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서울 전통시장 한자리에 모여 시장자랑 펼친다

수정일 | 2013-11-19

서울 전통시장 한자리에 모여 시장자랑 펼친다

 

 

서울시내 90여개 전통시장이 한자리에 모여 시장별 우수상품과 자랑거리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시간이 마련된다.

 

 서울시는 11월 19일(화)~20일(수) 양일간 서울광장에서「제1회 서울 전통시장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함께 만드는 전통시장, 함께 누리는 마을시장’ 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전통시장 특징과 장점을 시민들에게 알려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하고, 시민들의 전통시장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최대규모 전통시장 이벤트, 89개시장 참여해 특화상품, 시장홍보 펼쳐>

 이번「서울전통시장 박람회」는 서울시내 89개의 전통시장이 참여해 도심 한가운데에서 각 전통시장을 홍보하고 각 전통시장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서울시 전통시장 이벤트 사상 가장 최대 규모이다.

 

 이날 행사에는 과일, 건어물, 떡, 반찬류, 두부, 과자, 한약, 족발 등 상품은 물론 서울시의 컨설팅 지원으로 브랜드화한 신응암시장 ‘끄덕반찬’, 목3동시장 ‘깨비만두’ 등도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이외에도 ▵종로 통인시장 도시락카페 ▵동대문 답십리 현대시장 MT몰 및 산악패키지 ▵강북 수유시장 모바일웹 ▵마포구 망원시장의 ‘망원시장 난리났네’ ▵구로 구로시장 전통혼례 의식 재현 등 각 지역의 시장 홍보부스도 곳곳에 설치된다.

 

<빈대떡, 꽈배기 등 전통시장 명인․달인이 직접 만드는 먹거리 판매행사도 마련>

 먹거리 판매부스에는 광장시장 ‘빈대떡’, 남대문시장 ‘호떡’, 송화시장 ‘빨간오뎅’, 신원시장 ‘순대’을 비롯해 영천시장 ‘꽈배기’, 남구로시장 ‘찹쌀순대’ 등 이미 방송 등을 통해 알려진 시장 대표 먹거리를 명인‧달인이 직접 시민들 앞에서 만들고 판매한다.

 

<상인들이 직접 문화공연 선보여, 우리시장 홍보기회 등 다양한 볼거리 제공>

 이외에도 전통시장 상인들로 구성된 합창단을 비롯해 사물놀이, 탈춤 등 상인들과 박람회 참여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도 마련했다.

 개막식 이후 전통시장 박람회 흥을 돋우기 위해 서울시 명예홍보대사인 가수 조항조의 미니콘서트가 진행되며,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추진하고 있는 광장시장의 이야기를 연극으로 구성한 ‘광장시장’과 유쾌한 댄스공연 ‘시장은 댄스홀’ 등이 무대에 오른다.

 특히, “우리시장 홍보”시간에는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전통시장 상인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자기시장을 자랑할 기회도 마련된다.

 

<정책홍보관에서 미래시장 체험, 전통시장기여기업 소개하는 상생협력관도 운영>

 시장홍보부스 외에도 ‘정책홍보관’, ‘상생협력관’도 운영되는데, 먼저 정책홍보관에서는 서울시 전통시장지원정책소개, 미래전통시장체험 등을 할 수 있으며 ‘상생협력관’에는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기여하고 있는 KT, LG, 롯데백화점, 우리은행, 하나은행이 참여해 더 많은 기업의 참여를 유도한다.

 

 최동윤 서울시 경제진흥실장은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서울 전통시장 박람회는 전통시장 상인과 시민이 소통하는 실질적인 장이 될 것”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무엇보다도 전통시장 스스로가 자생력과 경쟁력을 갖고, 발전을 위한 마인드를 갖길 기대한다”고 말한다.

 

별첨

1 : 서울전통시장 박람회 참여시장 현황

2 : 먹거리운영부스 현황

3 : 행사구성도 및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02-2133-5544
  • 작성일 2013-11-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