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청년 삶 재구성위한 국제컨퍼런스 개최

수정일2013-11-07

 

11월 7일(목)~8일(금) 양일간 은평구 서울시청년일자리허브를 비롯한 여러 청년단체 활동공간에서「2013 서울시 청년허브 국제컨퍼런스 : 삶의 재구성(Reshaping the Ways of Lives)」가 개최됩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해외 7개국 전문가 15명과 국내 청년활동가와 청년단체 등 6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정치․IT․공간재생․창업 등 각 분야별로 활동하고 있는 국내외 8개 청년단체(국내7, 국외1)가 자기성장에 필요한 해외파트너를 직접 초대, 밀도깊은 의견을 공유하는 ‘분산형 축제’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행사는 세계적 석학의 기조연설을 비롯해 청년단체들의 주제별 세션, 청년리더십 특강, 그리고 전문가 대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컨퍼런스는 7일(목) 오전 10시, 서울시청년일자리허브 다목적홀에서 미국의 환경·경제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작가인 리처드 하인버그(Richard Heinberg)의 기조연설로 막이 오릅니다.

 

리처드 하인버그는 이날 기조연설에서 “현재의 경제 위기는 단순한 경기 후퇴가 아니라 성장의 종말을 맞이했다”며 에너지 고갈, 환경오염, 부채 급증에 직면한 경제가 더는 성장할 수 없는 이유와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 제로성장 시대에 새로운 경제를 건설하기 위해 정책입안자, 공동체, 개인이 해야 할 일에 대해 밝힙니다.

 

양일간 개최되는 ‘청년단체 세션’은 창의교육 사회혁신, IT개방기술, 혁신적 공간재생, 청년문화, 새로운 일·창업, 청년정치, 생활공동체, 공유 공간 일 문화 등 총 8개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창의교육, 사회혁신>세션에서는 홍콩의 창의학교 창립자이자 청년을 위한 사회혁신 플랫폼 ‘매드’(MAD:make a difference)를 운영하는 에이다 웡(Ada Wong, 홍콩)대표가 청년 및 사회혁신에 관심있는 참가자들을 위한 ‘홍콩의 사회혁신’에 대해 강연합니다.  

 

<IT 개방기술>세션에서는 한국의 인터넷솔루션 개발 사회적기업인 ‘UFO 팩토리’가 동종분야 아시아 선두 사회적기업 태국 오픈드림(Opendream)의 공동대표 파티팟 수숨파우(Patipat Susumpao, 태국)와 패차라폰 판수완(Patcharaporn Pansuwan, 태국)을 초청해「IT개발자가 사회혁신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고, <혁신적 생산 공간 재생>세션에서는 버려질 위기의 목재를 재활용하는 국내 청년단체 ‘문화로 놀이짱’이 도쿄R부동산 대표 하야시 아쓰미(Atsumi Hayashi, 일본)를 초청하어「도쿄 R부동산, 알박기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포럼을 진행합니다.

 

<청년문화>세션에서는 ‘한일청년기획단’이 초청한 일본의 프리타전반노조(Freeters’ Union) 대표 키쿠치 켄(Kikuchi Ken, 일본) 및 일본 사회적기업 K2인터내셔널 대표 카메야마 유리코(Kameyama Yuriko, 일본)가 땡땡책협동조합 전유미, 여러가지연구소 대표 민경은 등과「일의 재구성」에 대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일·창업>세션에서는 새로운 일에 대한 다양한 도전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국내 단체 ‘오픈팩토리’가 펙스트먼트(Pextenement)대표 칼 와버튼(Carl Warburton, 영국)과 소츠 콜렉티브(The Thought Collective)대표 샤오 윈(Shiao Yin, 싱가포르)을 초청해「‘일’이 오너라 ‘업’과 놀자」를 주제로 포럼을 진행합니다. .

 

 <청년정치>세션에서는 한국 청년단체 ‘더 넥스트’가 독일 해적당(Piratenpartei Deutschland) 줄리아 레다(Julia Reda, 독일) 유럽위원장을 초청해「Next Party! 미래정치이야기」를 주제로 독일 해적당의 방법론을 소개하고 새로운 정치실험과 가능성을 조명하고, <생활공동체>에서는 ‘카페 오공’이 인간본성에 맞는 사회구현을 모토로 공동체운동을 하는 일본 애즈원(As ONE) 커뮤니티 대표 마사시 오노(Masashi Ono, 일본)를 초청해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해 필요한 소통방법, 공동체의 자립과 자치 등「사이좋은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대한 해법을 듣습니다.

 

 <공유 공간 일 문화>세션에서는 국내청년단체 ‘스페이스 노아’가 공유경제와 코워킹 오피스 등의 문화를 통해 새로운 콘셉트의 커뮤니티를 디자인하고 있는 일본 사회적기업 리브라즈(Librize) 대표 키와무라 츠토무(Kawamura Tsutomu, 일본)와 팍시 하우스(PAXi inc.) 대표 사다니 쿄(Satani Kyo, 일본), 해치코워크+키즈(Hatch Cowork+KIDs) 대표 카타야마 유시(Katayama Yushi, 일본)등 3인을 초청해「도시한켠에서 커뮤니티 공간 디자인하기」를 주제로 진행합니다.

 

8개주제의 세션 외에도 8일(금) 오전 10시부터는 미국의 씽커즈 앤 두어즈(Thinks and doers)대표 크리스틴 울프(Kristin Wolff, 미국)가 연대, 협력, 공유의 시대 청년리더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리더십인 위더십(WEadership)을 소개하고 그 실천 방법에 대한 강연이 이루어 집니다.

 

8일 오후 2시부터는 조한혜정 연세대 문화인류학과교수, 에이다 웡, 리처드 하인버그가 모여 ‘삶의 재구성에 대한 한국사회 움직임에 대하여’를 주제로 대담을 펼치며 컨퍼런스 막을 내립니다.

 

11월 7일(목) 오전 10시부터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의 오프닝행사는 서울시 라이브서울에서(http://tv.seoul.go.kr)에서 생중계 되며 라이브서울 홈페이지를 통해 컨퍼런스와 청년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도 낼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번 국제 컨퍼런스가 세계 여러 국가의 청년단체가 각각의 영역에서 어떤 비전과 역할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청년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공동으로 의제를 해결함은 물론 서울을 청년활동 허브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

 

 별첨 1 : 서울시 청년허브 국제 컨퍼런스 개요

           2 : 청년단체 개별세션 세부내용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일자리정책과
  • 문의 02-2133-5458
  • 작성일 2013-11-0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