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카드 구매 및 충전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서울시내 서울교통공사(1~8호선) 고객안전실 및 9호선 역사 인근 편의점 방문하여 ‘기후동행카드’구매 → ②‘티머니 카드&페이’홈페이지 가입후 카드 등록 → ③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 1호선은 서울역~청량리 구간에서만 구매, 충전 가능
* 카드 미등록 시 환불 및 따릉이 이용이 불가합니다.
실물 기후동행카드는 1~8호선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전실과 역사 주변의 주요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에서 3,0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의 경우 초기 구매폭증으로 매진된 곳이 많으니 방문점 포켓CU 등 편의점 앱을 통해 재고 확인 필요)
* 판매점은 서울시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https://news.seoul.go.kr/traffic/climatecard-shop)
실물카드는 3,000원으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고객센터에서는 현금으로만, 편의점에서는 현금과 카드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 충전은 서울교통공사(1호선 서울역~청량리, 2~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에 있는 무인 충전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 이용유무에 따라 62,000원 또는 65,000원을 현금, 신용·체크카드로 충전하시면 됩니다. ※ 법인카드 불가능
최초 1회 구매 후 매달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충전은 사용만료일 5일 전부터 가능하며 사용만료일 5일 전에 재충전하는 경우 기존권종으로 만료일 +30일로 자동 연장됩니다.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에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가입후 기후동행카드 등록)
사용만료일이 지난 경우 최초 충전 시와 동일하게 충전일 기준 5일 이내의 날짜 중에서 사용개시일을 새로 지정할 수 있으며, 이때 권종 또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등록하지 않으면 따릉이 이용이 불가하며, 환불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홈페이지 등록 바로가기 ⇒
사전 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에서 사용 내역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상세내역은 각 교통기관으로부터 거래가 수집되는 시간의 영향으로 2~3일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이후 사용현황부터 확인가능함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 회원가입 및 카드등록이 되어있어야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①서울교통공사(1~8호선) 무인 충전기에서 카드 사용정지 처리→ ②사용만료일 +15일 이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 및 계좌입력 → ③ 홈페이지 신청 후 5일내 환불금 계좌 입금
- 환불금 : 카드 충전금 – 대중교통 실 사용액 – 수수료(500원)
* 실 사용액이 충전금보다 많은 경우 환불 불가, 따릉이 1일 1천원, 최대 5천원 차감
고장카드를 제외하고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환불 수수료는 기본 500원이 부과됩니다.
다만, 사용개시일 전 환불을 신청하거나, 환불입금액이 1,400원 미만일 경우 수수료가 면제 됩니다.
* 분실/도난, 고장카드는 환불 수수료 면제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 회원가입 및 카드 등록을 완료한 이용자에 한하여 분실/도난 신청가능합니다.
반드시, 사용기간 만료일 이전에 분실/도난 환불 접수를 완료해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 만료일이 경과한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 환불금액 = 충전금액 – 대중교통 실 사용액 / 실물카드 값 환불 불가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 회원가입 및 카드 등록을 완료한 이용자에 한하여 분실/도난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용정지처리 및 환불 진행된 분실/도난카드의 경우에도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에서 재사용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등록 이후 카드는 환불받은 사용기간 만료일 기준 최대 3일 이후 사용가능하므로 재충전시 사용개시일 선택에 유의 부탁드립니다.(또한 홈페이지에서 등록된 카드 삭제 시 재사용 등록 불가)
실물 기후동행카드를 사전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에 등록하지 않은 경우 분실/도난카드 환불 또는 잔여기간 인정은 불가능합니다.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에서 분실/도난 환불 신청 후 익일 23시까지 홈페이지에서 취소 가능합니다.
사용정지처리 및 환불 진행된 분실/도난카드의 경우에도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재사용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등록은 환불받은 사용기간 만료일 기준 최대 3일이후 할수있습니다.(홈페이지 삭제 시 재사용 등록 불가)
본인명의의 국내계좌로 환불 신청 가능합니다.
단, 가상계좌, 증권계좌, 상호저축 은행계좌로 입금은 어렵습니다.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 입력 후 계좌 환불만 신청 가능합니다.
고장카드는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 로그인 후 사진환불 또는 환불봉투를 출력하여 우편 환불 접수 가능합니다.
단, 사진환불 접수는 사용 기간 만료일 이내 신청, 우편환불 접수는 사용 기간 만료일+15일이내 환불 신청 및 우편물 도착되어야합니다. (사용 기간 만료일 이후 환불 불가)
티머니 고객센터 1644-0088로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