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산사태란?

산사태란?

▶ 일반적 산사태 종류


산사태


토석류


땅밀림

▶ 다양한 산지 토사재해 종류


절개지 붕괴


지진


눈사태

01산사태는 왜 일어날까요?

우리나라 산사태는 주로 집중호우가 내리는 시기인 6월에서 10월 사이에 발생합니다. 산사태를 일으키는 주원인은 장마와 태풍입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드물게 지진이나 화산폭발이 일어날 때 산사태가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산사태는 안전조치를 소홀히 한 공사현장이나, 주택가 뒤 옹벽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산사태 발생 원리

02내가 사는 곳은 안전할까요?

내가 사는 곳은 안전할까요?

03우리나라 산사태 발생 현황
01산사태 발생 현황 분석
| 전국 연평균 산사태 발생 현황 및 2019년 발생
최근 10년간(‘10 ~ ‘19) 226ha ┃ 5년간(‘15 ~ ‘19) 72ha ┃ ’19년 156ha
[최근 10년간 산사태 발생 추이]
최근 10년간 산사태 발생 추이
최근 10년간 산사태 발생 추이
구분 평균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면적
(ha)
전국 226 206 824 491 312 70 0 54 94 56 156
서울 11.5 54 109.7 0 0 0 0 0 0.14 0.25 -
인명
(명)
전국 5 1 43 1 3 - - - 2 - 3
서울 1 - 16 - - - - - - - -
복구비(억원) 436 318 1,473 941 544 136 0 187 183 164 423
02산사태 발생 특성

- 국지성 집중호우 및 태풍 등의 영향으로 산사태 발생 규모가 시기별, 지역별로 편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10월에도 피해 발생
(서울시 산사태 대책 상황실 운영 : 매년 5. 15. ~ 10. 15.)

- 상류에서 발생된 소규모 산사태가 계곡부에서 토석류로 확대되어 생활권지역에 대규모 재해를 유발시키는 사례가 있어, 안전에 대한 시민 의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사방댐 설치 등 사방사업을 통해 산사태 피해예방 실시

산사태 피해지 (2012년, 보성)
토석류 피해지 (2011년, 서울 우면산)

04산사태 재해

빗물로 인해 무거워진 토층이 암반경계면을 따라 일시적으로 흘러내리는 재해로 산 아래 건물, 차량 등이 파괴되어 재산피해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인명피해도 발생하게 됩니다.

산비탈 위의 집도 위험해요. 비탈면이 순식간에 무너집니다.  무너진 높이 2배정도의 거리까지 토사가 습격하기도 해요. 비탈면 아래의 집이 토사로 파묻힙니다.

좀더 알아봐요

최근 우리나라의 산사태는 집중 호우 시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발생 조건으로는 강우량, 임상, 지질 및 모암, 지형, 경사, 토양으로 구분할 수 있고, 세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강우량 : 연속 강우량 200mm 이상, 최대 시우량이 32mm 이상
  • 2) 임상 : 침엽수림 > 활엽수림, 혼효림
  • 3) 지질 및 모암 : 흑운모편암 > 흑운모화강암 > 천매암 > 점판암
  • 4) 지형 : 계곡부 > 산복부
  • 5) 경사 : 30° ~ 35° 에서 가장 많이 발생
  • 6) 토양 : 모래 함량이 많은 토양 > 점토 함량이 많은 토양
산사태 발생 징후

산사태가 일어나기 전에 다양한 징후가 나타납니다. 다만 산사태 발생 징후를 찾아내고 나서 비탈면이 무너질 때까지의 시간이 매우 짧아 이러한 현상을 발견하고 즉시 대피합니다.

① 작은 돌이 후두득 후드득 떨어집니다.
② 비탈면에 작은 균열이 생깁니다.
③ 비탈면에서 흙탕물이 나옵니다.
④ 새가 날고 나무가 흔들리거나 기울어집니다.
좀더 알아봐요

- 산사태는 많은 양의 물이 솟아나거나 반대로 멈추거나, 비탈면이 부풀거나 땅울림이 있는 발생 징후를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산사태 발생 징후를 찾아내기는 어렵고, 징후가 없이 순식간에 무너지는 것도 많기 때문에 비탈면 아래에 거주하는 주민은 집중호우 때에는 관심을 가지고, 필요시 빠르게 대피합니다.

- 집에서 빠져 나올 수 없는 상황일 경우 가능한 한 2층 이상의 비탈면으로부터 조금이라도 멀리 떨어진 방으로 대피합니다.

05토석류 재해

다수의 산사태로 발생한 흙, 돌, 나무가 빗물과 함께 한꺼번에 흘러 내리는 재해로 계곡 하류의 집과 도로에 많은 피해를 줍니다.

