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에너지다소비건물

에너지다소비건물이란 무엇인가요?

에너지다소비건물이란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시행령에 의거, 연료·열·전력의 연간 사용량의 합계가 2천TOE 이상인 건물을 말합니다.

※ TOE : 에너지 단위로써, kl, t, m3, kw 등 여러가지 단위로 표시되는 각종 에너지원들을 원유 1톤이 발열하는 칼로리를 기준으로 표준화한 단위.

에너지사용량 신고 내용은 어떻게 활용되나요?

에너지 사용현황, 절약동향, 에너지 사용설비 현황, 건물현황 및 제품별 에너지사용량 등을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에너지 이용 합리화 업무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됩니다.

왜 에너지다소비건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공개하나요?

에너지다소비건물은 서울시 전체 건물수의 0.1% 수준이지만, 서울시 건물 온실가스 배출량 전체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온실가스 배출량 공개로 자발적인 감축을 유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 2019년 서울시 전체 건물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치는 약 31,800천tCO2eq이며, 이중 에너지다소비건물 온실가스 배출량은 4,766천tCO2eq임.

에너지사용량으로 신고된 내용을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환산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기후위기대응을 위해 서울시를 비롯한 전세계는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정책들을 수립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이라는 일원화된 지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민들이 온실가스 배출량이라는 개념과 친숙해지도록 하기 위해 에너지사용량을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환산하여 공개합니다.

에너지사용량 공개대상과 공개내용은 무엇인가요?

2019년 신고된 에너지다소비건물은 총 467개소입니다. 그 중 주거시설인 아파트 143개소를 제외한 총 324개소가 공개대상입니다. 이 건물들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사용량을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