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2017 서울정원박람회의 주인공이 될 12개의 정원을 찾습니다.

수정일2017-04-18

□  서울시는 정원디자이너로 활동 중인 작가나 정원·조경·원예 등 관련 분야 설계자 및 시공자가 관심을 갖고 참여할만한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 공모’4월 17일부터 5월 26일까지 진행합니다.

   ○ 「2017 서울정원박람회」에 조성·전시될 ‘12개 정원의 디자인’을 선정하는 게 이번 공모의 목적입니다.

 

□ 이번 정원디자인 공모는 ‘나, 너, 우리의 정원’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정원디자이너로 활동 중인 기성 작가 또는 관련분야 경력자를 대상으로 12개 작품(개소당 60㎡이내)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 출품 디자인은 공모전 주제에 부합하도록 ‘서울시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고 어우러지는 생활정원’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 참고로 올해「2017 서울정원박람회」는 9월 23일(토)부터 27일(수)까지 5일간 여의도공원에서 개최됩니다.

   ○ 그리고 박람회 개막 전, 프리쇼(9월 21일 ~22일, 2일간)를 통해 기자설명회 및 정원작품 최종심사 등을 진행하여 서울정원박람회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낼 계획입니다.

 

□ 공모신청서 접수기간은 5월 22일(월)부터 26일(금)까지이며, 이메일로 접수(sy84111@seoul.go.kr)하고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조경과(02-2133-2108)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신청서는 ‘서울특별시 고시공고란(www.seoul.go.kr)’ 또는 ‘서울정원박람회 홈페이지(festival.seoul.go.kr/garden)’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제출된 신청서는 ‘서울정원박람회 정원디자인 선정위원회’에서 심사하며, 결과는 ‘서울정원박람회 홈페이지(festival.seoul.go.kr/garden)’를 통해 6월중 발표합니다.

   ○ 선정된 작품은 2017 서울정원박람회 개최부지에 정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정원조성 후 최종 심사를 거쳐 시상합니다.

   ○ 특히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작가 작품 12개는 2017 서울정원박람회 종료 후에도 존치하여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정원을 계속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 한편, 올해로 세 번째로 개최되는 서울정원박람회에는 지난 2년 동안 ▴위안부 피해자를 기억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 ▴아이돌 그룹 엑소(EXO) 등 팬들이 만든 ‘스타 숲’, ▴국립수목원 등 국내 최고의 식물원・수목원이 참여하여 만든 ‘식물원・수목원 정원’ ▴학생들과 시민들이 직접 만든 ‘생활 정원’ 등 다양한 정원이 매해 80여 개가 조성되었습니다.

 

□ 특히, 2015~2016년 작가정원 공모를 통해 선정된 ‘27개의 우수디자인 정원’은 월드컵공원 평화의 공원 내에 전시되어 현재까지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2015년에는  아이가 행복한 자기만의 정원, 내 아이가 직접 그린 그림을 정원으로 표현한 <내 아이의 그림 그린 정원>이 호평을 받으며 대상을 받았습니다.

        내 아이의 그림 그린 정원윤영주 강연경

<2015 대상작 내 아이의 그림 그린 정원>

 

   ○ 2016년에는 남자들의 심리를 바탕으로 표면적으로 읽혀지는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각각 자신이 마주하는 공간이라는 유쾌하고도 감성적인 느낌을 표현한 <내남자의 정원>이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내남자의 정원

<2016 대상작 내남자의 정원>

 

□ 서울시는 2017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 공모전에 관련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다양하고 우수한 정원디자인이 발굴되어 일상생활 속에서 정원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지면 광고 이미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푸른도시국 - 조경과
  • 문의 02-2133-2108
  • 작성일 2017-04-1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