컨텐츠를 구축한 서비스를 12월 16일(월)부터 새롭게 선보입니다.

 

새롭게 서비스되는 한성백제박물관의 전시안내서비스는 평소 역사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던 청소년들의 흥미를 끌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실제 이 서비스를 체험한 한지연(16세) 학생은 박물관의 유물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다양한 볼거리가 흥미로웠다고 했습니다.

 

img1  img2

 

12월16일부터 한성백제박물관이 서비스하는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을 이용한 3D입체 체험시스템”은 증강현실 및 3D트래킹 기술을 접목한 체험형 서비스 구현으로 백제 칠지도를 왜에 전달하는 이야기, 고구려와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근초고왕의 모습 등 8가지 재미있고 의미있는 이야기가 박물관 전시물 앞에서 펼쳐집니다.

 

  img3  img4

 

한성백제박물관은 기존 전시안내시스템에서 벗어나 최신 IT 기술과 스토리텔링, 스마트폰을 통해 재미와 흥미적 요소를 강화시켜 관람객에게 보다 새롭고 신선합 방법으로 한성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기 위해 본 서비스를 개발한 것이며, 서비스 지원 대상은 스마트폰을 가진 관람객이라면 누구든지 체험 가능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는 관람객은 박물관 안내데스크에서 태블릿 pc를 무상으로 대여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구글스토어/앱스토어에서 ‘한성백제박물관’을 검색한 후 앱을 다운받으면 한성백제박물관 U-전시안내 2.0 서비스인 3D입체 체험 스마트 앱이 설치되고, 이를 통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향후 3D입체 체험서비스는 박물관 내 주요전시물은 물론 몽촌토성 및 풍납토성의 야외 유적까지 확장할 예정입니다. *

 

img5-2

 ※ 문의 : 한성백제박물관 총무과 02-2152-5831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역사박물관 - 한성백제박물관
  • 문의 02-2152-5831
  • 작성일 2013-12-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