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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 전기 수전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도시철도설비부
문의
02-772-7273
수정일
2018-11-08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 전기 수전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의 전력공급시설이 완료되어 각종설비에 대한 개별시험과 안전시스템의 시험운전 본격 시작

  •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은
    • 지하철 7호선 온수역에서 인천 1호선 부평구청역을 연결하는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으로 지난 2011년 12월 30일 전기를 수전받아 본격적으로 정거장, 승강장, 각종설비 시험운전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 지하철변전소에 전력을 받아 정거장에 전기를 공급하여 대합실 및 승강장의 냉방·소방·승강편의시설 등 각종설비의 개별 시험운전을 시작하고 전동차 안전운행과 직결되는 신호시스템과 열차무선시스템의 개별시험을 시작한다.
    • 또한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 가압시험과 전동차 시험운전의 첫 단계인 입선집전시험을 실시하여, 전동차 운행을 위한 전기공급이 원활하게 되는지를 시험하게 된다.

      입선집전(入線集電)시험:신설노선에 전동차가 최초로 투입되어, 전차선으로부터 전력공급을 받는데 문제점이 없는지를 체크하는 시험

  • 지하철 7호선 전기수전은
    • 2012년 개통을 위한 첫 단계로써,기술 종합시운전과 영업시운전 등 안전운행을 위한 각종 검증절차의 순조로운 출발을 의미한다.
    • 지하철 전기설비는 크게 전동차에 공급되는 전기와 정거장에 공급되는 전기로 구분되며, 정거장 전기실로 전기가 공급되면 각각의 부하특성에 맞도록 기계·통신·신호실 등 각종 기능실에 전기를 공급하게 된다.

 

〈전기 受電 개략도〉

한국전력변전소
한국전력변전소
지하철 변전소
지하철 변전소
전동차
전동차
정거장 전기실
정거장 전기실
정거장 조명시설
정거장 조명시설
에스컬레이터
에스컬레이터
스크린도어
스크린도어
행선안내게시기
행선안내게시기

 

  • 사업개요
    • 노선 : 온수역(서울 7호선) ~ 부천 상동 ~ 부평구청역(인천 1호선)
    • 규모 : 연장 10.2km, 정거장 9개소
    • 총 사업비 : 1조 1,825억원
    • 사업기간 : 2003.7 ~ 2012.12
  • 연장구간 노선도 연장구간 노선도
  • 향후계획
    • 시운전 TF팀 구성·운영(2월~개통후60일)
      • 시운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 및 운영기관·시공사·장비제작사 등 합동으로 구성
    • 기술종합시운전 실시(3월~7월)
      • 각종 설비 및 시스템과 전동차와의 상호연계시험
    • 영업시운전 및 자동요금징수설비 환승연계시험(8월~10월)
      • 실제운행과 똑같이 하는 시운전의 최종단계로써, 시스템의 안정화 및 자동요금 징수설비(AFC)도 함께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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