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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흡연제로 서울] 여론조사결과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문의
2133-7563
수정일
2018.11.08
조사의 배경

서울시에서는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의 일환으로 다수의 시민이 이용하는 실외공간을 "금연권장구역"으로 지정, 다양한 금연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흡연자의 간접흡연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공공장소에서의 흡연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음.

금연거리
    < 금연거리 >
금연아파트
    < 금연아파트 >
금연버스 정류장
    < 금연버스 정류장 >

 

'공공장소에서 간접흡연의 피해‘로부터 다수의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선 시민 스스로 금연을 실천하는 문화적 조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간접흡연'에 대한 시민고객들의 의견 파악과 수렴이 필요한 시점임.

조사의 목적

본 조사는 2007년부터 지난 2년 동안 서울시가 시행해온 간접흡연 제로 사업에 대해 서울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도를 측정 평가함으로써 시민 고객중심의 정책 수립 및 추진에 기초 자료로 활용 하는데 목적이 있음.

조사 설계
조사 대상 서울 거주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조사 지역 서울 / 5개 권역/ 25개 구
조사 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복지건강실 건강증진과 전화조사 (CATI)
표본 수 유효표본 1,000명
표본 추출 - 연령, 성별, 지역구별 인구 비례에 따른 할당 표본 추출
- 2005년 인구센서스 조사 통계표 따름
표본 오차 신뢰구간 95% 기준 최대허용표본오차는 ± 3.1%p
조사 기간 2009년 5월 20일 ~ 2009년 5월 28일
의뢰 기관
조사 기관
- 서울특별시 건강증진담당관 / 서울특별시 마케팅담당관
- (주)리서치 앤 리서치

응답자 특성 1

응답자 특성 구분 성별, 연령, 지역, 월평균 가구소득, 최종학력, 직업별

상세직업분류
< 상세직업분류 >
각권역별해당 구분류
< 각권역별해당 구분류 >

 

응답자 특성 2

결혼여부/자녀유무/막내자녀연령/주거형태/흡연여부1/흡연여부2/간접흡연제로 사업인지여부

간접흡연에 대한 시민 인식
  • 전체 응답자의 92.4%가 간접흡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공공장소에서의 흡연 영향에 대해 82.7%가 ‘흡연자 근거리 일반인의 건강 피해’, 77.3%가 ‘임산부, 어린이, 노약자의 건강 피해’ 항목을 선택함.
  • 흡연자층은 ‘임산부, 어린이 노약자 층에 영향’ 응답 비율이 높지만 비흡연자 층은 ‘일반인 건강피해’ 응답 비율이 높아 차이를 보이며, 흡연자층은 간접흡연에 대해 분명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 이에 흡연자에게 ‘임산부, 어린이, 노약자’는 물론, 일반인의 건강피해에 대해 알릴 필요가 있을 것으로 고려됨.
간접흡연 경험도
<간접흡연 경험도>
공공장소 흡연영향
<공공장소 흡연영향>
  • 공공장소 중 가장 간접흡연을 심하게 경험한 곳으로 술집(28.9%)과 음식점(24.5%)으로 나타남.
  • 하루평균 간접흡연 노출 시간으로는 ‘10분 이상 30분 미만’이 27.4%로 가장 높음. 간접 흡연 하루 평균시간은 30분임.
간접흡연 최대노출 장소
<간접흡연 최대노출 장소>
하루평균 간접흡연 노출시간
<하루평균 간접흡연 노출시간>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인지도 및 시행된 사업 평가

주요 지표: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인지도 및 영향력
<주요 지표: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인지도 및 영향력>

