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2014년 유행할 소자본 창업 아이템#7 도시락 전문점 ‘햇살 도시락’

수정일2014-03-25

도시락은 그 특성 상 소액으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다. 작은 규모의 점포, 낮은 진입장벽, 높아지는 수요까지 도시락이 창업 아이템으로서 전망이 밝은 이유는 매우 많다. 도시락을 통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여의도에 위치한 ‘햇살 도시락’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햇살 도시락’의 송은숙 대표의 성공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이 많기 때문이다.

01

외형이 아닌 실속을 추구하라

도시락은 전문가들이 선정한 2014년 매우 유망한 창업 아이템 중 하나이다. 길어지는 경기침체로 인해 창업 시장에서는 적은 창업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 화두가 되어 있으며, 그에 따라 무점포, 1인 점포 등 적은 비용을 테마로 한 아이템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도시락 역시 그러한 아이템 중 하나로서 한동안 창업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여의도에 위치한 ‘햇살 도시락’의 송은숙 대표 역시 도시락 창업의 가장 큰 이점으로 적은 비용을 꼽았다. 송 대표는 요리의 재능을 살려 외식업 창업을 준비하다가, 도시락 업체를 만들게 되었다고 했다.

“음식 하는 것을 좋아해서 평소에도 요리를 자주 하곤 하지요. 그래서 생각하게 된 것이 도시락이에요. 먼저 생각했던 것은 비빔밥 이었지만, 도시락에 대한 수요가 더욱 많을 것이라고 예상하게 되어 업종을 변경했습니다.”

송 대표의 생각대로 도시락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에 도시락을 싸와서 식사를 해결한다는 개념은 옛날이야기로 여겨졌으나, 지금은 식사 시간에 도시락을 찾는 직장인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다. 편의점이나 마트에서도 도시락을 진열해놓아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큰 비용을 들여 큰 규모의 창업을 하기 보다는 적은 비용으로 알차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아이템을 택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지나치게 큰 점포는 고정 지출 비용만 증가시키기 때문에 매출이 높더라도 수익 내기가 쉽지 않다. 외형보다는 실속을 챙기는 아이템이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

“실속 면에서 도시락만한 아이템이 없지요. 매장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많은 비용이 필요치 않아 도시락 업체는 부대 비용이 적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02

미래가 더욱 밝은 도시락 시장

국내 도시락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최근 몇 년 새 시장 규모가 해마다 40% 이상 늘어나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렇게 도시락 시장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는 이유는 1인 가구의 증가 등 가족의 형태가 크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 현상 때문이다. 국내 1인 가구 수는 전체 가구의 4분의 1 정도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035년쯤이면 1인 가구의 비중은 34% 가량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도시락은 앞으로도 매우 유망한 아이템인 셈이다.

“계속 해서 주문량이 늘어나는 것을 보니 분명 앞으로도 더 많은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주문이 많은 날은 하루에 약 200만 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기도 합니다. 도시락 업체들 수도 증가하고 있어요. 각 업체들 마다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치열하지요.”

반찬

창업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비밀은?

 

도시락 창업의 이점은 역시 저렴한 비용이다. 규모를 작게 하여 매장 효율을 높인 반면, 높은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비용 면에서 창업자들의 부담이 매우 적다.

 

“좀 더 좋은 제품과 메뉴를 개발하려는 노력만 있으면 큰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더욱 품질이 뛰어난 도시락을 만들기 위해 약선 요리 전문가 과정을 거쳤으며, 창업스쿨에서 관련 과정을 이수했습니다. 저희 회사 직원 역시 일식 계통 식당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바 있습니다.”

 

‘햇살 도시락’의 경우 100% 수제로 만들어지는 도시락이라는 특성이 있는데, 몇 가지 메뉴를 정하고 그날 그날 그 메뉴를 제공함으로써 여러 가지 제품을 구비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재고 위험을 없앴다.

 

한 매장에서 여러 가지 메뉴를 제공해야 하는 다른 외식 업체는 가지지 못한 경쟁력이다.

 

햇살 도시락에서 제공하는 도시락의 가격은 8,000원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손님들의 요구에 맞춤형으로 제작하면 최고 60,000~70,000원에 이르는 가격의 도시락도 등장하게 된다. 물론 손님들의 요구에 따라 가격대는 다양하다.

 

다른 도시락 업체의 경우는 조리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지 않지만, 100% 수제로 제작하는 햇살 도시락의 경우는 제품을 만드는 데에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것이 특징이다.

04

‘햇살 도시락’만의 특별한 홍보 방법

‘햇살 도시락’은 특별한 홍보 시스템을 갖춘 점이 눈에 띄는 점이다. 자체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그날의 메뉴를 미리 공지하고 있다. 단골들은 자연스럽게 ‘햇살 도시락’의 블로그를 하루 일과처럼 확인하는데, 일일 방문자 수가 120~150여명에 달한다고 하니 분명 적은 수라고 할 수는 없다.

“블로그 활동은 고객들과의 소통에서 큰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뿐 아니라 카카오톡을 활용해서 단골손님에게는 알림을 보내드리기도 하지요.”

홍보에 있어서 블로그, 카카오톡 등의 SNS를 매우 잘 활용한 사례로 꼽히는 ‘햇살 도시락’의 방식은 다른 업체들에게도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었다고 하니 홍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좋은 본보기인 셈이다.

도시락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햇살 도시락’은 여러모로 배울 점이 많은 업체라고 할 수 있다.

05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2-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