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어린이병원, 26일‘2013 발달장애 치료교육 엑스포’개최

수정일2018-11-08

 
어린이병원 2013 발달장애 치료교육 엑스포 9월 26일 개최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에서는 한국자폐인사랑협회와 공동주최

2013년 9월 26일(목) 발달장애를 처음 진단 받은 아동청소년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2013 발달장애 치료교육 엑스포를 개최합니다.

 

본 행사는 발달장애 치료 및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발달장애 아동 청소년의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장애의 특성, 치료 방법, 최신 치료 경향 등을 소개하고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치료들을 직접 관찰,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 행사 취지, 발달장애 간략 소개(장애 특성, 증가율, 겪는 어려움 등) >

 

 ♦ 장애 특성 :

발달장애(자폐스펙트럼장애) 언어발달을 포함한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결함, 반복적이고 특이한 행동이나 편향된 관심,흥미, 집착 등을 보이는 질환으로 초기 아동기 이전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증가율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미국 내 어린이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유병율을 2009년에는 110명 중 1명, 2012년에는 88명 중 1명으로 발표하였는데, 이는 질환의 증가와 더불어 진단의 관점 역시 이전보다 광범위하게 변하고 있는 것을 시사합니다.

 

♦ 진단과 치료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어린이의 장기적인 자활을 위해서는 조기진단, 아이의 상태에 맞는 집중적이고 다양한 치료와 특수교육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행사 취지 :

발달장애를 처음 진단을 받은 어린이의 보호자들은 어떻게 치료를 시작하고 진행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치료기관인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에서 장기간 자폐스펙트럼장애 어린이의 치료와 교육 분야에 종사해 온 여러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보호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 한국자폐인사랑협회와의 협약식을 시작으로 오전 8시 30분~12시 30분까지 진행되는 행사 >

 

♦ 1부 주제 강연 :

신석호 소아청소년정신과 신석호 원장, 국제아동 인권 센터 성명진 연구원과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변희정 과장이 각각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치료와 교육>,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가족 “내 아이 이해하기”>,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에서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치료와 교육>을 주제로 강연한다.

 

2부 치료실 견학 : 

2부 치료실 견학에서는 행동수정, 인지학습, 언어, 작업·감각통합, 음악, 미술, 심리/놀이 치료실을 방문하여 해당 치료실의 치료를 견학하고 일부 치료실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치료실 전반에 대한 설명 및 질의 응답 시간을 갖는다.

 

[ 치료실  간략히 소개 ]

♦ 심리/놀이치료실 체험활동 : 자폐스펙트럼장애 자녀를 둔 보호자들이 효과적으로 아동과 상호 작용하는데 도움이 되고, 집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놀이 기법들을 소개합니다.

 

♦ 작업·감각통합 치료실 : 감각통합장애의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망원경으로 보며 장애물 걷기,  거울만 보며 모양 따라 그리기 등>활동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각적 발달, 정서안정, 상호작용의 촉진을 돕는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의 치료실 체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2013 발달장애 치료교육 엑스포 간략 개요 >

 

  • 행사 시간 : 오전 8시 30분 ~ 12시 30분
  • 행사 장소 : 서울특별시 어린이 병원 1층 강당 및 2층, 5층, 6층의 정신건강의학교 치료실
  • 행사 구성 : 1부 주제 강연, 2부 치료실 견학
  • 행사 문의 및 참가 신청 : 전화 02-570-8363, 이메일 is702@seoul.go.kr 로 하면 된다.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어린이병원 - 진료부
  • 문의 570-8320
  • 작성일 2013-09-1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