  • 본 그래프상의 인지도: 잘 알고 있음 + 대략적으로 알고 있음 + 들어본 적이 있음
  • 본 그래프상의 영향력: 매우 도움 + 도움
  • 본 그래프상의 찬성: 적극 찬성 + 찬성
항목 금연정책수준 항목 금연영향력
사업인지도 사업인지도
전체 인지 비인지 전체 인지 비인지
사례수 (1000) (521) (479) 사례수 (622) (417) (205)
충분 26.4 29.2 23.4 도움 61.9 63.8 58.0
미흡 73.6 70.8 76.6 비도움 37.9 36.0 42.0
평균(점) 2.89 2.81 2.97 평균(점) 2.60 2.62 2.56
  • 사업 인지도
    1. *주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에 대한 인지도는 52.1%로 좀 더 사업에 대해 알릴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됨. 2007년부터 시행된 *주 기 시행 사업의 인지도는 62.2%로 더 높게 나타남.
    2.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인지자들은 시행된 사업의 ‘금연 영향력’(공공장소 금연에 도움)을 61.9%로 평가, 사업을 알고있는 시민들은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함.

주1) 사업인지도 및 사업인지자: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인지 문항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고 있다 + 대략의 내용만 알고 있다 + 들어보기는 했다’ 응답자
주2) 기 시행 사업인지도 및 사업인지자: 서울시에서 2007년 6월부터 서울시내 전체 버스 정류소, 일부 공원 및 아파트, 택시 등에서 금연권장구역을 시범적으로 설정해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을 일부 추진, 기 시행 사업 인지 문항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고 있다 + 대략의 내용만 알고 있다 +들어보기는 했다’ 응답자

  •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과 시민 행복지수 영향력
    1. 본 사업의 행복지수 영향력(서울시민의 건강 및 행복지수 상승에 도움)은 91.1%로 매우 높게 나타남.
  • 서울시의 금연 정책수준 평가
    1. 현재 서울시의 금연정책에 대해 ‘충분하다’는 의견이 26.4%로 다소 낮게 나타남. *주1)사업 인지자의 29.2%가 충분하다고 응답해 사업 비인지자보다 평가가 소폭 높은 편임.
  • 사업 효과 및 사업시행 후 흡연자 행동 변화
    1.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시행 후 효과에 대해 *주2)기 시행 사업 인지자의 50.8%가 ‘간접흡연으로 인한 건강 손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대’ 되고 있다고 응답, 50.0%가 ‘사회 전반에 금연 분위기 조성’ 이라고 응답함.
    2. 이에, 현재의 인식 수준은 사회적으로 금연 분위기가 형성되는 정도이며 흡연자의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정책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보다 실제적인 흡연자 행동개선을 위한 사업 전개 및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시행된 사업의 효과
<시행된 사업의 효과>

  •  
  1. 사업 시행 후 공공장소내 흡연자의 행동에 대한 *주2)기 시행 사업 인지자의 평가는 40.0%가 노력한다고 응답, 사업의 영향력이 다소 미치는 것으로 고려됨.

사업 시행후, 공공장소
<시행된 사업의 효과>

향후 사업 강화에 대한 의견 및 홍보매체
  • 향후 사업 확대 강화 찬반
    1. 향후 ‘금연권장구역’ 확대에 대한 찬성률은 88.8%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강화에 대한 찬성률은 91.3%로 매우 높은 동의를 보임.
    2. 이는 현재 서울시의 향후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강화 및 확대 시, 여론 형성 및 지지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응답 결과로, 응답한 시민들의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의 인지도는 높지 않은 수준이지만 공공장소에서의 금연 강화에 대해서는 찬성률이 높음.

향후사업방향
<향후사업방향>;

  •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인지경로
    1. TV를 통한 사업 접촉률이 63.7%로 가장 높음. 다음으로 지하철 광고판 28.8%, 신문 27.6% 순의 접촉률을 보이며 4대 매체와 옥외광고를 통한 사업 인지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남.
  • 간접흡연 건강피해 -홍보적합 매체
    1. 간접흡연의 건강피해 홍보에 적합한 매체로, 시민들의 TV매체 추천율이 80.2%로 TV의 영향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남.
    2. 향후 홍보 매체로는 일반시민들에게 인지가 가장 효과적인 TV를 적극 활용하고, 사업 전개 장소로는 공공장소(거리, 버스 정류소)와 음식점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됨.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인지 경로
<간접흡연 제로 서울 사업 인지 경로>;

간접흡연 건강피해 - 홍보적합 매체
<간접흡연 건강피해 - 홍보적합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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