1. 산이 무너집니다. 2. 계곡 밑바닥이나 산기슭을 깍습니다. 3. 큰 바위나 나무를 뽑으면서 흘러 내려갑니다. 4. 토석류가 마을을 습격합니다. 5. 계곡하류에서 크게 퍼집니다. 이런 큰 바위도 떠내려 오네요. 토석류가 빠를 때는 시속40km 정도로 달리는 자동차와 같은 정도에요.

토석류 발생 징후

토석류 대부분은 집중호우가 원인입니다. 집중호우가 내리고 있을 때나 내린 후에 강이나 계곡에서 이러한 변화를 볼 수 있으며, 그것은 토석류의 발생 징후일지도 모릅니다.
이럴 때는 곧바로 강이나 계곡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고 조금이라도 높은 장소로 대피합니다.

① 강이나 계곡 내에서 데굴데굴하는 소리가 나거나 불꽃이 보입니다.
상류의 산이 무너져 큰 돌이 유출되며 돌끼리 부딪힘에 의해 불꽃 발생
② 강이나 계곡의 흐름이 탁하고 나무가 흘러 내려갑니다.
상류의 산이 무너져 토사나 나무가 유출
③ 산울림이나 이상한 냄새가 납니다.
상류에서 산이 무너지고 있을 가능성

④ 땅울림이 있습니다.
토석류 흘러내려 감

⑤ 비가 계속 내리고 있는데, 강이나 계곡의 물이 줄어듭니다.
상류에서 무너진 토사가 흐름을 막고 있다가 순식간에 무너져 토사류가 되어 흘러내려갈 우려가 있음
좀더 알아봐요

토석류는 언제나 이러한 징후가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평시와 다르다’, ‘무엇인가 이상하다’ 라고 느끼게 되면 주변사람에게 알려, 가능한 빨리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
이러한 이상 현상을 알기 위해서는 평소부터 주위의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평상시의 모습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내나는 냄새, 썩는 냄새나 흙냄새 등 이상한 냄새도 납니다.

현재 있는 곳은 비가 내리지 않았는데도 계곡 상류에서 집중호우가 내렸기 때문에 토석류가 발생하여 일시적으로 하류로 밀려 내려오기도 합니다.

캠핑을 할 때에는 상류에 먹구름이 보이거나 천둥소리가 들려오면 곧바로 계곡으로부터 멀리 대피합니다.

06땅밀림 재해

비교적 완만한 경사면에서 빗물로 인해 암반경계면 위의 토층이 천천히 흘러내리는 재해로 천천히 이동하는 현상이나, 일시에 크게 움직이는 경우 큰 피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교적 완만한 비탈면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집이나 논밭이 있는 상태로 지면이 단번에 내려 앉습니다. 토사가 강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땅밀림이 발생하는 구조

땅밀림은 물이 통과하기 어려운 점토 등의 지층이 있는 곳에서 일어납니다.
스며든 빗물, 융설수나 지하수가 이러한 지층 위에 쌓이면, 물의 힘(수압)으로 상부의 지면이 떠올라 한 덩어리로 경사면을 따라 미끄러집니다.
땅밀림은 지진이 계기가 되어 움직이기도 합니다.

좀더 알아봐요

땅밀림은 일으키기 쉬운 조건으로 점토층 외에 투수성(물이 스며들기 쉬움)이 크게 다른 지층과 겹쳐 있거나 비탈면의 기울기와 지층의 기울기가 동일한 것 등이 있습니다.

땅밀림과 산사태 차이
땅밀림은 미끄럼면을 경계로 상부의 토사가 덩어리인체 비교적 천천히 이동합니다. 또한, 산사태보다 완만한 기울기의 비탈면에서 일어나는 것이 많습니다.

땅밀림 발생 징후

땅밀림에는 이러한 주요 발생 징후가 있습니다.
지면의 균열은 땅밀림이 크게 이동하여 몇 개월 전부터 나타나기도 합니다.

① 연못의 물이 탁해지거나, 줄어들거나 합니다.
② 지면에 균열이나 단차가 생깁니다.
③산의 나무가 바삭바삭 소리가 납니다.

③ 산의 나무가 바삭바삭 소리가 납니다.

④ 나무가 찢어지는 소리가 납니다.

⑤ 나무뿌리가 끊어지는 소리가 납니다.

⑥ 땅울림이나 산울림이 있습니다.

⑦ 지류의 물이 증가합니다.

07다양한 토사재해
표층눈사태, 전층눈사태화산가스·경석·화산탄 등. 화산재, 화쇄류, 용암류, 토석류나 화산이류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푸른도시국 - 산지방재과
  • 문의 02-2133-2182
  • 수정일 2020-06-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