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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덕차량기지에서 4만5천가구 전력 공급량 자체생산

수정일2014-02-17

연간 4만 5천가구의 사용 전력만큼을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가 강동구 상일동에 위치한 ‘고덕차량기지’에 건설됩니다. 이에 따라 2월 13일(목) 오전 10시, 고덕차량기지(강동구 강일동 소재)에서 서울시 행정1부시장(김상범), 강동구청장(이해식), 도시철도공사 사장(김기춘), SK E&S㈜ 대표이사(유정준), 시공사 관계자 및 지역주민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덕그린에너지 연료전지 발전시설’ 착공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연료전지조감도

<조감도>

이번에 착공되는 고덕차량기지 내 유휴부지를 활용한 20MW급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서울시가 도시기반시설 내 유휴부지를 이용한 분산형 전력공급시설 건설 사업으로 서울시 에너지 정책인 ‘원전하나줄이기’의 일환에 해당합니다.

여기서 서울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부지임대와 각종 인허가를 지원하고 SK E&S㈜는 약 1,050억원에 이르는 연료전지 발전시설에 전액투자 하여 20년간 발전시설을 운영하게 되며, 시공에 참여하는 SK건설㈜은 EPC(엔지니어링ㆍ자재구매ㆍ시공)에 참여하며 포스코에너지㈜는 연료전지설비 공급과 유지ㆍ보수를 각각 수행하게 됩니다.

 

연료전지는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며 낮은 소음, 높은 공간효율성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대도시의 에너지 소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심지에 최적화된 신재생에너지 시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고덕그린에너지 발전사업은 올해 6월부터 9월까지 단계적으로 연료전지 발전시설 2.8MW급 설비를 총 7대 설치한 후 올해 10월부터 상업발전을 개시 할 예정으로 연간 생산되는 전력량은 163GWh로 2012년 서울시 소비전력 기준으로 0.3%에 해당하는 전력 생산량이며 인근지역 45,0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으로 34,000TOE 석유환산톤에 해당됩니다.

  • 전기의 석유환산계수 : 0.211TOE/MWh (1000M=1G, 발전기준, 출처 에너지관리공단)

 

또한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전력생산 외에 약 340℃의 배기가스 열을 이용하여 연간 9만 1천Gcal 중온수를 생산하여 강동구지역 지역난방공급사업자인 코원에너지서비스㈜를 통해 약 9천세대에 난방열을 공급하게 되며,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지하철 차량기지 유휴부지에 20년간 운영하게 함으로써 매년 3천5백만원, 총 7억1천1백만원의 임대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대규모 정전에도 철도차량기지의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필수설비를 운영 할 수 있도록 300kW급 이상의 비상용 전력공급시설을 추가 설치함으로써 지하철의 안정적인 운영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본 사업은 세계 최초로 인구 천만명 이상의 대도시 중심에 20MW 규모로 설치되는 첫 사업으로,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의 제1호 연료전지 발전시설이며, 향후 국가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차세대 친환경발전시설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발전시설개요

 

참고) 연료전지란?

  • 연료(도시가스, 메탄올 등)에 포함된 수소와 공기 중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이용하여 에너지(전기와 열)를 생산하는 것으로 기계적 구동장치와 연소과정이 없어 소음이 적고 공해물질이 배출되지 않으며 수송·발전·가정·휴대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한 신에너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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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녹색에너지과
  • 문의 02-2133-3573
  • 작성일 2014-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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