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硏,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와 메가시티 연구 함께한다

수정일2013-07-02

서울연구원(원장: 이창현)은 6월 27일(목) 유럽의 도시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서
독일 최고의 싱크탱크인 막스플랑크연구소와 학술교류협력 체결했다.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이번 교류협정을 통해 서울시의 싱크탱크인 서울연구원과 독일 최고의 사회과학연구소인 막스플랑크연구소는 도시문제를 종교, 각종 사회문제와 결합하여 총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협정식에서 양 기관은 메가시티로서 서울의 도시적 특성과 관계된 종교, 문화 등 사회학적인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논의하였으며 향후 공동연구, 인력교류 및 정보공유 등에 대하여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협의하였다.

 

서울연구원은 교류협정과 함께 막스플랑크연구소, 한양대 글로벌다문화연구원과 함께 <서울, 도시의 열망: 종교와 거대도시비교 연구>(Urban Aspirations of Seoul: Religion and Megacities in Comparative Studies) 국제학술대회를 6월 26-27일 양일간 개최하였다.

 

피터 반 더 비어(Peter van der Veer) 소장은 “도시를 생각하는 우리의 시선은 이제 도시가 만드는 정체성이 아니라 도시를 유지, 확대시키는 열망이 무엇인지로 모아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 열망이 서구인의 그것과 아시아인의 그것, 아시아의 도시 사이에도 어떻게 다른지, 역사적, 문화적 배경은 무엇인지로 모아져야 합니다. 서울은 식민지 도시의 경험과 근대화, 급속도의 성장 등을 모두 경험한 특별한 공간이며, 그렇기에 연구자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이기도 합니다. 서울연구원과 막스플랑크연구소는 이번 상호 교류협력의 체결을 계기로 서울과 같은 특별한 공간에 대한 열망이 무엇인지 함께 교류하고 메가시티 연구를 지속적으로 함께 수행하길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연구원
  • 문의 02-2149-1014
  • 작성일 2013-07-0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