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건설현황
- 건설개요
- 현재 총연장 327.0㎞를 352㎞로 건설 중 임
- 운영 중 : 9개 노선, 연장 327.0km
- 건설 중 : 4개 노선, 연장 25.0km(9호선 2,3단계, 우이~신설 경전철 건설)
- 현재 총연장 327.0㎞를 352㎞로 건설 중 임
- 운영노선 개통 및 건설현황 (2014.3.1 현재)
운영노선 개통 및 건설현황 노선명 개통구간 연장(㎞) 개통시기 비고 1호선 소계 서울역~청량리 7.8 1974. 8.15 2호선 소계 60.2 1단계 시청앞~시청앞
(성수지선포함)54.2 1984. 5.22 2단계 신도림~까치산 6.0 1996. 3.20 3호선 소계 38.2 1단계 지축~양재 27.7 1985.10.18 2단계 양재~수서 7.5 1993.10.30 3단계 수서~오금 3.0 2010.02.18 4호선 소계 31.7 1단계 상계~사당 28.3 1985.10.18 2단계 사당~남태령 3.4 1994. 4. 1 상계~당고개 1993. 4.21 5호선 소계 52.3 1단계 김포~여의도 16.7 1996. 3.20 왕십리~고덕 14.5 1996. 3.30 2단계 여의도~왕십리 14.1 1996.12.30 길동~거여 7.0 1996. 3.30 6호선 소계 역촌~신내 35.1 2000.12.15 7호선 소계 57.1 1단계 상계~화양 19.0 1996.10.11 2단계 화양~온수 27.9 2000. 8.11 3단계 온수~부평구청 10.2 2012.10.27
8호선 소계 17.7 1단계 잠실~성남 13.1 1996.11.23 2단계 암사~잠실 4.6 1999. 7. 2 9호선 소계 40.5 1단계 김포공항~논현동(차병원사거리) 26.9 2009.7.24 - 2단계
논현동(차병원사거리)~잠실종합운동장
4.5
2014 하반기
건설중
3단계 잠실종합운동장~보훈병원 9.1 2016 상반기 건설중 우이-신설
경전철
(민자사업)소계 우이동~신설동 11.4 2014 하반기 건설중 - 서울 도시철도 건설현황 (건설시 결산금액 기준)
서울 도시철도 건설현황 노선 구간 연장(㎞) 건설기간 총사업비(억원) 비고 계 316.8 1기 118.0 23,926 1호선 서울역~청량리 7.8 '71~'74 330 운영중
(국고보조649억원)2호선 시청앞~시청앞
(성수지선포함)54.2 '78~'84 8,771 3호선 지 축~양 재 27.7 '80~'85 7,254 4호선 상 계~사 당 28.3 '80~'85 7,571 2기 1단계 48.1 23,820 2호선 연장 신도림~까치산 6.0 '89~'96 1,550 운영중
(전액 서울시부담)3호선 연장 양 재~수 서 7.5 '89~'93 3,122 4호선 연장 사 당~남태령,상 계~당고개 3.4 '89~'94 720 5호선(강서) 김 포~여의도 16.7 '90~'96 9,295 5호선(강동) 왕십리~고 덕 14.5 '90~'95 9,133 2기 2단계 1차 53.2 27,490 5호선(도심) 여의도~왕십리 14.1 '90~'96 8,806 운영중
(국고보조6,425억원)5호선(지선) 길 동~거 여 7.0 '90~'96 2,981 7호선(강북) 상 계~화 양 19.0 '90~'96 9,206 8호선 잠 실~성 남 13.1 '90~'96 6,497 2기 2단계 2차 67.6 46,146 6호선 역 촌~신 내 35.1 '94~'00 25,496 운영중
(국고보조15,725억원)7호선(강남) 화 양~온 수 27.9 '94~'00 18,645 8호선(연장) 암 사~잠 실 4.6 '94~'99 2,005 3기 29.9 - 9호선(1단계) 김 포~논현동 26.9 '01~'09 34,684 운영중 3호선 연장 수 서~오 금 3.0 '03~'10 3,443 운영중 - 지하철건설절차
- 노선선정
- 기본계획 수립(도시철도법제3조의2)
-
- 환경영향평가(환경교통재해등에관한 영향평가법제4조)
- 교통영향평가
- 에너지사용계획(에너지 이용합리화법 제8조)
- 기본설계
- 실사설계
- 도서관리계획 결정(국토의 계획및 관리에 관한 법 제 30조)
- 지형도조승인(국토의 계획및 관리에 관한법 제 32조)
-
- 기본계획확정(도시철도법제3조의2(건교부)
- 사업면허(도시철도법제4조)
-
- 사업계획승인(사업인가) - 도시철도법제4조의3
- 보상 및 건설공사 착공
- 준공
- 영업개시
- 지하철의 주요시설 및 설비
고정시설 고정시설 본선 구조물, 궤도 정거장 승강장, 대합실, 출입시설, 내장, 조명, 환기, 냉방, 위생, 배수 차량기지 유치선, 검사고, 정비고, 세척, 구내신호, 통신설비 운전설비 운전설비 전차 집전장치, 구동장치, 운전장치 전력설비 수·변전설비, 송·배전설비, 전차선 및 역사전기설비 신호설비 전자연동장치, ATO설비 통신설비 열차무선설비, 영상전송설비, 전자교환설비, Disital전송설비 운영설비 역무자동화설비(AFC) 통제설비 운전사령, 전력사령, 통신사령, 신호사령, 설비사령, 검수사령 - 주요건설방식 요약
주요건설방식 요약 구분 1기 지하철
(1,2,3,4호선)2기 지하철
(5,6,7,8호선)9호선 비고 궤 간 1,435mm 1,435mm 1,435mm 표준궤간 전기방식 직류 1,500V 가공선 직류 1,500V 가공선 직류 1,500V 가공선 도상 자갈 콘크리트 콘크리트 구조물 내공 8.6m×5.95m 8.6m×5.30m 8.6m×5.61m 폭x높이 정거장 길이 205m - 5,6,7호선 : 165m
- 8호선 : 125m
165m 차량크기 3.12m×4.50m×20m 3.12m×4.00m×20m 3.12m×4.31m×20m 폭x높이x길이 운전방식 - 1,2호선 : A.T.S
- 3,4호선 : A.T.C(2인 승무)
A.T.C / A.T.O
(1인 또는 무인운전)A.T.C / A.T.O
(1인 또는 무인운전)열차편성 - 1,3,4호선 : 10량×2.5분
- 2호선 : 10량×2분
- 5,6,7호선 : 8량×2~2.5분
- 8호선 : 6량×2.5분
- 6량×2.5분
- 초기 4량×4.5분)
보유차량수 1,994량(199편성) 1,564량(201편성) 144량(36편성) 차량제어
방식- 1호선 : 저항제어
- 2,3,4호선 : CHOPPER제어
V.V.V.F 제어 V.V.V.F 제어 차체 철판 (Steel) 경량 스텐레스 경량 스텐레스 환기방식 - 1호선 : 자연환기
- 2,3,4호선 : 반강제환기(강제급기+자연배기)
강제환기
(강제급기 및 배기)강제환기
(강제급기 및 배기)화재시
제연방식제연풍속:기준없음
(강제배기+강제급기또는 자연급배기)제연풍속:2m/s
(강제배기+강제급기)제연풍속:2m/s
(강제배기+강제급기)역사냉방 일부역사에 냉방시설 전역사에 냉방시설 전역사에 냉방시설 V.V.V.F :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