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기업인 정보공유,소통의 장,‘G밸리 기업시민청’문열어

수정일2013-12-06

 

서울의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첨단지식산업의 메카인 서울디지털산업단지(일명 “G밸리”)에 단지내 기업인들의 아이디어 공유와 소통을 위한 공간이 마련됩니다

 

G밸리 기업인들이 함께 만나 신기술과 제품정보를 공유하고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목적 공간 「G밸리 기업시민청 개관식」이 12월 4일(수) 오후 3시 개최되었습니다. G밸리의 전신은 지난 ’64년부터 ‘국내 산업단지 1호’로 조성된 구로공단으로, ’97년 구로산업단지 첨단화계획을 거쳐 정보기술(IT)· 패션·출판산업 등이 모인 중소기업 집적지로 탈바꿈했습니다. 현재는 기업체 1만1000여개, 종사자 16만여명 규모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번에 문을 여는 ‘G밸리 기업시민청’은 금천구 가산동 세경 하이힐 빌딩 6층에 549㎡ 규모로 마련되며, 대회의실(창조홀), 세미나룸(꿈마루, 가온마루, 금마루), 나눔카페, 사무실 등의 시설로 구성되고, G밸리내 기업인 및 종사자라면 누구나 이용가능합니다.

 

조감도 G밸리 기업시민청 조감도

< 조감도>

 

‘G밸리 기업시민청’은 기업인들이 만나 머리를 맞대고 자유로운 토론을 할 수 있는 공간, 업체간 생산·기술정보를 공유하고 공동기술개발을 추진하는 공간, 기업보고회‧제품발표회‧사업설명회‧우수제품 전시회 공간 등으로 적극 활용되고 단지내 동아리들의 모임과 연습활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문화행사도 개최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일자리 10000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기업인 참여 확대 분위기를 조성하고 홍보하는 창구와 기업인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관계기관에 전달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됩니다.

 

그동안, 국내외 경기침체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G밸리내 200여개 기업들이 실제로 신규직원 추가 채용에 동참한 바 있으며 병원 수술실 내 바이오클린 시스템을 공급하는 ‘하나지엔씨’에서는 올해 2명을 신규 채용했는데, 박동일 대표는 “비즈니스 센터, 패션센터 등을 만들어 기업 부담을 줄여주려는 서울시의 정책에 공감해 일자리 늘리기에 동참했다”고 밝혔습니다.

 

 

‘G밸리 기업시민청’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요구를 반영해 만들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지난해 4월 G밸리에서 개최한 희망청책콘서트에서 기업인들은 아이디어를 나눌 비즈니스공간과 지역 내 동아리 등 소모임을 개최할 공간조성을 건의했고 이후 G밸리 관련 6개기관⋅단체로 구성된 G밸리발전협의회의 논의를 거쳐 기업시민청이 문을 열게 된 것입니다.

박원순 시장은 개관식 인사말을 통해 “서울시에서는 G밸리가 첨단산업의 메카이자 창조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산업인프라 확충, 판로지원, 일자리 창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G밸리 飛上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며 “G밸리가 기업하기 좋은 곳, 일하고 싶은 곳이 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기업인들의 관심과 일자리 10000프로젝트 등에 대한 적극적 협조가 중요하다”고 당부할 것입니다.

 

4일 개관식에서는 ‘G밸리 기업인 사회공헌단추진위원회’ 발대식도 함께 진행됩니다.

‘기업인 사회공헌단’은 G밸리 기업체들이 구로, 금천, 관악, 동작, 영등포 등 인근지역의 어려운 이웃과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하기 위해 조직한 단체로,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해 연예인 기부‧봉사단체인 ‘(사)좋은 사회를 위한 100인 이사회’의 지원을 받아 행사를 기획했으며 이날 발대식 행사에는 탤런트 이기영씨가 초대손님으로 참석합니다.

 

G밸리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알아보는 세미나와 강연도 G밸리 기업시민청 창조홀에서 열리며, 오전 10시 30분부터 금천구 주최로 ‘구로공단 역사와 문화, 어떻게 계승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세미나가 진행되고, 오후 1시부터는 ‘G밸리 창조의 씨앗을 품다 : 창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Creative Thinking’을 주제로 이혜숙 IGM 세계경영연구원 교수가 창조적 문제해결 프로세스와 올바른 팀구성 방법, 아이디어 발산기법 등에 대해 강연합니다.

 

서울시는 G밸리 기업시민청이 G밸리 기업인과 종사자들의 정보 공유와 상호협력의 장이 되길 기대하고 있으며 G밸리가 서울의 미래 경제를 책임지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첨단 지식산업단지로 변화할 수 있도록 입주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

 

별첨

1 : G밸리 기업시민청 개관식 개최 계획

2 : G밸리 기업시민청 일반현황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과
  • 문의 02-2133-5238
  • 작성일 2013-12-0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